<교육방법·공학>
1. 수업설계
-체제주의
일반적 수업체계설계모형(ADDIE 모형)
체제적 수업설계: 체계적으로 수업관련 변인 및 요소를 운영하여 효율적으로 수업목표를 달성하려는 수업계획수립과정을 의미한다. 특징은 이를 통한 학생의 학업성취 제고가 궁극적인 목적이라는 것이다.
수업절차모형(글레이저): 특징은 첫째, 수업의 과정을 목표 설정-출발점 행동 진단-실제-평가의 단계로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처럼 명료하게 표현한다. 둘째, 교수·학습과정을 통해 학생이 달성해야 할 것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해 놓은 처방적·규범적 성격의 모형이다.
발견식 수업 모형(브루너)
유의미학습이론(오수벨): 기존의 인지구조인 도식(스키마)의 관련정착의미에 새로운 학습을 포섭할 때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난다는 이론이다. 원리는 점진적 분화(포괄→세분)와 통합적 조정이다. 조건은 첫째, 학습과제가 유의미해야한다. 즉 학습과제의 논리적 불변성인 실사성, 관계적 불변성인 구속성이 있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의 유의미한 학습태세가 있어야한다. 셋째, 학습자 인지에 학습과제에 상응하는, 선행조직자 역할의 관련정착의미가 존재해야 한다. 즉 새로운 조직자인 설명조직자나 기존의 조직자와 연결하는 비교조직자 등이 제시되어야 한다.
-실사성의 예: '어떠한 삼각형이라도 세 변의 합은 180도'라는 논리의 불변성 -구속성의 예: ''개‘라는 단어와 의미는 임의적으로 정해진 관계'이라는 관계의 불변성 |
위계학습이론(가네): 학습은 누적적, 위계적 성격을 띠기 때문에 한 형태의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른 형태의 학습이 선행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이론이다. 특징은 학습결과를 분류하고, 이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학습과제, 학습조건, 교수사태를 체계화하여 제시했다는 것이다.
학습결과(가네): 학습을 통해 얻은 결과 중 관찰할 수 있는 인지·정의·심동적 능력을 의미한다. 유형은 첫째, 지적 기능이다. 방법적 지식으로, 무엇을 하는 방법을 아는 능력이며 8가지 위계로 나뉜다. 둘째, 언어 정보이다. 명제적 지식으로, 무엇을 언어로 진술할 수 있는 능력이다. 셋째, 인지 전략이다. 학습을 통제하는 능력이다. 넷째, 운동 기능이다. 일련의 육체적 움직임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다섯째, 태도이다. 행위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경향성이다.
학습과제(가네): 효과적인 학습목표(학습결과) 달성을 위해 학습과제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형은 첫째, 위계분석이다. 주로 지적 기능, 운동 기능에서 선행 요건을 분석할 때 사용한다. 둘째, 군집분석이다. 주로 언어 과제를 청킹할 때 사용한다. 셋째, 통합분석이다. 주로 태도학습에서 위계분석과 군집분석을 함께 사용한다.
학습조건(가네): 유형은 첫째, 내적 조건인 학습동기, 자아개념 등이 있다. 둘째, 외적 조건인 (자극과 반응의) 근접성의 원리, 반복성의 원리, 강화의 원리가 있다.
교수사태(가네): 학생의 내적 정보처리과정에 맞춰 수업절차에서 교사가 제공해야하는 다양한 수업장면(이벤트)을 의미한다. 유의점은 도입단계에서의 주의 집중, 학습목표 명세화, 사전지식 재생 자극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학습모형(캐롤): 학교에서의 학습 중 지적 학습에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들을 점검하여,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학습에 사용한 시간을 늘리는 것이 학습의 극대화라는 함수를 전제로 설계된 모형이다. 변인은 첫째, 학생의 개인차 변인인 적성(학습소요시간), 이해력, 지구력(동기)이 있다. 둘째, 교사 변인인 교수의 질, 학습기회 제공이 있다.
완전학습모형(블룸): 학교학습모형에서의 학생의 개인차 변인인 적성, 이해력, 지구력에 알맞은 수업이 제공되면, 전교생 중 95%가 학습과제의 90%이상을 소화하는 완전학습에 이를 수 있다는 이론이다. 조건은 첫째, 수업 초에 진단평가를 통해 학습결손을 진단하고 보충지도가 이루어져야한다. 둘째, 수업 중에 학습과제를 분석하여 세분화된 학습목표를 제시해야하며, 형성평가를 통해 보충학습 및 심화학습의 처방을 제공해야한다.
수업설계변인이론(라이겔루스): 교수 효과 극대화를 위해 점검해야할 수업의 변인들을 체계화한 이론이다. 변인은 첫째, 교수조건변인으로, 교과 특성, 학습자 특성, 물리적 조건 등 교사에 의해 통제될 수 없는 제약조건이 있다. 둘째, 교수방법변인으로 조직전략, 전달전략, 관리전략이 있다. 셋째, 교수결과변인으로,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attraction)이 있다.
인지정교화이론(라이겔루스): 거시적 수준의 교수방법 전략이론이다. 7가지 전략은 첫째, 학습과제에서 (전체적 단순·복잡 순서의) 정교화된 계열화, (부분적 수업 순서의) 선수학습 능력의 계열화가 있다. 둘째, 교수전략으로 요약자, 종합자(개개의 아이디어를 연결), 유추(친숙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연결) 활용이 있다. 셋째, 학습전략으로 인지전략자극자, 학생의 관리(자율성)가 있다.
내용요소제시이론(메릴): 형태는 첫째, 1차적 자료 제시는 수업목표를 위해 반드시 제시되어야 하는 것으로, 일반성·사례x설명식·탐구식의 조합으로 분석한 내용의 제시이다. 둘째, 2차적 자료 제시는 효과성 증진을 위한 것으로, 도움말, 암기법 등의 제시이다.
학습동기화설계이론(ARCS)(켈러)
ASSURE 모형(하인리히): 수업에서의 매체 활용의 효과성 증진을 위해 고안된 실천적인 수업매체설계모형을 의미한다. 단계는 첫째, 학습자 분석(A)이다.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 구체적인 출발점 행동, 학습양식 등의 분석이다. 둘째, 목표 진술(S)이다. 교사가 무엇을 가르치느냐의 관점에서가 아닌, 학습자의 도착점 행동의 관점에서 진술한다. 셋째, 매체 및 자료 선정(S)이다. 앞의 두 과정을 연결하기 위해 어떤 매체 및 자료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이다. 넷째, 매체 및 자료 활용(U)이다. 교수매체를 효과적으로 제시하기 위해서는 수업 전에 미리 시연해 볼 필요가 있으며, 매체 및 수업 환경을 정비해야 한다. 다섯째, 학습자 참여유도(R)이다.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효과성이 증진되므로 연습 기회 제공, 피드백 제공 등으로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해야한다. 여섯째, 평가와 수정(E)이다.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했는지, 그리고 사용한 교수매체와 교수방법이 효과적이었는지에 대한 평가 및 이후 수업을 위한 수정이 이루어진다.
-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s) -목표 진술(State objectives) -매체 및 자료 선정(Select media and materials) -매체 및 자료 활용(Utilize media and materials) -학습자 참여유도(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평가와 수정(Evaluation and revise) |
-구성주의
인지도제이론(콜린스): 전문가가 초보자에게, 자신의 지식 체계를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숙달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초보자를 주변적 참여자에서 독립적 문제해결자로 숙련시키는 이론이다. 특징은 첫째, 방법은 관찰과 모방을 통해 이루어진다. 둘째, 단계는 교사의 ‘시범-코칭(설명)-도움-도움중단’, 이어지는 학생의 ‘명료화-반성-탐구(적용)’의 순서를 거친다.
인지융통성이론(스피로): 특징은 첫째, 교육방향은 실제세계의 비구조성·급변성에 대응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인지를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목표는 인지심화, 즉 전이력 및 고등사고력 향상이다. 셋째, 교육방법은 소규모의 세분화된 과제에 대한 비구조적·다차원적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유의점은 첫째, 개인적 지식의 형성에 중점을 두다보니 지식 구성의 사회적 측면이 무시될 수 있다. 둘째, 단순한 지식의 전달에는 적합하지 않다.
구성주의 학습환경설계모형(조나센)
2. 교수·학습방법
-교수자중심
발문법: 특징은 첫째, 교사의 발문 기술에 의존한다. 둘째, 교사와 학생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협력
상보적 교수: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들이 서로 역할을 교대하면서 교수·학습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특징은 역할 교대의 원리, 책임이양의 원리 등의 활용이다.
자기교수: 자기 자신에게 말하면서 배우는 인지훈련방법을 의미한다. 단계는 첫째, 인지적 모델링 단계이다. 교사 모델이 큰소리로 혼잣말을 하면서 과제를 수행하고 학생은 관찰한다. 둘째, 외현적 교사지도단계이다. 교사 모델이 하는 말을 학생이 큰소리로 따라하면서 과정을 수행한다. 셋째, 외현적 자기지도 단계이다. 학생이 혼자서 큰소리로 말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넷째, 외현적 자기지도의 감소 단계이다. 학생이 작은 소리로 혼잣말을 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다섯째, 내재적 자기 지도단계이다. 학생이 마음속으로 혼잣말을 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토의학습: 특징은 자율적인 문제해결력, 민주적 태도, 수업의 역동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버즈토의(6X6토의): 소집단별 토의를 먼저 수행한 후에, 전체 집단이 함께 모여 토의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는 토의법을 의미한다. 특징은 소극적 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때 적절하다는 것이다.
협동학습: 특징은 첫째, 과제분담이다.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공동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작용한다. 둘째, 집단보상이다. 이를 위해 구성원들이 서로 돕기 때문에 학습부진자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유의점은 무임승차효과, 봉효과 등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STAD협동학습모형(성취분담중심모형 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 특징은 첫째, 구성원의 역할이 분담되지 않은 공동학습구조이다. 둘째, 구성원 개개인이 개별시험에서 자신이 이전까지 받아온 평균점수를 초과한 만큼 팀 점수가 가산되고, 팀에게는 집단 보상이 추가되는 성취분담중심모형이다.
직소모형1·2·3: 직소1은 모집단에서 배우고, 개별집단으로 돌아가 가르치는 과제분담중심모형이다. 직소2는 직소1에 STAD를 결합하여 과제분담과 집단보상의 효과를 동시에 추구한다. 직소3은 직소2에 평가유예기간을 추가하여 평가대비를 위해 서로 도와주는 소집단 활동을 하게한다.
-개별화
팀 보조 개별학습(TAI : 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 개별과제의 해결과정에서 곤란에 직면할 때 팀의 도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의 학습을 의미한다. 특징은 첫째,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의 작업구조 및 보상구조가 혼합되어 있는 모형이다. 둘째, 대부분의 협동학습이 정해진 진도에 따라 진행되는 것과 달리, 학생 개개인이 각자의 학습속도에 따라 개별학습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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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학생의 개인차와 교육적 처치가 적절히 상호작용해야 학습효과가 증대된다는 이론이다. 특징은 교육과정의 개별화, 즉 수준별 교육과정, 개별계약학습, 무학년제 등의 전제가 된다는 것이다.
개별처방식 수업(IPI): 특징은 첫째, 목표는 완전학습이며 이를 위해 규칙적인 진전을 보이도록 단계별로 교수·학습한다. 둘째, 방법은 진단평가를 통해 개별화된 출발점·학습자료·학습방법으로 교수·학습한다.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예: 방문학습지 |
자기주도학습(SDL : Self-Directed Learning): 특징은 첫째, 정보사회에 따른 창의성과 평생학습 사회에 따른 주체성이라는 교육과정 방향과 연계된다. 둘째, 효과성 증진을 위해서는 인지변인, 동기변인, 행동변인의 관리가 필요하다.
-구성주의
상황학습: 학습과제(학습장면)를 실제 생활에서의 상황과 유사하게 하여 전이를 촉진하려는 학습을 의미한다.
상황학습이론(전이이론): 이론은 첫째, 형식도야설이다. 정신능력은 신체능력처럼 훈련을 통해 도야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인간 정신의 기초능력인 기억력, 주의력, 상상력 등을 훈련하면 이것이 새로운 장면에 광범위하게 자동적으로 전이된다는 이론이다. 둘째, 형태이조설이다. 선행학습과 후행학습의 역학적 관계에 대한 통찰이 발생해야 전이가 가능하다는 이론이다. 셋째, 동일요소설이다. 학습과제들 사이의 동일한 요소가 많을수록 전이가 많이 일어난다는 이론이다. 넷째, 일반화설이다. 전이의 중요한 조건은 동일요소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일반원리에 대한 지식이라는 이론이다.
기능적 고착·반응 갖춤새: 새로운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도 기존의 제한된 사고 경향으로만 접근하게 되는 심리적 관성 상태를 의미한다.
목표기반시나리오학습(GBL): 구체적인 목표에 기반하고 있는 실제상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시나리오 학습을 의미한다. 특징은 첫째, 학생들은 시나리오 속의 역할을 수행해가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목표를 성취해나간다. 둘째, 오류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찰을 유도하면 효과성이 제고된다.
문제기반학습(PBL): 학습자들이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실제적 문제해결력을 키워가는 학습을 의미한다. 특징은 첫째, 교육목표는 도구주의를 전제로, 인지적 틀의 형성을 통한 지식의 수평적 전이이다. 둘째, 교육방법과 교육평가는 과정을 강조하기 때문에 협동학습과 과정평가가 주로 활용된다. 유의점은 첫째, 문제 설계의 포괄성이 가져오는 혼란에 유념해야 한다. 둘째, 조력자 및 안내자로서의 교사 역할에 기반한 적절한 코칭에 유념해야 한다.
프로젝트학습: 학생들이 학습할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의 방법을 구안하여 수행하는 기획체험학습을 의미한다.
자원기반학습(RBL): 다양한 자원을 학생이 스스로 선택하고 활용하게 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특징은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학습성과를 향상시키고자 한다는 것이다.
3. 교육공학
-ICT 활용
ICT 활용교육: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형은 첫째, 소양교육으로, ICT를 다루는 기본 능력과 윤리를 습득시키는 것이다. 둘째, 교과활용교육으로, 교과의 교수·학습활동에서 ICT를 활용하는 것이다.
-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ICT 리터러시: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접하는 ICT를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기술·이해력 등을 의미한다.
웹기반학습(e-learning): 첫째, 장점은 시공간에 제약이 없으며, 이로 인해 평생교육의 토대가 된다. 둘째, 단점은 교사 혹은 동료와의 상호작용 및 피드백이 제한된다. 셋째, 유의점은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학습의 성패를 가름하는 주요 변인이 된다는 것이다.
블렌디드 학습: 면대면의 교실 수업과 웹기반학습을 통합한 학습을 의미한다.
거꾸로 학습: 종래의 오프라인 수업 후 온라인 복습의 형태를 뒤집어, 온라인 수업 후 오프라인 활동을 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특징은 교사가 동일한 내용의 반복적 설명 대신에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매체 연구
교수 매체의 수업 기여도: 첫째, 수업의 표준화이다. 둘째, 수업시간의 단축이다. 셋째, 수업의 질 향상이다. 넷째, 흥미유발이다. 다섯째, 시공간적 제약의 초월이다. 여섯째, 이를 통한 학생의 학업성취 제고가 궁극적인 목적이다.
매체비교연구: 행동주의 패러다임을 전제로, 어떤 매체가 학업성취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교하는 연구를 의미한다.
매체속성연구: 인지주의 패러다임을 전제로, 매체가 지닌 물리적 속성 자체가 학생의 인지과정 혹은 학업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연구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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