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 • • • |
1. 교육평가의 목적 • 학생들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수집 • 교육과정의 평가를 위한 자료수집 • 아동의 행동변화에 대한 자료수집
2. 관련용어 (1) 측정 : 대상을 수량화하여 나타내는 것. (평가는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 (2) 검사 : 측정을 위한 척도. 행동의 증거를 수집하는 도구. = 측정도구 (3) 사정 : 다양한 측정결과를 통하여 한 개인이나 대상의 전체적인 모습을 조명하는 전인적 평가. | |
3. 교육관과 평가관 (1) 선발적 교육관 : 일정한 교육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는 교육관. • 학습 후 개인차 변별에 관심을 갖는다. • 학업성취 실패의 책임은 학생에게 있다. • 측정관의 입장. • 학업성취도는 상대평가 / 정상분포 (2) 발달적 교육관 :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든 교육목표에 도달 가능하다. • 교육을 통한 인간의 행동변화의 가능성에 긍정적 견해를. • 교육평가는 계속적이고 종합적이어야 한다. • 학업실패의 책임은 교사에게 있다. • 평가관의 입장. • 절대평가 / 부적편포 (오른쪽 치우침) (3) 인본주의적 교육관 : 교육을 자아실현의 과정이라고 본다. • 교육은 학습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 학습자의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전제되어야 한다. • 총평관의 입장. (인간 행동 특성을 부분적이기보다 전체적으로 이해하려는) | |
•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나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판단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행동 변화 및 학습과정에 대한 제반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함으로써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 |
수행평가 | • • • |
• 평가관 : 발달주의적 평가관.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 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가정. • 수행평가의 필요성 (1)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는 고등정신 능력을 강조. (2) 교육의 본질에 대한 직접 평가의 강조. • 수행평가의 정의 :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보고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 | |
(1) 수행평가의 특징
| • 학생 스스로 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한다. • 교사의 전문적인 판단에 의거하여 평가한다. • 교육목표 달성여부를 가능한 실제 상황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학습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중시한다. •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한다. •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 평가 영역을 확대한다. (인지, 정의, 심동적 영역 종합적으로. 전인적인 평가) • 문제 해결과정을 평가에 포함한다. • 평가와 과정의 통합으로, 평가가 교수-학습 과정의 한 부분이다. • 측정에 있어서 타당도는 높으나 신뢰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다. (측정하고자 하는 것은 잘 측정하지만, 책상 높이를 100번 쟀을 때, 일관성이 낮은 편) |
(2) 수행평가의 방법
| • 논문형 검사 • 포트폴리오 : 개개인이 수행한 과제 중에서 대표적인 몇 가지를 선정하여 평가받는 수행평가. 향상을 설명해주는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 관찰법 • 면접법 • 구술시험 • 연구보고서법 • 토론법 • 실기시험 • 실험, 실습법 • 컴퓨터 시뮬레이션 • 자기 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
(3) 수행평가의 설계
| 1) 평가 목적의 확인 • 평가 목적, 평가결과를 활용할 사람/평가결과의 용도/평가대상을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2) 평가 내용의 결정 • 평가의 내용, 기능을 밝힌다. • 수행과제를 선정한다. • 수행준거를 열거한다. (루브릭 : 평가기준체제) 3) 평가 방법의 설계 • 평가방법, 평가 시행의 공고 여부, 평가자료의 양을 결정한다. 4) 채점 계획 수립 • 채점방법, 채점자, 기록방법. |
평가의 유형 | • • • | ||
평가 기준에 따라 | • 상대기준평가 (규준지향평가) | • 평가결과에 대한 해석 기준을 집단 내 상대적 위치에서 구한다. • 경쟁을 통해 학생들의 외현적 동기유발을 할 수 있다. • 항상 정상분포를 가정하기 떄문에 교수-학습 개선기능이 약화될 우려. | |
• 절대기준평가 (준거지향평가) | • 자료의 수집, 해석의 기준을 달성하려는 교육목표인 도착점 행동에 둔다. • 목표지향적 평가. • 목표의 수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적절해야 됨. • 타당도 개념이 강조된다.
| ||
평가 시기에 따라 | • 진단평가 | • 수업 시작 전에 예진적 활동으로. • 학습 결손 유무에 대한 정보를 알아내려는 목적. • 학습실패의 교육 외적(신체, 심리, 환경적) 원인을 알아보는 활동. | |
• 형성평가 | • 수업 도중 수시로 진행. • 학습 진행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 학습에 대한 강화역할을 한다. (목표지향평가로 하는 것이 좋다) • 학습 곤란점을 밝힐 수 있다. • 지도력 방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 ||
• 총괄평가 | • 학업성취도를 총괄적으로 평가. | ||
대안적 평가방식 | • 성장지향평가 | • 현재 성취를 과거의 성취 수준과 비교하여 해석한다. • 형성평가와 같이 영향력이 적은 평가에 국한해서 사용하고 • 규준지향, 준거지향평가의 보조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
• 능력지향평가 | • 점수를 학습자의 능력수준에 비추어 해석하는 방식 • 능력수준의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 • 학습자의 능력이 변화되지 않는다는 가정이 오류가 있다. | ||
• 노력지향평가 | • 학생이 기울인 노력의 정도를 기준으로 성적을 주는 방식. • 성취도는 나타내지 못한다. • 성취수준과 노력에 대해 각각 별도의 성적을 주는 것이 합리적이다. |
평가도구의 질 판단 기준 | • • • | ||
타당도 | • 개념 : 평가하려는 교육목표, 내용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는가. (측정하려는 것을 어느정도로 잘 측정하는가) | ||
내용타당도 =논리타당도 | • 주관적인 타당도. 객관적 자료에 근거하지 않는다. (타당성의 정도를 표기할 수 없다) • 평가내용이 교육목표, 내용에 부합하는가? | ||
예언타당도 | • 미래 행위를 예측하는 정도. • 검사점수 – 미래의 행위와의 관계로 추정. • 적성검사, 심리검사. (채용, 선발 목적으로 많이 실시) | ||
공인타당도 | • 새로 제작된 검사가 검증된 다른 검사와 일치하는지. (새 검사로 대체하려고 할 때 사용) | ||
구인타당도 | X | ||
생태학적타당도 | • 검사의 내용, 절차가 피험자들의 사회문화적 배경이나 주변상황에 타당한가? 예 – 성별이나 인종에 각각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문항. | ||
결과타당도 | • 평가결과와 평가목적과의 부합성. • 연구자가 의도한 것을 측정했는가. • 바람직한 결과가 나왔는가. | ||
신뢰도 | • 개념 :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능력. • 표준오차 접근방법 : 단일한 대상, 같은 측정도구를 가지로 여러번 ᅟᅳᆨ정한 결과가 얼마나 같느냐(일치성)에 기초를 둔다. (표준편차가 작다 = 신뢰도 높다) | ||
재검사신뢰도 (안정성계수) | • 동일한 집단에 같은 검사를 시간차를 두고 두 번 실시하여 얻은 점수사이의 상관계쑤 | ||
동형검사신뢰도 (동형성계수) | • 동일한 집단에 두 개의 동형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점수 사이의 상관계쑤 | ||
반분신뢰도 (동질성계수) | • 검사 실시 후 동형검사가 되도록 두 개의 하위검사로 나누었을 때 두 검사 사이의 상관계수 | ||
문항내적신뢰도 (동질성계수) | • 검사에 포함된 문항 하나하나를 독립된 검사로 간주하여 문항에 대한 반응의 일관성을 종합. • 문항의 동질성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에 동질성 계수임. | ||
평정자신뢰도 |
| ||
•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 : 오류의 제거. • 오류의 종류 : 1. 집중경향의 오류, 2. 표준의 오류, 3. 인상의 오류(막연한 선입견), 4. 관용의 오류, 5. 논리적 오류 | |||
객관도 | • 측정의 결과 – 평정자 간 어느정도로 일치된 평가를 하는가. | ||
실용도 | • 실용성. |
'선생님이 되기위한 자료 > 교육학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핵심 요약[교육사회] (0) | 2019.03.27 |
---|---|
교육학 핵심 요약[교수-학습] (3) | 2019.03.24 |
교육학 핵심 요약[상담] (1) | 2019.03.22 |
교육학 핵심 요약[교육심리] (0) | 2019.03.21 |
[교육학] 교육사회 (0) | 2019.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