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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이 되기위한 자료/교육학자료

교육학 핵심 요약[상담]

반응형

상담 상담의 기법

상담의 기본 조건

 

수용 (무조건적인 존중)

공감적 이해 (감정이입적 이해)

일치 1) 목표의 일치 (상담자-내담자)

2) 내면적 사고-외현적 표현의 일치

4. 래포 형성 (신뢰감, 친밀감)

상담의 기법

 

1) 경청: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상담자가 선택적으로 주목한다.

2) 반영: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 생각을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주는 것. (정서 되돌려주기)

3) 명료화: 대화내용을 분명히 하고 확인.

=내담자의 말 속에 내포(암시)되어 있는 것을 내담자에게 명확하게 해주는 것.

4) 직면: 내담자가 모르고 있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생각, 느낌을 지적하는 것.

=불일치를 깨닫게 하는 것.

5) 해석: 내담자의 내용에 새로운 의미, 관련성을 부여하는 것. (상담자의 의견/판단이 개입.)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행동 사고 감정에 새로운 의미를 설명하는 것.

 

6) 구조화: 상담의 시작 단계에서 상담의 방향, 필요한 규정, 상담의 한계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

=전체적인 상담의 틀을 만드는 것

7) 재진술(내용 되돌려주기): 내담자의 표현을 그대로 반복 (상담자의 언어로 바꿔 표현하기도)

9) 요약: 반복해서 강하게 표현하는 주제를 확인해서 드러냄.

10) 즉시성: 대인관계와 관련해서 지금-여기서 벌어지는 일에 직면하는 초점화기술.

 

 

11) 화제 바꾸기: 가지치기 기술. 주제와 관련 없는 내용을 자르는 것.

12) 거리낌/저항: 아동의 거리낌, 저항에 대해 자연스러운 것임을 인정. 첫 면담부터 내면을 파고들려는 시도는 자제.

13) 장단 맞추기

14) 침묵 : 그냥 묵묵히 들어주는 것.

15) 구체화 : 명료화와 비슷.

16) 정보 제공 : 아동이 잘 모르던 것 알려줌.

17) 자기 개방 : 자신의 이야기 털어놓기

18) 행동실험 : 주어진 실전 과제들을 단계적으로 수행하며 새로운 행동을 실험해보는 것.

 


상담 인지적 영역 (Williamson의 지시적 상담이론)

 

부적응의 원인 자신의 특성, 환경과의 부적합성.

(특성이론에 기초한다: 문제의 원인은 내담자의 특성에 기인.)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없기에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제공, 조언, 충고를 준다.

상담자의 적극적인 지시, 정보제공.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조력하는 데 지적과정을 중시한다.

 

상담의 과정

1. 분석 자료수집

2. 종합 내담자 문제를 정리

3. 진단 문제의 특징, 원인에 대해 결론.

4. 예진 문제행동이 어떻게 전개되어 나갈지 예측

5. 상담 문제해결 위해 상담자가 조력한다.

6. 추후지도(추수지도) - 상담결과를 계속적으로 확인하고 평가한다.

 

비판점 : 상담자 역할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비민주적. 객관적 자료 과신, 지적인 문제와 과거에 중점.

상담 인지적 영역 (Ellis의 합리-정서적 상담이론‘REBT‘)

 

* 부적응의 원인 비합리적 신념 / 왜곡된 판단.

* 잘못된 지식 잘못된 신념 문제행동(ABCD)을 일으킨다.

* 내담자의 가치관, 사고관계를 변화시키려는 기법이다.

* 비합리적 사고의 특징

- 당위적 사고: 반드시 ~ 해야 한다.

- 지나친 과장: ~하면 끔찍하다, ~하면 큰일이다.

- 자기 및 타인 비하: 자신, 타인, 상황에서 한 가지 부정적인 면을 기초로 전체를 다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

- 좌절에 대한 인내심 부족: 원하거나 요구하는 것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을 견디지 못함.

 

* 기본개념

1. 선행사건 (Activating event) -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

2. 신념체계 (Belief system) - 사건을 바라보는 본인의 신념, 사고방식.

3. 결과 (Consequence) - 자신의 신념체계를 통해 사건을 해석하며 갖게 되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

4. 논박 (Dispute)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반박하는 것.

5. 효과 (Effect) - 합리적 신념으로 대치한 다음 자기수용적 태도,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한다.

 

* 인지적 기법: 논박(논리성에 근거, 현실성에 근거, 실용성에 근거), 어의학적 용법, 유추의 기법

* 정서적 기법: 유머 사용, 상담자의 자기현시(경험담 공유), 수치심 공격, 내담자의 불완전성을 무조건적 수용 등.

* 행동적 기법: 역할연기, 역할 바꾸기, 모델링,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범람법 등.


상담 정의적 영역 (Rogers의 비지시적 상담)

 

부적응의 원인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와의 괴리.에서 나타난다.

 

인간중심, 내담자 중심.

인간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가정에 기초를 둔다.

(인간은 자아실현의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갖고 있다.)

내담자를 가장 잘 돕는 방법은 자기지도를 하게 하는 것.

내담자의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의 주요과정

- 내담자의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장려하고 이를 수용한다. (감정의 방출)

- 긍정적인 감정이 표현되기 시작하면 이를 수용하고 인정하며 공감한다. (통찰)

- 내담자는 자아이해, 자아수용 등의 통찰이 생기면서 의사 결정하는 길을 보기 시작한다. (긍정적 행동)

- 내담자는 긍정적인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며 포괄적인 통찰적 행동을 나타낸다. (통합적 행동)

- 통합적인 긍정적 행위를 취하면서 스스로 상담을 종료하기를 인식하고 종결한다. (종결)

 

상담시 강조점

- 내담자 중심

- 성장의 원리에 기초.

- 상담 과정에서 진단의 단계 없음.

- 상담의 성공과 실패의 책임을 내담자가 진다.

- 정의적 영역의 상담이므로 인성지도에 중점을 둔다.

- 적절한 환경이 제공된다면 성장할 수 있으며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전제 하에서 출발한다.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이 중요하다.

- 진실성을 가져야 한다.

-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보여야 한다.

- 정확한 공감적 이해를 해야 한다.

 

 

Rogers의 비지시적 상담

 

비지시적 상담에서는 인간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여 문제의 원인을 개인의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와의 괴리에서 나타난다고 보며 내담자에게 자기지도를 하게 한다. 상담의 과정은 1.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방출하고 2. 긍정적인 감정이 표현되기 시작하면 이를 수용하고 인정하며 공감하고 3. 내담자가 자아이해, 자아수용 등의 통찰이 생기며 의사 결정하는 길을 보기 시작하면 4. 긍정적인 행동과 포괄적인 통찰적 행동을 나타낸다. 5. 통합적인 긍정적 행위를 하며 스스로 상담 종료를 인식하고 종결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비지시적 상담은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며 성장의 원리에 기초하고, 상담의 과정에 진단의 단계가 없으며 정의적 영역의 상담으로 인성지도에 중점을 두며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정확한 공감적 이해가 중요하다


상담 Glasser의 현실치료

* WDEP

* 3R (욕구충족을 위한)

* 기본욕구, 선택이론, 통제이론에 근거함.

* 전행동 Doing 먼저.

문제의 원인 : 개인의 희망, 바람과 지각세계가 불일치하면 갈등이 생겨 문제행동을 선택한다.

: 책임감의 부재. (자기 행동에 대한)

 

개요 / 인간관 : 자기 결정적, 자기 통제적 인간관.(전행동)

인간은 자신과 주위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가치 있게 여기면 성공적인 정체감이 발달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 패배적인 정체감이 발달한다.

인간은 자유롭고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다. (자기 결정을 하고 자기 삶(행동)에 책임)

내담자의 현재 행동이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 살피는 상담

 

특징

: 정신병 개념을 버린다. (신경증, 중독증, 정신병적 행동도 본인의 욕구충족을 위한 최선의 선택으로 간주)

: 과거X, 미래X, 현재를 중요시 O. (과거 무시)

: 무의식X, 꿈의 해석X, 의식세계의 현실지각을 중요시 O. (무의식은 변명할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 전통적인 치료와는 달리 상담자의 역할로 교육자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상담의 목적과 방법

: 내담자의 자기 통제력을 키우도록 돕는 것. (궁극적 목표)

학생이 책임질 수 있고 만족할 방법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책임감!!

책임감이 있는 사람이 정신적으로도 건강하다고 본다.

: 내담자가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행동을 배우거나 계획하여 성공적으로 현실을 살아나갈 수 있는 방법탐구.

최선의 선택이 최선의 결과일 수는 X

상담자가 내담자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본인이 잘 판단하게 해서

새로운 선택을 하도록.

: 학생의 욕구를 충족시키니 위해서는 3R이 필요하다.

Responsibility : 책임감을 느끼며 수행해야 하고

Reality : 현실 파악과 수용능력이 있어야 하며

Right or wrong :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도덕적 판단능력이 필요하다.

3R이 있어야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음. 없으며 부적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교육해야 한다.

 

진행절차

- W wants : 내담자에게 바람과 관련된 질문. (원하는 게 뭐야?)

- D doing : 현재 행동에 관심. (지금 현재 행동은 무엇인지?)

- E evaluation : 자신의 전체 행동의 각 요소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그 행동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가?)

- P plan :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에 대해 계약을 체결한다. (그럼 새로운 계획을 세워보자.)

 

주요개념

- 전행동은 1. 행동하기, 2. 생각하기, 3. 느끼기, 4. 생리적인 기능으로 구성.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기능한다. (순서대로 통제 가능성 높음) 행동을 바꾸면 생각, 감정도 바뀐다.

- 선택이론 : 사람들은 욕구충족을 위해 행동하고, 그 행동은 모두 선택할 수 있다. 이미 실행한 것도 선택해서 한 것.

- 통제이론 : 닝겐은 행동을 선택할 때 자신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을 통제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유지, 발전시켜 나간다.

 


상담 해결중심 상담

* 질문기법

* 다양한 해결책

* 예외상황

* 개요

- 문제의 원인이 되는 부적응을 교정하거나 원인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 증상 중심적 관점에서 벗어남.

- 단기간 내에 해결방안을 세우도록 돕는 것이 목표.

- 다양한 해결책이 존재한다고 본다. (기존 상담은 유일한 해결책 문제의 진단과 평가를 중시)

- 내담자가 문제해결의 전문가 ( 자신의 문제니까. 기존상담에서는 상담자가 전문가)

* 기본원리

- 건강하고 긍정적인 것에 초점. (문제가 뭐니? 라는 질문보다 어떻게 행동할 수 있을 것 같아? 에 초점 맞춘 질문.)

- 내담자의 강점, 자원, 건강한 특성을 문제 해결에 활용한다.

- 탈 이론적, 비규범적,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

- 현재와 미래를 지향.

- 경제성을 추구. (작은 문제 해결경험은 다른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

- 상담자와 내담자 간 협조관계 중시. (둘이 함께 일한다는 것. )

 

* 상담 단계

1. 내담자와 협력적인 관계 형성하기

- 고객형 관계

- 불평형 관계 : 남 탓을 하는 내담자.

- 방문형 관계 : 자신에 대한 문제의식이 없음.

2. 상담 목표를 타협하여 결정하기.

- 내담자에게 중요하고, 작고,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한다.

- 목표를 종식보다 시작으로 간주한다. 궁극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현재부터 시작할 수 있는 작고 긍정적인 것.

3. 변화를 한 면접(질문) 기법.

- 상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 상담 예약하고 오늘 오기까지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 예외질문 : 예외적일 때가 언제야? (예외상황 찾아서 확대)

- 기적질문 : 희망을 갖게 하는.

- 척도질문 : 최악을 1점이고 해결을 10점이라면 오늘 상태는 몇 점?

- 대처질문 : 이겨내고 있던 자신에 대한 인식. 자신감. (지금까지 어떻게 견뎠었어?)

4. 해결중심적 개입

5. 목표 유지단계 과제 확인.

해결중심 상담

 

해결중심 상담은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기보다는, 내담자의 강점을 활용하여 단기간 내에 해결방안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상담이다. 특히 해결책은 다양하게 존재하며 내담자가 문제에 대한 전문가라고 보기 때문에,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두고 내담자의 강점, 특성을 문제해결에 활용한다.

단계는 내담자와 협력적인 관계 형성 상담 목표를 타협하여 결정 변화를 위한 질문기법 해결중심적 개입 목표 유지(과제 확인) 로 이루어지며, 내담자와의 관계에서는 고객형 관계가 이상적이며, 상담 목표는 내담자에게 중요하고, 구체적이고 행동적이며 작은 것으로 한다. 질문기법의 종류는 다양한데, 상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예외상황에 대한 예외질문, 희망을 갖게 하는 기적질문, 척도질문, 이겨내고 있던 자신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대처질문 등을 할 수 있다. 목표 유지 단계에서는 무엇이 나아졌는지 변화에 관한 질문을 할 수 있다


상담 행동수정 상담

문제행동의 원인 잘못된 조건화(학습)

인간의 부적응행동이나 불안은 학습된 것(잘못된 조건화, 잘못된 학습)이기에,

(잘못된 행동은 소거하고) 대치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학습시키면 치료할 수 있다는 입장

적응행동의 증가, 부적응 행동의 약화.

상담의 목적 내담자의 모든 행동문제 해결. 부적응 행동의 교정.

인간행동은 유전-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형성. 겉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관심.

강화기법

 

혐오치료법 혐오자극을 가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는 기술.

용암법(fading) - 학습과정에서 처음에는 보조수단(힌트)을 몇 번 제시하다 점점 횟수를 줄여서 마침내 보조수단 없이도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방법. (어떤 특수한 행동이, 해야 할 어떤 사태에서는 잘 일어나지 않을 경우에 그 사태에서도 잘 일어나도록 조건을 점차적으로 변경해주는 과정.)

내폭요법 문제행동을 싫증날 정도로 실컷, 강제로 시킴.

 

 

 

사회적 모델링

 

모방학습법. 모범적 행동 관찰하게 해서 행동을 본받도록.

 

 

 

감감적 기법

 

심한 불안감 갖고 있을 때,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유쾌한 자극과 함께 제시해서 점차 안도감을 갖게 하는 방법.

상호제지 이론

 

목적 - 학습된 부적응행동을 제지할 수 있는 다른 이완행동을 통해 불안과 공포를 약화시키는 것.

체계적 둔감법.

시험불안, 발표불안 등.

불안위계 작성 이완 행동

내담자 상담자 간의 관계를 경시하고 지나치게 기술만 다룬다는 비판점.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한 것은 아니므로 문제가 다시 나타날 수 있다


상담 게슈탈트 상담

* Pearls가 발전.

* 건강한 개체는 매순간 자신에게 중요한 게슈탈트(자신의 욕구, 감정을 의미있는 전체로 조직화하여 지각)를 선명하고

강하게 형성하여 전경으로 떠올리지만, 그렇지 못한 개체는 전경을 배경으로부터 명확히 구분하지 못한다.

접촉-경계혼란

* 내담자가 어떻게 자신이 현재를 느끼고, 경험을 방해하는지 알 수 있도록.

여기-지금(here & now)을 경험하도록.

 

* 상담의 목표 : 인간은 누구나 자기의 인생문제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해나갈 수 있다.

 

* 부적응행동의 원인

- 각성의 결여 : 뭘 원하지? 보다 타인에 의해 형성된 자아상에 따라 행동.

- 책임의 결여 : 타인의존성.

- 환경과의 접촉 상실 : 자폐증

- 형태의 미완성 : 충족되지 못한 욕구, 표현되지 못한 감정.

- 욕구의 부인

- 양극화 : 양극화된 내적 갈등

 

* 상담기법

- 각성, 자각!! (자신의 욕구와 감정자각, 신체자각, 환경자각, 언어자각)

- 과장연습

- 반전기법

- 느낌에 머무르기

- 빈 의자 기법 (상상하고 그와 대화)

 

* 공헌점

- 직접적이고 적극적 접근

- 과거 측면을 현재에 가져와 과거를 다룬다.

- 비음성적 메시지와 신체메시지에 관심

- 행동의 목적과 방법을 강조하며 행동에 대한 개인적 채임의 수용을 유도.

 

 

 

 

 

 

 

 

 


진로상담 Super , Krumboltz

<Super>

 

* 진로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서 발달되고 변화한다. (평생교육차원에서 진로발달 이론 제시)

* 자아개념과 진로발달의 관련성 강조.

* 개인은 능력, 흥미, 성격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로 각기 다른 직업적 능력을 소유한다.

* 이러한 직업적 능력은 전 생애에 걸쳐서 계속 변화한다.

* 직업발달의 과정이란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고 실천해나가는 과정이다.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4가지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진로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교육/직업적 선호 및 기술이 어떻게 획득되며,

교육 프로그램, 직업, 현장의 일들이 어떻게 선택되어지는가를 설명.

고전적 행동주의, 인지적, 정보처리, 강화이론에 기초.

 

* 진로결정요인

- 유전적 요인/특별한 능력

- 환경적 조건과 사건

- 학습 경험 (내가 배워온 것들)

- 과제 접근 기술 (내가 선호하는, 잘하는 방식)

 

* 진로결정 요인의 결과 (요인끼리 상호작용한다)

- 자기관찰 일반화 : 나에 대해 알게되는 것들. 자신의 흥미, 가치를 평가.

- 세계관 일반화 : 환경에 대해 알게 됨. 사람들이 자기가 살고 있는 환경을 관찰하고,

이러한 일반화를 다른 환경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예측하는 데 이용.

- 과제 접근 기술 : 자기관찰 일반화나 세계관 일반화와 관련지어 환경을 해석, 미래 예견하는 인지적 능력, 수행능력, 감정적 경향

- 행위의 산출 : 진로를 위한 구체적 활동. 교육받거나, 전공 선택하거나 등.

 

개인을 둘러싼 사회, 문화적 환경이 영향을 미친다.

가정, 학교, 지역사회, 사회계층의 영향


진로상담 Roe, Holland

 

<Roe의 욕구이론>

 

* 욕구위계이론에 바탕을 두었음.

* 아동기의 경험 직업행동 간의 관계.

* 부모-자녀의 관계속에서 형성된 개인의 욕구 구조에 의해 직업을 선택하게 되는데,

* 개인의 욕구구조는 유전적 특성 + 어릴 때 경험한 좌절 / 만족에 의해 형성된다.

욕구이론은 아동기의 경험직업행동 간의 관계를 밝히며 가정의 양육방식에 따라 진로를 결정하게 된다고 본다. 양육방식은 자녀에 대한 감정적 집중, 자녀 회피, 자녀 수용 등 세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이는 1. 과보호적 분위기, 2. 과요구적 분위기, 3. 무시적 분위기, 4. 거부적 분위기, 5. 무관심한 분위기, 6. 애정적 분위기로 분류된다.

부모의 양육방식이 과보호적, 과요구적, 애정적인 경우에는 인간지향적 직업분야, 무시적, 거부적, 무관심한 경우에는 비인간지향적 직업분야를 선호하게 된다.

* 부모-자녀 상호작용(양육방식)유형

1. 자녀에 대한 감정적 집중

- 과보호적 분위기

- 과요구적 분위기

2. 자녀회피

- 무시적 분위기

- 거부적 분위기

3. 자녀수용

- 무관심한 분위기

- 애정적 분위기

 

* 부모의 양육방식이 과보호적, 과요구적, 애정적인 경우

* 인간지향적 직업분야

: 서비스직, 비즈니스직, 조직/단체활동직, 일반문화직, 예술직

 

* 부모의 양육방식이 무시적, 거부적, 무관심한 경우

* 비인간지향적 직업분야

: 산업기술직, 옥외활동직, 과학연구직

<Holland의 인성이론>

 

* 개인의 행동 양식이나 인성 유형이 직업선택과 발달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직업에의 만족, 안정성, 업적은 개인의 적응방향(성격)과 직업환경 간의 일치성에 달려있다.

 

* 현실적유형 (실재적/근육 노동적) -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직무 / 운동, 기계, 정비, 비행기 조종, 전자, 조사, 농업

* 지적유형 (탐구적) - 과업지향적이며 추상적인 일, 분석과 이해하려는 욕구 / 자연과학자, 사회과학자, 수학자, 의학자

* 사회적 유형 (봉사적) - 남을 가르치거나 치료, 타인을 돕는 역할 / 교사, 카운슬러, 사회사업가, 선교사

* 전통적 유형 (관습적/보수 인습적) - 정확성과 꼼꼼함, 질서와 규칙준수 / 사서, 회계, 은행원, 행정관료, 비서

* 사업가적 유형 (설득적/사업적) - 적극적, 외향적, 언변과 리더십이 좋아 타인설득, 리드 / 세일즈맨, 장사, 정치가,

매니저, 방송국 PD, MC

* 예술적 유형 (심미적) - 정서적, 이상주의적이고 상상력 풍부 / 시인, 소설가, 작곡가 등..

 

* 성격만이 강조되어 여러 가지 다른 환경적 요인이 도외시.

홀랜드 인성이론에서는 개인의 행동양식이나 인성 유형이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환경에 대처할 때 주로 사용하는 습관적인 적응방향(성격)을 만족시킬 수 있는 직업환경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직업환경과 적응방향은 6가지로, 근육노동적인 현실적 유형, 탐구적인 지적 유형, 봉사적인 사회적 유형, 보수 인습적인 전통적 유형, 설득적이고 기업적인 사업가적 유형, 심미적인 예술적 유형이 있다. 이 이론에서는 성격만이 강조되고 다른 중요한 개인적 환경이 도외시된다는 것이 한계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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