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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핵심 요약[교육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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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목적

학생들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수집

교육과정의 평가를 위한 자료수집

아동의 행동변화에 대한 자료수집

 

2. 관련용어

(1) 측정 : 대상을 수량화하여 나타내는 것. (평가는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

(2) 검사 : 측정을 위한 척도. 행동의 증거를 수집하는 도구. = 측정도구

(3) 사정 : 다양한 측정결과를 통하여 한 개인이나 대상의 전체적인 모습을 조명하는 전인적 평가.

3. 교육관과 평가관

(1) 선발적 교육관 : 일정한 교육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는 교육관.

학습 후 개인차 변별에 관심을 갖는다.

학업성취 실패의 책임은 학생에게 있다.

측정관의 입장.

학업성취도는 상대평가 / 정상분포

(2) 발달적 교육관 :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든 교육목표에 도달 가능하다.

교육을 통한 인간의 행동변화의 가능성에 긍정적 견해를.

교육평가는 계속적이고 종합적이어야 한다.

학업실패의 책임은 교사에게 있다.

평가관의 입장.

절대평가 / 부적편포 (오른쪽 치우침)

(3) 인본주의적 교육관 : 교육을 자아실현의 과정이라고 본다.

교육은 학습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학습자의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전제되어야 한다.

총평관의 입장. (인간 행동 특성을 부분적이기보다 전체적으로 이해하려는)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나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판단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행동 변화 및 학습과정에 대한 제반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함으로써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


수행평가

평가관 : 발달주의적 평가관.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 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가정.

수행평가의 필요성 (1)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는 고등정신 능력을 강조.

(2) 교육의 본질에 대한 직접 평가의 강조.

수행평가의 정의 :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보고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

(1) 수행평가의 특징

 

 

 

 

 

 

 

 

 

 

학생 스스로 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한다.

교사의 전문적인 판단에 의거하여 평가한다.

교육목표 달성여부를 가능한 실제 상황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학습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중시한다.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한다.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영역을 확대한다. (인지, 정의, 심동적 영역 종합적으로. 전인적인 평가)

문제 해결과정을 평가에 포함한다.

평가와 과정의 통합으로, 평가가 교수-학습 과정의 한 부분이다.

측정에 있어서 타당도는 높으나 신뢰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다.

(측정하고자 하는 것은 잘 측정하지만, 책상 높이를 100번 쟀을 때, 일관성이 낮은 편)

(2) 수행평가의 방법

 

 

 

 

 

 

 

 

 

 

 

논문형 검사

포트폴리오 : 개개인이 수행한 과제 중에서 대표적인 몇 가지를 선정하여 평가받는 수행평가.

향상을 설명해주는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관찰법

면접법

구술시험

연구보고서법

토론법

실기시험

실험, 실습법

컴퓨터 시뮬레이션

자기 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3) 수행평가의 설계

 

 

 

 

 

 

 

 

 

1) 평가 목적의 확인

평가 목적, 평가결과를 활용할 사람/평가결과의 용도/평가대상을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2) 평가 내용의 결정

평가의 내용, 기능을 밝힌다.

수행과제를 선정한다.

수행준거를 열거한다. (루브릭 : 평가기준체제)

3) 평가 방법의 설계

평가방법, 평가 시행의 공고 여부, 평가자료의 양을 결정한다.

4) 채점 계획 수립

채점방법, 채점자, 기록방법.


평가의 유형

평가 기준에 따라

상대기준평가

(규준지향평가)

평가결과에 대한 해석 기준을 집단 내 상대적 위치에서 구한다.

경쟁을 통해 학생들의 외현적 동기유발을 할 수 있다.

항상 정상분포를 가정하기 떄문에 교수-학습 개선기능이 약화될 우려.

절대기준평가

(준거지향평가)

자료의 수집, 해석의 기준을 달성하려는 교육목표인 도착점 행동에 둔다.

목표지향적 평가.

목표의 수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적절해야 됨.

타당도 개념이 강조된다.

 

평가 시기에 따라

진단평가

수업 시작 전에 예진적 활동으로.

학습 결손 유무에 대한 정보를 알아내려는 목적.

학습실패의 교육 외적(신체, 심리, 환경적) 원인을 알아보는 활동.

형성평가

수업 도중 수시로 진행.

학습 진행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학습에 대한 강화역할을 한다. (목표지향평가로 하는 것이 좋다)

학습 곤란점을 밝힐 수 있다.

지도력 방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총괄평가

학업성취도를 총괄적으로 평가.

대안적 평가방식

성장지향평가

현재 성취를 과거의 성취 수준과 비교하여 해석한다.

형성평가와 같이 영향력이 적은 평가에 국한해서 사용하고

규준지향, 준거지향평가의 보조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능력지향평가

점수를 학습자의 능력수준에 비추어 해석하는 방식

능력수준의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

학습자의 능력이 변화되지 않는다는 가정이 오류가 있다.

노력지향평가

학생이 기울인 노력의 정도를 기준으로 성적을 주는 방식.

성취도는 나타내지 못한다.

성취수준과 노력에 대해 각각 별도의 성적을 주는 것이 합리적이다


평가도구의 질 판단 기준

타당도

개념 : 평가하려는 교육목표, 내용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는가.

(측정하려는 것을 어느정도로 잘 측정하는가)

내용타당도

=논리타당도

주관적인 타당도. 객관적 자료에 근거하지 않는다. (타당성의 정도를 표기할 수 없다)

평가내용이 교육목표, 내용에 부합하는가?

예언타당도

미래 행위를 예측하는 정도.

검사점수 미래의 행위와의 관계로 추정.

적성검사, 심리검사. (채용, 선발 목적으로 많이 실시)

공인타당도

새로 제작된 검사가 검증된 다른 검사와 일치하는지.

(새 검사로 대체하려고 할 때 사용)

구인타당도

X

생태학적타당도

검사의 내용, 절차가 피험자들의 사회문화적 배경이나 주변상황에 타당한가?

성별이나 인종에 각각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문항.

결과타당도

평가결과와 평가목적과의 부합성.

연구자가 의도한 것을 측정했는가.

바람직한 결과가 나왔는가.

신뢰도

개념 :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능력.

표준오차 접근방법 : 단일한 대상, 같은 측정도구를 가지로 여러번 ᅟᅳᆨ정한 결과가 얼마나 같느냐(일치성)

기초를 둔다. (표준편차가 작다 = 신뢰도 높다)

재검사신뢰도

(안정성계수)

동일한 집단에 같은 검사를 시간차를 두고 두 번 실시하여 얻은 점수사이의 상관계쑤

동형검사신뢰도

(동형성계수)

동일한 집단에 두 개의 동형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점수 사이의 상관계쑤

반분신뢰도

(동질성계수)

검사 실시 후 동형검사가 되도록 두 개의 하위검사로 나누었을 때 두 검사 사이의 상관계수

문항내적신뢰도

(동질성계수)

검사에 포함된 문항 하나하나를 독립된 검사로 간주하여 문항에 대한 반응의 일관성을 종합.

문항의 동질성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에 동질성 계수임.

평정자신뢰도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 : 오류의 제거.

오류의 종류 :

1. 집중경향의 오류, 2. 표준의 오류, 3. 인상의 오류(막연한 선입견), 4. 관용의 오류, 5. 논리적 오류

객관도

측정의 결과 평정자 간 어느정도로 일치된 평가를 하는가.

실용도

실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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