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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한국교육사 및 서양교육사 &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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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철학>

1. 한국교육사 & 철학

이학 기반

거경궁리: 성리학의 공부 방법으로, 거경은 마음에 동요가 없는 상태인 경에 머물러 있는 것을 의미한다. 궁리는 독서로써 만물의 이치를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입지(立志): 성리학의 공부 태도로, 뜻을 세운다는 의미이다. 특징은 첫째, 많이 알고자 하고(박문), 깊이 생각하고(심사), 차근차근 생각하는 것(신사)을 강조한다. 둘째, 현대의 준비성 개념과 유사하다.

 

실학기반

실학주의 교육: 특징은 첫째, 개인 수양 중심의 관념론적 성리학의 한계 보완을 전제로, 현실생활에 기여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을 추구한다. 둘째, 사실을 토대로 진리를 구하는 실사구시가 교육방법이자 교육목표이다. 셋째, 교육개혁을 통한 사회체제의 모순 극복을 추구한다.

 

2. 서양교육사 & 철학

고대 자유주의

이상주의 교육: 첫째, 전제는 현실을 초월한 이상적 보편 진리를 추구하는 관념론이다. 둘째, 교육목표는 인간의 고유한 자질인 이성을 잘 발달시킴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진리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교육방법은 이성적인 교사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동굴의 비유: 첫째, 전제는 현상계와 이데아계라는 이원론적 세계관이다. 둘째, 교육목표는 가장 낮은 단계인 무지(환상)의 단계에서 계몽의 단계로의 전환으로서의 교육이다.(플라톤)

 

산파법·회상설: 산파법은 교사가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게 아니라, 학생의 영혼에 내재된 진리를 문답의 형식을 통해 회상하도록 유도하는 교육방법을 의미한다. 회상설은 이러한 산파법의 과정을 의미한다. 유의점은 교사가 학생과 동등한 눈높이에서 대화해야한다는 것이다(소크라테스)

 

실재주의 교육: 첫째, 전제는 진리가 관념 외부의 객관세계에 존재한다는 실재론이다. 둘째, 교육목표는 객관세계의 탐구를 통한 이성적인 자유인 양성이다. 셋째, 교육내용은 체계적으로 조직된 교과중심이다. 넷째, 교육방법은 교사중심이며, 과학적 실험, 실물교수법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덕성교육: 첫째, 교육목표는 행복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방법은 지덕(실천적 지혜)의 습관화와 도덕의 습관화(중용)를 통해 이성을 계발시키는, ··체의 전인교육을 통해 이루어진다.(아리스토텔레스)

 

-중세 자유주의

인문주의 교육: 첫째, 교육방향은 중세 기독교에 의해 억압된 인간정신과 지혜 회복이다. 둘째, 교육목표는 사회적으로 품격 있는 교양인 양성이다. 셋째, 교육방법은 고전교육이다.

 

-근대 자유주의

계몽주의(합리주의) 교육: 특징은 첫째, 교육만능설, 즉 교육을 통해서만 완전한 인간성의 실현에 이를 수 있다고 전제한다. 둘째, 개인의 존엄성과 자율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국가적 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의 수단화를 비판한다.

 

-현대 자유주의

본질주의 교육: 첫째, 교육목표는 문화유산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내용을 다음세대에 전달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내용은 논리적 체계를 갖춘 교과중심이다. 셋째, 교육방법은 반복이다.

 

항존주의 교육: 첫째, 전제는 (본질주의의 종교적 버전으로서) 진리의 영원불변성이다. 둘째, 교육목표는 생활의 모방이 아닌 미래의 영원한 삶을 준비하게 하는 것이다. 셋째, 교육방법은 이성의 계발을 통한 진리 인식이다.

 

분석철학 교육: 첫째, 전제는 좋은 삶이란 합리성을 키워 인간의 본성인 이성을 따르며 사는 것이라고 본다. 둘째, 연구방향은 전통적 교육철학에서 모호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주요 개념들을 실증하여 명료화하는 것이다. 셋째, 교육방향은 교육의 내재적 목적을 강조하는 자유교육론이다.

 

성년으로서의 교육: 첫째, 교육목표는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 안으로 입문시키는 것이다. 둘째, 교육내용은 선험적으로 정당화된, 즉 내재적 목적을 갖춘 지식의 형식이어야 한다.(피터스)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첫째, 전제는 자유교육론이 교육의 이론적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데에서 오는 한계 보완이다. 둘째, 교육목표는 지식의 형식뿐 아니라, 학생이 사회적 실제에 입문하여 이성적인 좋은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이다. (허스트)

 

-고대 자연주의

수사학적 도야: 첫째, 전제는 언어능력을 인간의 특수성, 즉 아레떼로 본다. 둘째, 교육목표는 플라톤의 철학적 도야뿐 아니라 수사학적 도야를 통해, 단순한 웅변술이 아니라 공동체를 형성하고 문화를 발전시키는 언어능력을 키워야 함을 강조한다(이소크라테스)

 

실용주의 교육: 첫째, 전제는 절대적 진리를 인정하지 않는 상대적 인식론이다. 둘째, 교육방향은 현실생활에 기여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이다. 셋째, 교육내용은 학생의 흥미와 경험세계를 반영한다. 넷째, 교육방법은 문제해결식 교육이다.

 

-근대 자연주의

자연주의 교육: 첫째, 교육방향은 자연에 따르는 교육, 즉 아동의 자연성을 존중하여, 아동이 흥미와 발달단계에 따라 자연스럽게 성장하도록 돕는 소극적 교육이다. 둘째, 교육목표는 아동이 자연성을 보존하면서 사회성을 실천해나갈 수 있는 고상한 야만인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이다. 셋째, 교육방법은 자연을 교재로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는 것이다(루소)

 

계발주의 교육: 첫째, 교육방향은 외부로부터 성인의 기준을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 내부로부터의 발달을 조장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목표는 도덕성(전인성)의 도야이다. 셋째, 교육방법은 교육학적 박자(지혜·감각·교사의 상황처치능력)에 기초한 교육적 교수, 즉 흥미계발을 통한 사고권의 확대(지식의 체계적 내면화)를 촉진하는 것이다. 특징은 삶과 앎, 내적 요소와 외적 요소의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 구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현대의 구성주의의 개념과 유사하다는 것이다(헤르바르트)

 

-현대 자연주의

진보주의·경험주의 교육: 특징은 첫째, 경험과 경험의 재구성이다. 재구성의 원리는 내적 주관요소와 외적 객관요소의 상호작용의 원리, 선행 경험과 새로운 경험의 계속성의 원리이다. 둘째, 반성적 사고이다. 문제해결을 위해 탐구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경험이 성장한다고 본다. 셋째, 도구주의이다. 단순 지식전달이 아닌, 실제 문제해결 교육을 추구한다(듀이)

 

실존주의 교육: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에 대한 비판을 전제로,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는 교육철학운동을 의미한다. 특징은 첫째, 교육의 단속성(비연속성)을 강조한다. 즉 기계적 교육관(고전주의)과 유기적 교육관(자연주의)에서 교육의 연속성을 강조한 것과 상반된다. 둘째, 교육환경의 인간화,  학생의 학습에 대한 자율권·선택권 확대 등을 강조한다. 셋째, 각성, 즉 학생이 자신의 선택에 대한 인격적 책임을 의식하도록 일깨우는 자아 회복의 과정을 강조한다. 넷째, 전인교육을 강조한다.

 

만남의 교육: 첫째, 전제는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는 것이다. 즉 나와 너의 관계 및 만남을 통해 참다운 인격이 형성된다고 보며, 이를 성장이라고 정의한다. 둘째, 교육방향은 '-그것'의 관계, 즉 주입식 교육에서의 비인격적인 상호작용을 지양하고, '-'의 관계, 즉 전인교육에서의 인격적인 상호작용을 지향한다. 셋째, 교육방법은 포용적인 대화중심교육이다.(부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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