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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평가 (평가유형, 평가도구의 양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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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일반

선발적 교육관·발달적 교육관: 선발적 교육관은 일정한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교육방법을 동원하더라도 소수라는 전제로, 개인차 변별에 초점을 두는 교육관을 의미한다. 발달적 교육관은 모든 학습자는 적절한 교육방법이 동원되면 누구나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전제로, 개인차 고려에 초점을 두는 교육관을 의미한다. 공통된 평가의 목적은 교사에게 교수개선을 위한 정보 제공, 학생에게 피드백을 통한 동기유발, 이를 통한 학생의 학업성취 제고가 궁극적인 목적이다.

 

평가모형: 유형은 첫째, 목표중심모형이다. 평가를 통한 목표 달성 확인을 강조한다. 둘째, 가치판단모형(판단중심모형)이다. 내재적 준거인 목표, 외재적 준거인 부수적 가치, 효과성을 토대로, 실제적인 평가대상의 가치에 대한 평가자의 전문적 판단을 강조한다. 유형은 탈목표모형(스크리븐), 예술비평모형(아이즈너) 등이 있다. 셋째, 의사결정모형이다. 목표달성 확인 및 평가대상 판단은 이차적인 목적이며, 평가를 통해 의사결정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것이 평가의 일차적 목적이라고 강조한다. 유형은 컨설팅 장학에서 쓰이는 CIPP모형(스터플빔) 등이 있다.

 

2. 교육평가 유형

-평가결과의 해석 방식에 따른 분류

규준지향(참조)평가: 첫째, 평가방향은 '무엇을' 보다는, '얼마나' 성취했는지에 초점을 둔다. 둘째, 평가해석은 집단의 규준, 즉 집단에서의 상대적인 위치가 기준이 된다. 셋째, 평가기능은 학생 선발, 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판단 등을 위한 객관적인 정보 제공이다.

 

표준화 검사: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동일한 조건에서 시행 및 채점되는 평가도구를 의미한다.

 

준거지향(참조)평가

 

성취평가제: 기존의 상대적 서열 중심의 규준지향평가에서, 성취 중심의 준거지향평가로 전환한 대안적 중·고교 내신평가제도를 의미한다. 특징은 첫째, 평가내용이 국가 수준의 성취기준에 따라 역행설계 되었다. 둘째, 창의·인성 중심의 교육과정 방향과 연계되었다.

 

-평가결과의 활용 방식에 따른 분류

진단평가: 수업 초에 행해지는 평가로, 기능은 첫째, 선행학습, 즉 학습누락 및 학습중복 파악을 통한 출발점 행동의 진단이다. 둘째, 형성평가만으로 교정되지 않는 계속적인 결함의 원인 파악 및 교정이다. 셋째, 학생 정치이다.

 

형성평가

 

총합평가: 수업 후에 행해지는 평가로, 기능은 첫째, 학습목표 달성, 부수적 효과 등의 학습성과를 종합적으로 파악한다. 둘째, 성적의 판정이나 자격의 인정 등에 필요한 행정적 정보를 제공한다.

 

-수집 자료와 분석 방식에 따른 분류

양적평가·질적평가: 양적평가는 통제된 상황에서 수집된 수량화된 자료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평가 방법을 의미한다. 질적평가는 실제적 상황에서 수집된 종합적 자료를 전체적으로 분석하는 평가방법을 의미한다.

 

-대안

교육비평(아이즈너): 교사가 교육적 감식안을 통해 판단한 학생 수행의 질적 차이를 학생이나 학부모가 이해하기 쉽게 공식적으로 표현한 것을 의미한다.

 

능력참조평가: 학생의 초기능력정도와 수행결과를 비교하여, 최대수행능력이 발휘되었는지의 노력치를 평가하는 개별화된 평가방법을 의미한다.

 

성장참조평가: 학생의 초기능력정도와 수행결과를 비교하여, 수업을 통해 능력이 향상되었는지의 성장치를 평가하는 개별화된 평가방법을 의미한다.

 

수행평가(유형·내용·유의점): 학생의 학습내용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평가방법을 의미한다. 유형상의 특징은 첫째, 준거지향평가로서, 내재적 동기를 유발한다. 둘째, 진단·형성·총합평가의 기능을 포괄한다. 셋째, 질적 평가로서, 학생의 성장 과정과 이를 기술하는 교사의 주관성 및 전문성을 강조한다. 내용상의 특징은 첫째, 실제적 평가로서, 단순한 지식습득여부 파악이 아니라, 실제적인 문제해결력을 평가한다. 둘째, 과정·결과 평가로서, 학습활동과 평가활동이 분리되지 않아 양쪽 모두를 종합적이고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셋째, 전인적 평가로서, 다양한 영역을 포괄적으로 평가한다. 유의점은 첫째, 평가과제가 교수·학습 목표 및 내용에 부합하는 타당성을 가져야 한다. 둘째, 평가기준이 수행과제별로 분명하게 설정되어야 한다. 셋째, 평가과정이 평가자의 주관성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평가가 최대한 공정하고 일관되게 이루어져야 한다.

 

포트폴리오: 학생이 수행한 과제를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서류철을 근거로 평가하는 평가방법을 의미한다.

 

3. 평가도구의 양호도

타당도: 평가도구와 평가목적의 일치 여부, 즉 측정이 본래 측정하고자 했던 것을 충실히 측정했는지에 대한 판단을 의미한다. 유형은 첫째, 내용타당도가 있다. 평가문항내용이 평가목적에 부합하는지의 판단이다. 둘째, 결과타당도가 있다. 평가결과가 평가목적에 부합하는지, 의도적인 또는 의도하지 않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의 판단이다.

 

신뢰도: 측정의 일관성을 판단하기 위해, 대상에 대한 여러 번의 측정치를 비교한 것을 의미한다.

 

객관도: 평가자의 일관성, 즉 평가자의 신뢰도를 의미한다. 유형은 첫째, 채점자 간 신뢰도가 있다. 동일 수행내용에 대한 여러 채점자의 유사성을 따지는 것이다. 둘째, 채점자 내 신뢰도가 있다. 동일 채점자의 여러 수행내용에 대한 일관성을 따지는 것이다.

 

평정상의 오류: 대략적인 원인은 인상의 오류, 관용의 오류, (인과적) 논리의 오류, 중간으로의 집중경향의 오류 등이 있다.

 

문항난이도·문항변별도: 문항난이도는 문항의 어려운 정도를 나타낸 것으로, 각 문항의 정답률을 토대로 산출한 수치를 의미한다. 문항변별도는 문항이 학생들의 능력을 어느 정도 변별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것으로, 하위 집단의 오답률과 상위집단의 정답률이 높을수록 크다고 설정한 수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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