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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생활지도와 상담 & 교육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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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상담지도

 1. 생활지도

생활지도 활동: 특징은 첫째, 정보제공활동이다. 둘째, 정치활동이다. 셋째, 사후지도활동이다. 넷째, 위탁활동이다.

 

2. 상담지도

-행동

행동조형

 

체계적 둔감법: 특징은 첫째, 학습된 신경증적 행동은 다른 행동을 통해 소거될 수 있다는 상호제지의 원리를 전제로 한다. 둘째, 불안의 위계를 작성하여 낮은 것부터 이완을 통해 소거하고, 새로운 반응행동을 학습하게 하는 고전적 조건화의 행동수정기법이다.

 

현실치료: 첫째, 부적응의 원인은 욕구충족에 실패했을 때 현실 그 자체를 부정하는 경우에 발생한다고 본다. 둘째, 치료방향은 내담자가 현실을 부정하는 행위를 포기하고, 현실이 존재함과 동시에 그들의 욕구를 현실의 테두리 안에서 충족시켜나가야 한다는 점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셋째, 치료방법은 현실통제력의 향상, 즉 현실감, 책임감, 옳고 그름의 판단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인지

합리적(인지) 정서·행동 상담(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첫째, 부적응의 원인은 특정 사건 때문이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이는 인지방식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둘째, 치료방향은 비합리적인 인지방식을 합리적인 것으로 대치하여 정서와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인지상담(인지치료): 첫째, 치료방향은 내재적 인지조절 능력을 향상시켜 외연적 행동을 수정하는 것이다. 둘째, 치료방법은 인지오류, 즉 흑백논리, 과잉일반화 등의 치료와 역기능적 자동적 사고, 즉 특정 사건이 발생했을 때 자동적으로 부정적 사고가 계속해서 떠오르는 것의 교정이다.

 

지시적 상담: 특징은 첫째,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전제로, 진단에 기초한 객관적인 정보와 조언으로 행동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둘째, 전통적으로 학교 상담에서 많이 사용된다. 셋째, 비지시적으로 진행되는 인간중심상담과 대비된다.

 

자기지시치료법: 자기교수법을 활용하여 내적 언어 통제력을 기르도록 하는 행동수정기법을 의미한다.

 

-정의

인간중심상담

 

개인 심리학적 상담: 특징은 첫째, 부적응의 원인은 열등감과 열등감 극복을 통한 우월감의 추구 실패로 인한 낙담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둘째, 치료방법은 긍정적 관점, 사회적 관심으로의 방향전환이다.

 

교육행정

 

1. 교육행정 일반

국가공권설: 교육행정은 중앙집권적으로 상위에서 교육활동을 지도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이론이다.

 

조건정비설(기능주의설): 교육행정은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을 위한, 자원의 정비 기능을 위해 존재한다는 이론이다. 특징은 행정에 대한 교육의 독자성을 강조한다.

 

교육지도성설(교육경영설)

 

2. 학교조직

관료적 조직

 

계선조직·참모조직: 계선조직은 수직적 관료제 조직을 의미한다. 참모조직은 수평적 관료제 조직을 의미한다.

 

전문적 조직

 

이완조직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학교조직은 목표의 모호성, 불분명한 과학적 기술의 적용, 유동적 참여 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조직화되어 있으나 무질서한 조직이라는 의미이다.

 

쓰레기통 모형(집합모형): 조직이 조직화된 무질서 상태에 있을 때, 정책결정이 일정한 규칙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 문제, 해결책, 선택 기회의 네 요소가 쓰레기통 속에서와 같이 뒤죽박죽 움직이다가 어떤 계기로 서로 만나게 될 때 이루어진다고 보는 정책결정모형을 의미한다.

 

온상조직·야생조직: 온상조직은 학교와 학생 모두 선택권을 갖지 못하며, 법적으로 존립을 보장받는 조직이라는 의미이다. 야생조직은 학교와 학생이 서로 독자적 선택권을 갖고 있으며, 살아남기 위해 경쟁해야 하는 조직이라는 의미이다.

 

공식조직·비공식조직

 

학교조직풍토이론(호이&클로버): 교장의 지원적 행동, 지시적 행동, 제한적 행동과 교사의 전문적 행동, 친밀적 행동, 방관적 행동의 조합에 따라 학교조직풍토를 체계화한 이론이다. 유형은 첫째, 개방 풍토이다. 교장과 교사 모두 개방적이다. 둘째, 참여 풍토이다. 교장은 폐쇄적이나 교사는 개방적이다. 셋째, 무관심 풍토이다. 교장은 개방적이나 교사는 폐쇄적이다. 넷째, 폐쇄 풍토이다. 교장과 교사 모두 폐쇄적이다.

 

3. 지도성

-전통

상황적 지도성(허시&블랜차드): 구성원의 성숙도 상황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성을 유형화한 이론이다. 특징은 첫째, 구성은 구성원의 직무성숙도(능력) 및 심리성숙도(동기), 이에 따른 리더의 과업행동 및 관계행동이다. 둘째, 유형은 지시형(-낮능낮동/-높과낮관), 지도형(-낮능높동/-높과높관), 지원형(-높능낮동/-낮과높관), 위임형(-높능높동/-낮과낮관)으로 나뉜다. 유의점은 구성원의 성숙도가 경력이 쌓여가며 점차 높아지기 때문에 이에 따라 지도성 유형도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상황의 호의성이론(피들러): 상황의 호의성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성을 유형화한 이론이다. 특징은 첫째, 호의성의 구성요소는 리더-조직원의 관계, 과업의 구조화 수준, 직위권력이다. 둘째, 상황 호의성이 중간인 상태에서는 관계지향적 리더십이, 호의성이 높거나 낮은 상태에서는 과업지향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다.

 

-대안

변혁적 지도성: 리더가 조직원의 잠재력을 계발하도록 도움을 주어, 업무에서 내재적 만족감을 얻도록 촉진해야한다는 이론이다. 특징은 순종을 요구하고 대가를 보상하면서 외재적 만족감을 촉진하는 교환적 지도성과 대비된다는 것이다.

 

초우량 지도성·도덕적 지도성·문화적 지도성: 초우량 지도성은 조직원 각자를 스스로의 리더로 세우고, 리더는 리더들의 리더로서 조직원의 자기리더십에 필요한 능력을 촉진해야한다는 이론이다. 도덕적 지도성은 이 과정에서 리더의 도덕성과 조직원의 추종자로서의 자율성을 강조한 이론이다. 문화적 지도성은 이 과정에서 이완조직도 문화적으로는 확고하게 결합되어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인간의 의미추구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구성원들을 조직의 주인으로 만들면 조직의 제도적 통합이 가능하다는 이론이다.

 

분산적 지도성: 의사결정권을 조직원 모두가 공유하면서 공동의 지도성을 발휘하고 공동의 책임을 지게 하는 이론이다. 유의점은 첫째, 목표가 뚜렷하고, 이를 조직원 모두가 공유해야한다는 것이다. 둘째, 지도성의 분산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4. 직무동기

동기·위생이론(직무재설계이론)(허츠버그): 동기요인은 직무수행에서 만족을 유발하는, 책임감, 성취감, 인정 등의 요인을 의미한다. 특징은 직무수행에 자율성과 책임을 부여하는 직무풍요화, 인사체계를 개선하는 수석교사제 등을 통해 직무만족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생요인은 직무수행에서 불만족을 유발하는, 행정, 감독체계, 작업조건 등의 요인을 의미한다. 특징은 직무만족을 유발할 수는 없고, 단지 소극적으로 직무불만족의 감소만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X·Y이론(맥그리거): 인간 본성에 대한 가정을 X이론과 Y이론으로 이분화하여 각기 특성에 따른 관리전략을 처방한 이론이다. X이론은 성악설을 전제로, 인간의 하급 욕구에 주목해 권위적 통제의 관리전략을 처방하는 외재적 접근방식을 의미한다. Y이론은 성선설을 전제로, 인간의 고급 욕구에 주목해 자율성 부여의 관리 전략을 처방하는 내재적 접근방식을 의미한다.

 

성숙·미성숙이론(아지리스): Y이론에 기초한 조직풍토에서는 조직원이 실제로 성숙해지고, X이론에 기초한 조직풍토에서는 조직원이 실제로 미성숙해진다는 이론이다.

 

공정성이론(아담스): 조직원이 자신의 직무수행에 대한 투입 대비 보상의 비율을 다른 사람의 것과 비교하여, 불공정성이 지각되면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한다는 이론이다.

 

생존·관계·성장(ERG)이론(알더퍼):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에서 조직원의 동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을 생존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로 간략화한 이론이다. 특징은 욕구충족의 방향이 결핍에서 성장으로만 가는 게 아니라, 반대 방향으로도 진행될 수 있다고 강조한 것이다.

-Existence needs(생존욕구)

-Relatedness needs(관계욕구)

-Growth needs(성장욕구)

 

5. 장학

장학의 본질과 과업: 첫째, 교사의 능력개발이다. 둘째, 교육과정의 질적 관리이다. 셋째, 교수 효과성의 제고이다. 넷째, 이를 통한 학생의 학업성취 제고가 궁극적인 목적이다.

 

인간자원 장학: 인간자본이론을 전제로, 장학을 통해 교사의 내적 만족감인 자아실현의 욕구를 학교의 과업과 결합시키는데 중점을 둔 장학의 철학을 의미한다.

 

임상장학: 장학을 담당하는 장학담당자(교내 관리자 또는 외부 전문가)와 교사가 일대일의 관계 속에서 수업기술 향상을 도모하는 장학의 유형을 의미한다. 특징은 첫째, 전제는 종래의 교사와 장학 담당자 사이의 권위적 관계가 아닌, 상호적 관계를 강조한다. 둘째, 방법은 주로 축소된 연습수업인 마이크로티칭을 활용한다. 셋째, 진행은 컨설팅 장학처럼 실행 전의 준비까지만 돕는 게 아니라, 이후의 전 과정까지 함께 하는 방식이다.

 

컨설팅 장학: 특징은 첫째, 교사 및 학교가 자발적으로 전문가의 조언을 요청한다. 둘째, 임상장학처럼 전 과정을 함께 하는 게 아니고, 실행 전까지만 준비시키고 돌아가서 이후에 피드백을 해주는 방식이다.

 

협동적 동료장학: 반형식적인 과정의 장학으로, 교사들이 전문적 성장을 위해 함께 수업연구, 수업 피드백, 연수 등의 활동을 하는 장학의 유형을 의미한다. 장점은 첫째, 교내 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둘째, 자율성을 주어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개인과 조직의 동시 성장이 이루어진다.

 

자기장학: 교사가 독립적으로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장학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장학의 유형을 의미한다.

 

선택적 장학: 개별 교사의 개인차에 따라 장학 프로그램을 합의하여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형은 첫째, 임상장학은 통상 초임교사나 특별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경험교사에게 적절하다. 둘째, 동료장학은 동료의식이 강한 교사에게 적절하다. 셋째, 자기장학은 경험, 동기, 자기 분석력이 있는 교사에게 적절하다. 넷째, 전통적 장학은 전문성과 소통력을 가진 관리자들이 있을 경우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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