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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이 되기위한 자료/교육학자료

교육학 핵심 요약[교수-학습]

반응형

Gagné의 수업이론

학습의 요인(학습조건)

5가지 학습영역 / 학습방법

9가지 수업사태

학습하려는 목표에 따라 학습과제가 달라진다.

학교학습과제의 분류체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

수업이 추구하는 학습의 결과 유형에 따라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

학습이 발달의 주요한 원인이다.

행동주의 + 인지주의 = 객관주의

누가적 학습.

학습은 복합적이고 다양하다.

학습의 요인 (학습조건)

학습의

요인

(학습조건)

 

둘다 잘 갖추어져야 한다.

학습자

외적

강화의 원리: 새로운 행동에 보상이 주어질 때 잘 일어난다.

접근의 원리: 자극사태와 학습자의 반응 간 시간이 가까울수록 학습이 잘 된다.

= 배우고 바로 반응해야 잘 된다.

반복의 원리: 반복하면 학습 증진, 파지가 확실해짐.

학습자

내적

선행학습: 학습 이전에 필요한 정보를 학습해야 한다.

= 오늘 배울 내용을 잘 알려면 어제 배운 내용 잘 알아야.

학습동기: 학습 초기에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있어야 한다.

자아개념: 학습에 대한 자신감(긍정적 자아개념) 있어야 잘 된다.

주의

학교에서 배우는 학습영역

학습방법

(1) 지적기능

 

 

 

 

 

 

 

 

 

기호나 상징을 사용해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방법.

방법적 지식, 절차적 지식.

 

8단계 위계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

학습과제 분석순서: 8 1.

가르칠 때 순서 1 8.

 

 

 

신호학습: 외부에서 주어진 자극에 수동적인 반응.

자극-반응학습: 반응에 대해 강화가 주어지면 학습이 잘 일어난다. (작동적 조건형성)

연쇄학습(운동의 연결): 여러 행동을 결합하여 할 수 있는 것.

언어연상학습(언어적 연결):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변별학습: 비슷한 여러 대상을 구별하는 능력 학습.

개념학습: 사물 간의 유사성, 공통성을 학습.

원리학습: 두 개 이상의 개념이 연결된 것.

문제해결학습: 위의 원리를 조합하고 간단한 원리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

(2) 언어정보

 

 

사실적 지식.

언어, 문장, 그림을 사용해서

진술(표현)하는 것.

- 내적조건: 언어규칙(지적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외적 조건: 선행조직자가 필요하다. (유의미학습 필요)

 

(3) 인지전략

 

자신의 학습, 기억, 사고하는 방법

자신의 내적 과정을 통제

지적기능을 많이 학습, 연습해서 가능해진다.

 

(4) 태도

 

 

내적, 정신적 경향성.

자신의 행동 선택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상태.

내적조건: 학습자의 행동적인 표현수단이 필요하다. (그 행동에 적합한 능력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외적조건: 관찰학습, 동일시 등으로 간접적으로 학습된다.

(5) 운동기능

 

신체 동작 수행.

 

내적조건: 운동의 절차적 계열을 갖춰야 한다.

외적조건: 연습.


Gagné의 수업이론

9가지 수업사태

학습자 내부에서 진행되는 인지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바람직한 수업사태를 제공해야 한다.

 

학습자의 내적과정

수업사태

행동사례(교통표지판)

주의집중

주의집중 획득

자극을 변화시킨다. (교통사고 이야기해줌)

기대

2. 목표 제시

학습목표를 알려준다. (그러면 애들이 기대를 갖게 됨.)

장기기억으로부터 재생

3. 선수학습 회상

이미 알고 있는 것(배웠던 것) 회상시킴.

선택적 지각

4. 자극 제시

오늘 배울 것들, 가르칠 것 제시.

부호화

5. 학습안내 제공

유의미한 조직 제시

(화면 제시하여 반복연습 외울 수 있게.)

재생, 반응

6. 학습자 수행 유도

학습자가 수행하도록 요구

(질문을 통해 배운 것 진술, 실습하는 기회 제공.)

강화

7. 피드백 제공

반응에 대해 피드백 제공.

인출과 강화

(재생을 위한 암시)

8. 수행평가

피드백과 함께 추가로 수행을 요구. (반응이 미흡할 때)

일반화

9. 파지와 전이 증진

다양한 연습, 시간차 두고 재검토하기.

(학습자 내부에 일반화되게 적용할 수 있는 경험 제공)

 

선수학습 요소의 확인 및 처방, 학습위계의 중요성 강조.

학습위계의 분석 절차는 최상부부터 하향식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수업의 절차는 최하부부터 상향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Bruner의 발견학습

지식의 구조

발견학습

인지이론에 근거하여 학습자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강조하였다.

학습자들이 수업을 통해 유목화 능력을 얻는다.

사물의 공통점, 차이점을 찾아 분류/통합하는 능력.

유목화는 복잡한 환경을 단순화시키고, 대상을 재인식하게 하고, 학습의 효율화를 꾀할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처방적 교수이론이다. (~하려면 ~해야 한다는 규범적 교수)

 

1. 부르너 교수이론의 4가지 요소

 

(1) 학습경향성(학습의욕)

(2) 지식의 구조

: 학문이나 교과의 기저를 이루는 핵심적 아이디어, 개념. (과목의 핵심내용)

: 발견학습을 위한 기초공사. (지식의 구조를 습득하게 되면 새로운 대상과 기존의 지식을 연결할 수 있다.)

: 특징 1. 표현방식 : 어떤 지식도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으로 표현이 가능하고 표현방식을 다르게 해서 교수가능.

작동적 표현: 행위 형태

영상적 표현: 이미지, 그래프 형태

상징적 표현: 명제에 의한 언어적 표현

2. 경제성 : 지식의 구조는 머릿속에 기억해뒀다 내용을 이해하는데 동원하는 정보가 되므로 경제성 가짐.

3. 생성력 : 지식의 구조를 알게 되면 생성력(응용력, 전이력)이 증가한다.

(3) 학습계열(계열성)

: 학습과제를 순서대로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

: 작동적-영상적-상징적 표현의 순서에 따라 학습의 계열화가 되어야 한다.

(4) 강화(상벌)

: 결과에 따라 피드백이 주어지고 이에 만족할 때 학습이 이루어진다.

: 강화는 내적보상이 가장 효과적이다.

 

 

2. 발견학습

 

(1) 정의 : 교사의 지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학생 스스로 자발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교수-학습과정.

: 교과를 학습자에게 최종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게 아니라 최종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하도록 한다.

: 학생 스스로 기본개념, 원리 깨닫고 탐구능력/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발견학습의 특징 기본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 강조. (교과의 기본원리)

학습효과의 전이(응용력)을 중시한다.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방법을 중시 (교과의 최종형태를 학습자가 스스로 구성하는 과정)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 강조 (스스로 원리를 발견해내는 주체적 학습)

 

(3) 발견학습의 장점 지식의 전이력을 증진시켜 준다.

발견의 기쁨에 의한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강화시킨다.

학습자의 문제해결력, 유추능력과 같은 고등정신능력 증진시켜준다.

나선형 교육과정

Ausubel의 유의미적 수용학습

유의미학습

선행조직자

포섭

교사의 강의식 수업에 관심.

설명식 수업방식의 개선을 주장.

유의미 학습 : 언어적 매개에 의하여 의미 있는 학습재료를 수용함으로써 학습하는 것.

(설명적 교수, 언어적 교수)

선행조직자 : 수업의 도입단계에 주어지는 언어적 설명. 이 주어지면 유의미 학습 할 수 있다.

: 인지구조(스키마)를 활성화, 유의미 학습의 촉진, 관련 지식을 구축하려는 목적을 달성하려고 주어짐.

: = 미리 인지적으로 준비하도록.

 

영향주는/ 독립변인

유의마 학습과제

실사성: 명제를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의미가 변하지 않는 것.

구속성: 인위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굳어져 변경할 수 없는 것.

 

 

 

 

 

 

 

 

매개변인

인지구조 : 지식의 체계

인지과정 : 포섭 / 동화 (포섭은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되는 과정)

- 하위포섭(종속적) 1. 파생적 포섭: 기존 정보에 대한 예시, 사례.

2. 상관적 포섭: 기존 정보의 연장, 정교화 교정 등

- 상위포섭 : 알고 있는 아이디어를 종합하는 포괄적 개념(상위개념) 학습

- 병렬포섭(등위포섭) : 새 과제가 기존 정보와 동일한 수준에서 연결되는 것.

 

 

 

 

 

 

 

 

영향받는/ 종속변인

개념(명제, 정보)의 학습/ 재생/ 파지/ 전이가 얻어진다.

 

 

 

학습과제

 

 

 

 

 

학습자

 

 

실사성

 

구속성

 

인지구조

 

인지과정

 

 

 

 

 

 

 

지식체계

 

 

포섭

 

 

 

 

 

 

 

 

 

 

논리적 유의미성

 

 

 

 

 

 

 

 

 

 

 

 

 

 

 

 

 

 

 

 

 

 

 

 

 

 

 

 

 

 

 

 

잠재적 유의미성

 

 

 

 

 

 

 

 

 

 

 

 

 

 

 

 

 

 

 

 

 

 

 

 

 

 

 

 

 

 

 

 

심리적 유의미성

 

주요 수업원리

- 선행조직자의 원리: 도입단계에서 선행조직자를 주어야 한다. 포괄성, 추상성 높은걸로. (도표 활용 가능)

- 점진적 분화의 원리: 포괄적 개념이 먼저 제시되어야 분화된 내용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 통합적 조정의 원리: 새 과제가 이미 학습된 내용과 일치, 통합해야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난다.

- 선행학습 요약정리의 원리: 새 학습 할 때는 지금까지의 학습내용을 요약정리 해주면 학습이 촉진된다.

- 내용의 체계적 조직원리: 학습과제가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면 선행조직자의 역할을 하게 되어 효과가 극대화

- 학습준비도의 원리: 관련된 인지구조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의의

- 강의식, 설명식 수업에 대한 재인식. 정보의 능동적 처리가 가능해진다.

- 교사의 역할 강조


부르너와 오수벨

공통점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한다.

선수학습을 강조했다. (:선행경향성, :관련정착지식)

위계가 있다는 점. (: 지식의 구조의 위계, : 인지구조의 위계) 포섭해가는 것...

능동적 학습자 가정.

차이점

 

수업방식

: 발견식

: 설명식

교수의 관심 방향

: 지식의 이해, 발견

: 지식의 습득, 보존

교수의 전개방향

: 귀납적

: 연역적

학습 결과

: 발견, 이해

: 포섭, 수용.

1. 부르너의 교수이론

- 4가지 요소 (학습경향성, 지식의 구조, 학습계열, 강화

- 발견학습 (정의, 조건, 특징)

 

2. 오수벨의 유의미적 수용학습

- 유의미학습 정의

- 독립변인, 매개변인, 종속변인

- 선행조직자 (개념, 목적과 특징, 선행조직자의 유형, 포섭의 유형)

 

3. 가네의 수업이론

- 학습의 요인 (외적, 내적)

- 5가지 학습영역과 학습방법

- 9가지 수업사태

 

 

 

부르너는 인지이론에 근거하여 학습자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강조하였고, 학습자들이 수업을 통해 얻는 지적 능력을 유목화 능력이라고 보았다. 유목화란,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분류하고 통합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복잡한 환경을 단순화시키고 대상을 재인식하며 학습의 효율화를 꾀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지적 성장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

부르너 교수이론의 4가지 구성요소는 학습경향성, 지식의 주고, 학습계열, 강화가 있다. 학습 경향성은 학습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의욕, 준비성이다. 지식의 구조는 교과를 이루는 핵심 개념, 아이디어이다. 이를 바탕으로 발견학습을 할 수 있다. 지식의 구조는 표현방식, 경제성, 생성력(응용, 전이)의 특징을 갖는데, 표현방식은 어떠한 지식도 표현방식을 다르게 하면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습계열은 학습과제의 계열성으로 과제를 순서대로 조직하여 제시하는 원칙을 말한다. 학습의 계열은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의 순서에 따라서 이루어져야 한다. 강화는 피드백에 대해 만족을 얻을 때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내적 보상을 강화로 사용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부르너는 학습자의 지적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방법으로 발견학습을 강조하였는데, 발견학습이란 교사의 지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학생 스스로 자발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교수-학습과정이다. 발견학습은 학생이 학습자료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탐구적인 사고방식을 배워나가며, 지식획득의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탐구능력을 키워나가는 학습방법이다


Reigeluth의 정교화 교수이론

overview부터 시작하여 구체성을 더해가기

4S

7가지 정교화 교수전략

 

결과와 조건에 따라서 상이한 교수전략과 방식이 처방되어야 한다.

교수전략 조직전략 (미시전략, 거시전략)

전달전략

관리전략

 

미시전략 : 단일한 아이디어(개념, 원리, 절차)에 관한 수업을 조직하는 방법.

: 일상적 방식(제시, 연습, 피드백)과 심화방식

거시적 전략 : 여러 주제들 간의 순서와 계열성에 관한 방법을 다룬다.

: 여러 아이디어들을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에 활용.

미시

조직전략

하나의 개념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미시전략의 3단계를 거쳐야 한다.

3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제시해야 정교화를 더 잘 할 수 있다.

 

학습자

 

교사

 

1

전형의 형성

을 위해

전형적 사례제공

: 프로토타입.

 

2

변별

을 위해

대응적 비사례

: 한두가지의 결정적 속성이 달라서

그 사례에 속하지 않는 비사례

3

일반화

를 위해

발산적 사례

: 다양한 사례를 들어 가변적 특성 중

가장 공통적인 것을 보여주는 일반성 제시

거시

조직전략

정교화 이론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 정수를 확인하는 과정과 (정수를 가르치고)

- 이후 정교화 과정에 있다. (구체적인 내용을 가르침)

정수 : 가장 단순하면서도 전체 과제에 대한 대표성이 높은 과제

정교화이론 : 교수내용을 선택하고, 계열화하며, 종합, 요약하기 위한 거시적 수준의 조직이론이다.

교과내용을 어떻게 조직해야 하고 제시해야 하는가에 대한 원리와 기법을 설명.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의 4 측면에서 교육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제시한다.

- 교과내용을 선정(selection)

- 계열화(sequencing)

- 종합(synthesizing)

- 요약(summarizing)

 

수업을 교수내용의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하면서도 일반적인 전체개요(overview)로부터 시작하여

이 전체개요의 한부분에 구체성을 더해가는 형태(zoom in)로 조직해야 한다


거시

조직전략

정교화 교수이론의 7가지 교수전략

(1) 단순-복잡의 정교적 계열화 : 내용을 조직할 때 단순한 것(개요)부터, 구체적인 것 나중에.

- 개념적 정교화

- 절차적 정교화

- 이론적 정교화

(2)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 새 정보 배우기 전에 어떤 지식이나 정보를 배워둬야 할지 밝혀주는 구조.

(3) 요약자(summarizer) : 복습해서 잊지 않으려고 사용하는 전략.

(4) 종합자(synthesizer) : 개개의 개념을 서로 연결하고 통합사기 위한 전략. (일반성 제시, 통합적 예)

(5) 비유(analogy) : 새 정보를 학생이 친숙한 아이디어에 연결시켜 이해를 돕는 전략.

(6) 인지전략 자극자 : 정신적 이미지를 만들거내거나 비유를 생각해내는 능력.

(7) 학습자 통제 : 학습자에게 통제권을 주어라. 내용, 속도, 교수전략요소/순서, 인지전략)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수행-내용 행렬표

교수처방-1차제시형

-2차제시형

미시적 수준에서의 교수전략을 처방한다.

학습의 대상이 되는 아이디어들을 몇 개의 종류로 구분해내고 그 각각을 교수하기 위한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수행-내용 행렬표 : 학습결과를 2차원으로 분류하여 목표를 정확히 규정하고 정확한 교수처방을 가능하게 한다.

수행

차원

발견

 

개념*발견

절차*발견

원리*발견

활용

 

개념*활용

절차*활용

원리*활용

기억

사실*기억

개념*기억

절차*기억

원리*기억

 

사실

개념

절차

원리

내용차원

일차제시형

 

: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최소한의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

 

E

설명

I

질문

G

일반성

EG

법칙

(일반성을 설명)

IG

회상

(일반성,법칙에 대한 질문)

eg

사례

Eeg

예시

(특정한 예를 서술)

Ieg

연습

(사례를 들어보도록 질문)

이차제시형

: 일차제시형이 나타내는 바를 더 의미 있고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기 위해

부수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방식.

 

EG / 법칙

Eeg / 예시

Ieg / 연습

IG / 회상

맥락 / c

EG’c

역사적 배경 설명

Eeg’c

같음.

Ieg’c

같음.

IG’c

질문의 맥락 알려줌

선수학습 / p

EG’p

부연설명

Eeg’p

 

 

암기법 / mn

EG’mn

법칙 암기법

Eeg’mn

 

 

학습촉진도움 / h

EG’h

화살표,밑줄,색깔

Eeg’h

Ieg’h

IG’h

질문하고 힌트주기

표현법 / r

EG’r

법칙을 표, 그림으로

Eeg’r

Ieg’r

IG’r

질문을 표, 그림으로

피드백 / FB

정답 / ca

도움 / h

사용 / u

 

 

FB/ca

FB/h

FB/u

FB/ca

FB/h

FB/u

정답 알려줌

다시 해보라는 약간도움

전부 다시 해보라고 함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교수이론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주요한 원인 ARCS

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하여.

동기론 기대X가치이론에 근거.

A 주의력

: 학습동기를 유발시켜주기 위해 우선

학습자의 주의력이 유발, 유지되어야 한다.

 

특이한 상황이나 문제 사태 제시한다.

교수자료의 제시기법을 다양하게 한다.

구체적인 예를 사용한다.

익숙한 경험과 생소한 경험을 동시제공

경험요소들을 비유적 방법으로 제시한다.

지각적 주의환기

시청각 효과의 활용

일상적이지 않은 사건이나 내용 제시

주의분산의 자극을 지양한다.

2. 탐구적 주의환기

능동적 반응 유도

문제해결 활동의 구상을 장려하기

신비감 제공

3. 다양성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형태 사용

일반적 교수와 상호작용적 교수의 혼합

교수자료의 변화 추구

R 관련성

: 학습과제와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다양한 흥미에

부합하면서도 의미있고 가치있어야 한다.

 

새로운 학습과제를 친숙하게 만든다.

흥미있어하는 실재 경험자료를 활용한다.

학습내용의 미래지향적 가치를 인식시킴.

(현재 학습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수월성의 표준을 성취하는 기회를 제공.

친밀성

친밀한 인물, 사건의 활용

구체적이고 친숙한 사건의 활용

친밀한 예문, 배경지식 활용

2.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강조

다양한 수준의 목적 제시

학업성취 여부의 기록체제 활용

비경쟁적 학습상황의 선택 가능

협동적 학습상황 제시

3. 목적지향성의 활용

실용성에 중점 둔 목표제시

목적지향적인 학습형태 활용

목적의 선택가능성 부여

C 자신감

: 적정수준의 도전감을 주면서 노력에 따라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다.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일러준다.

난이도에 따라 학습과제를 계열화한다.

학생에게 개인적 학습조절전략

/학습통제전략 적용한다.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교수목표와 목표의 구조 제시

평가기준 및 피드백 제시

선수학습능력의 판단

시험의 조건 확인

2. 성공기회의 제시

쉬운것에서 어려운것으로의 과제 제시

적정수준의 난이도 제시

다양한 수준의 출발점 제시

다양한 사건 제시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제공

3. 개인적 조절감의 증대

학습의 끝맺음을 조절기회

학습속도의 조절기회

원하는 학습부분으로 회기 가능

선택 가능하고 다양한 과제와 난이도 제공

노력이나 능력에 성공 귀착

S 만족감

: 유발된 동기를 계속 유지시키려는 역할.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수행결과에 다양한 피드백 제공한다.

수행결과에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한다.

학습한 내용을 일반화하여 적용하도록.

외재적 보상보다 내재적 보상 제공한다.

자연적결과 강조

연습문제 통한 적용기회 제공

후속 학습상황 통한 적용기회 제공

모의상황 통한 적용기회 제공

2. 긍정적 결과 강조

적절한 강화계획 사용

의미있는 강화 제공

정답에 대한 보상 강조

외적 보상의 사려깊은 사용

선택적 보상체제 활용

3. 공정성 강조

교수목표-내용의 일관성 유지

연습-시험내용의 일치


구성주의 교수이론

교사의 전달보다 학생의 학습환경 설계에 초점을 둔다.

지식은 개인의 경험으로부터 구성되며 객관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1. 구성주의의 학습자관

학습자는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

따라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데 관심을 갖는다.

 

2. 교사관

교사는 일러주기보다는 안내해주는 일을 해야 한다.

강사이기보다 촉진자.

교사는 학생의 행동을 계획, 지시하지 않고, 학생이 상황의 요구와 기회에 따라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이 경험하는 환경이 의미있도록 도와야 한다.

 

3. 학습관

(1) 학습자의 주관적 의미 구성 과정 : 외부환경에 대한 경험의 개인적 해석 지식

(2) 상황적 맥락 강조

(3) 인지적 불균형이 학습을 촉진한다.

(4) 협동학습 강조

 

4. 교수-학습의 원리

(1) 학습자 중심의 학습 : 학습의 주체는 학생이다. 능동적, 적극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해야.

(2) 구체적 과제와 맥락 강조 : 실제적 맥락 속에서 학습과제가 이루어져야 적용(전이)가 좋다.

(3) 협동학습 강조 : 공동참여가 문제 해결에 대한 인지적 부담을 덜고 다차원적인 사고력을 길러준다.

(4) 교사 역할의 변화 : 학생이 최대한 적극적으로 ,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습자중심의 활동을 강조한다. 프로젝트 등 실험을 통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 만들어줘야.

실제 상황에서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문제중심학습, 정착교수 등.

협동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하도록 한다.

역동적 평가.

 

지식관

지식은 인식 주체에 의하여 구성된다. (개인이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구성한다.)

지식은 맥락적이다. (항상 상황 안에서 이루어지도 그것이 습득된 상황과 뗄 수 없는 관계가 형성된다.)

지식은 사회적 교섭을 통해 형성된다. (개인이 구서한 지식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 타당성이 검토되어 지식으로 형성된다.)


구성주의 : 인지적 도제이론

전문가와 연계하여 문제 해결, 사사받는다.

도제학습의 절차 (mcsare)

초보자가 전문가의 과제수행을 관찰, 모방하여 지식과 기능을 연마한다.

도제 : 학습, 지식의 습득은 체험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 특정 사회집단의 문화가 내재된 특정 상황의 맥락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

절차

1

시연 (modeling)

실제 과제의 문제해결 과정을 전문가가 시범해보인다.

2

코칭 (coaching)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면 교사가 피드백을 준다.

3

교수적도움 (scaffolding)

교사-학습자 공동으로 과제를 수행하는데

1) 처음에는 교사가 모델링, 힌트, 유도질문 등으로 학습자를 도와주고

2) 점차 도움을 줄여나가(fading)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4

명료화 (articulation)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 문제해결 과정과 전략을 분명히 정리하게 한다.

5

반성적 사고 (reflection)

자신과 전문가의 과제수행과정을 비교하여 반성적으로 검토한다.

6

탐구 (exploration)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설정, 전략선정, 문제해결을 탐구한다.

= 전이, 일반화

구성주의 : 상황학습 이론

실제 문제상황 속에서 해결한다.

한 상황에 대한 여럿의 다양한 해석

실제 문제상황 속에서 학생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기존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시키며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현실세계에서 사용되는 실제적인 과제를 사실성에 기초를 두고 다루어야 하며,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사용해야 한다.

한 상황에 대해 학생들의 다양한 해석, 접근방법

협동적 노력을 통해 접하면서 사고의 틀을 넓히도록 한다.

수학학습 은행, 쇼핑상황에서 이루어지게.  


구성주의 : 인지적 융통성 이론

다차원적인 지식 습득

다양한 소규모의 예시

지식은 단순한 일차원적 개념이 아니고 복잡한 다차원적 개념으로 형성되어 있다.

복잡한 다차원적 개념을 제대로 재현하려면 상황 의존적인 스키마의 연합체를 형성해야 한다.

교수원칙

1. 주제중심의 학습을 한다.

2. 학생들이 다룰 수 있는 정도의 복잡성 지닌 과제로 세분화한다.

3. 다양한 소규모의 예들을 제시한다.

인지적 융통성(유연성) : 여러 지식의 범주를 넘나들고 연결지으면서 상황적 요구에 유연성 있게 대처하는 능력이다.

구성주의 : 문제중심학습 (PBL)

문제가 이론을 이끌어낸다.

특징 (자기주도학습, 협동학습, 실제문제)

절차 5단계

학생들이 현실에서 당면할 수 있는 맥락적인 문제나 사례들을

다른 학생들과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이다. (강의법 지양)

의대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모형.

특징

1. 자기주도적 학습 : 학생 스스로 주어진 문제를 명료화하고 자신의 인지적 작용에 의해 해결하며 결과에 책임진다.

2. 협동학습 : 다양한 사회적 견해를 통해 사고를 확장시키고, 자신의 견해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3. 실제적인 문제 : 학생의 일상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문제를 다룬다.

절차

1. 문제 만나기 학습의 출발점이 문제이다.

2. 문제 해결계획 세우기 알고 있는 것, 알아야 할 것, 알아내는 방법으로 나누어 해결 계획을 세운다.

3. 탐색 및 재탐구 (자기주도학습) - 스스로 지식이나 정보를 탐색한다.

4. 해결책 고안하기 (협동학습) - 찾아낸 지식과 정보를 이용하여 협동을 통해 다양한 해결책을 찾는다.

5. 발표 / 평가하기 해결책을 발표, 평가한다


구성주의 : 정황교수이론 (Anchored)

비활성지식을 해결

앵커=(비디오자료, 이야기, 맥락과 실제성)

비활성지식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배웠지만 사용되지 않는 지식)

앵커 : 학생의 인지구조 안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지식/개념.

: 새로운 정보와 관련지어질 수 있는 것. (‘처럼)

: 학생은 인지적 앵커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새로운 개념을 학생의 인지구조에 연결되기 위해서 관련된 구체적인 개념을 제시/활용.

) 비타민의 개념을 배우기 위해 홍당무(앵커)를 보여준다.

앵커드 수업은 맥락성과 실제성이 있어야 한다. (맥락이 실제적이어야 함. )

- 미시적 맥락 : 다양한 소규모 사례들로 문제 구성

- 거시적 맥락 : 다양한 문제들이 복잡하게 구성된 것.

교사의 역할 : 안내 중심의 탐색적 접근

: 뭐가 문제인지, 왜 그런지에 대해 질문.

효과적인 앵커의 구성원리

1. 실제적 활동이 실제적 목적 하에서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실제성)

2. 맥락이 복잡하게 구성되어 다양한 관점에서 탐색하도록 구성한다.

3. 학생 스스로 풀어야 할 과제를 찾고,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구성한다.

4. 텍스트보다 비디오기반으로 구성한다. (시각적이고 역동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기억하고 활용하기가 효과적이다)

구성주의 상보적 교수

대화를 촉진한다.

독해능력 향상. 이해 향상.

예측, 명료화, 질문만들기, 요약

교사 학생 (학생 - 학생)의 대화로 학습과정이 전개되는 수업이다. (사회적 학습)

목적 : 대화를 촉진함으로써 교재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독해능력 향상)

주어진 교재 글에 대해 예측, 명료화, 질문만들기, 요약의 전략으로 이루어짐.

전략

- 예측하기 : 글을 읽고 글쓴이가 무엇을 논의하고자 하는지(학습할 내용) 예측한다.

주어진 내용을 정확히 이해해야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

- 명료화하기 : 어휘의 뜻을 정확히 밝혀낸다. (다시 읽기, 사전찾기, 질문)

- 질문 만들기 : 학생으로 하여금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전략.

다양한 수준의 질문을 만들도록 해야 한다.

- 요약하기 : 학생들이 이해한 그대로를 자신들의 용어를 써서 표현하도록 한다.

글 속의 가장 중요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다.

 

학생이 자신의 학습/사고를 직접 통제(모니터) 할 수 있다.


토의법

공식적 토론: 사회자, 전문가가 참여한다.

자유토론: 사회자, 전문가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고.

장점 :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태도와 실천력 기를 수 있다.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과 의사표현력을 기른다.

학습동기,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사회적 기능,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단점 : 집단의 크기가 크면 원활한 토론이 힘들어서 구성원 숫자에 한계가 있다.

소수의 토론자에 의해 주도될 우려가 있다.

평가불안이나 사회적 태만을 보일 수 있다.

리더의 영향력이 크다.

토의 공식적 토론

1. 단상토론(symposium)

 

 

ex) 축제 논문 발표

 

 

 

소수의 사람들이 공식발표 형태로,

각자 전문지식과 의견을 제시/토론하는 공식적 좌담토론.

대화, 토론 없이 준비된 공식적 의견 발표만으로 진행.

 

장점: 간접학습 효과를 통해 집단학습력 제고시킬 수 있다.

단점: 청중의 토론 참여 불가능 학습자가 수동적이 되기 쉽다.

의견 수렴을 통한 발표내용의 수정, 보완이 어렵다.

 

2. 세미나

 

 

 

ex) 엄마 학원 세미나

삼촌 매선 세미나

교사 1정연수

관련 주제분야에 관한 전문가로만 50명 이하로 구성.

공식적 발제와 공개질의 토론을 한다.

사회자, 발표자, 청중 모두 전문가!!

 

장점: 연구의 심화, 전문적 훈련 기회 제공.

전 구성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 참여 가능.

단점: 일단 대중은 이해하기 어렵다.

3. 배심토론(panel)

 

 

ex) 100분토론

홍쌤 토론수업

 

사회자의 진행에 의해 특정 주제에 관하여 토론.

3~6명 패널구성원이 청중 앞에서 대화형태로.

사회자, 청중은 의견 낼 수 없음.

 

장점: 주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다양한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 제시에 효과적.

전문적 지식이 없는 학습자에게도 학습효과가 좋다.

단점: 패널 구성원의 선정이 학습 효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4. 대담토론(colloquy)

 

 

 

 

 

사회자에 진행에 의해 3~4명 학습자 대표, 3~4명 전문가.

 

장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 참여 가능.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학습효과가 크다.

단점: 구성원의 역할이 충분히 숙지되지 않으면 학습효과가 떨어진다.

학습자 집단의 참여가 적극적이지 않으면 배심토론과 차이가 없게 된다


토의 - 자유토론형

1. 공개토론(forum)

 

) 기숙사 간담회

 

 

 

 

전문가 1, 사회자 1, 집단구성원 다수.

공개적인 토론, 모든 구성원이 의견발표하고 직접 토론.

 

장점: 모두 참여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성과 기대.

집단 지혜의 수렴.

학습자의 학습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방향으로 진행됨.

단점: 주제 선정시 참석자의 흥미와 욕구가 검토되지 않으면 학습 효과 없어짐.

참석자가 다수라서 토론이 산만하거나 비체계적으로 흐를 위험.

2. 소집단 원탁토론(round table)

 

) 지평선 가족회의(연화관)

학부모 모임

인농 회의

교사회의 (무늬만 민주적)

모든 구성원이 대등한 자격으로 원탁에서 대면하여 자유토론.

모두 토론의 과정에 참여하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도 같이 공유한다.

가장 민주적.

 

장점: 모두 만족하는 효율적인 결과 기대.

귀속감, 집단의식, 공동체 의식이 고양된다.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합의를 모색하는 민주주의 학습.

단점: 토론이 지나친 사견으로 흐르지 않도록 해야한다.

의사소통의 문제가 생기면 갈등의 여지가 있다.

결론 없는 탁상공론으로 그칠 위험.

3. 소집단 분과토론(buzz group)

 

) 지평선 가족회의(법당)

통합연수 분과회의

혁신학교, 인농 분임토론

대집단을 5~12명 소집단으로 나누어 분화형태의 토론진행.

최종적으로 는 전체가 다 모여 소집단 토론결과를 결집시켜 정리, 결론에 이름.

6.6. (6명씩 구성, 6분씩 토론)

36명을 넘으면 토론 효과의 역기능.

 

장점: 대집단도 전체 토론이 가능하다.

대주제가 하위주제로 분화됨으로써 보다 심층적이고 다양한 논의 가능.

소수의 일방적, 독점적 의사결정 진행을 방지할 수 있다.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수 있다.

단점: 소집단 주제가 대토론 주제와 직결되지 않으면 토론이 불분명해짐.


자기주도학습

학습의 자기주도성

학습자의 자기관리

개념

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스스로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성인교육에서 많이 적용되었다.

학습자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로 인식하는 인간주의적인 교육철학에 기본을 둔다.

2. 특징

학습의 자기주도성

학습자의 자기관리

(학습 전 과정에 대해 학습자의 자유의지와 자율적 통제가 중요한 요인이 된다. )

 

학습자의 개인차를 중시한다.

학습자의 선행 경험이 중요한 학습자원이 된다.

학습 결과에 대한 책임이 학습자에게 부여된다.

3. 자기조절학습

학습자가 자기조절을 하면서 진행해가는 자기주도학습.

학습자 스스로 다양한 인지방략과 학습전략들을 사용하면서 진행하는 학습.

다양한 심리적 변인들이 작용됨.

1. 인지변인

인지전략: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적용.

메타인지전략: 자신의 인지과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데 적용.

2. 동기변인

숙달목적 지향성: 학습의 결과보다 지식의 습득에 대한 내재적 가치를 우선으로 하는 것.

자기효능감: 자기 능력에 대한 자신의 평가

과제가치: 학습과제가 가치있다고 생각할 때 효율적이 됨.

3. 활동변인(행동변인)

행동통제: 어려움에 부딪혀도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능력.

도움구하기

학업시간의 관리


개별화학습

PSI

개별화 교수체제

 

높은 기준

보조관리자

 

Keller가 개발.

개별학습, 자율학습, 스스로 진도를 맞추는 학습방법.

완전학습 지향적이다. (높은 기준 80~90% )

보조관리자(proctor)를 활용한다.

절차

1. 단원별 구체적 학습목표에 대해 성취할 수 있는 수단에 대한 지침을 제공받는다.

2. 학생들은 정보를 접한 후 다양한 자기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스스로 학습한다.

3. 자기 속도대로 학습하므로 속도 다르다.

4. 학생들은 단원에 대해 교사나 동료가 관리자의 역할을 하여 같이 토의할 수 있다.

5. 학생들이 주어진 단원 목표를 완전히 습득했다고 판단할 때 시험을 요구할 수 있고,

그 시험 기준에 합격해야만 다음 단원으로 넘어갈 수 있다. (80~90%정도 성취해야 함)

IPI

개별처방 교수법

 

사전검사

사후검사

절차: 검사과제학습완료검사 반복

1. 배치검사를 통해 학생의 능력을 밝히고 각자의 학습단원 결정.

2. 사전검사(pre-test) 통해 각각의 목표에 대한 필요여부 결정됨.

3.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이용하여 개별학습

4. 진도확인검사 통과하면 다음목표, 실패하면 다시 학습(또 다른 처방)

5. 단원이 끝날때마다 사후검사(post-test)받고, 새 단원 시작에는 사전검사.

 

교사의 역할

- 강의는 많지 않음.

- 수시로 진단과 처방을 내리는 의사결정자의 역할.

-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 지도해주고 나머지는 학생의 자율성, 컴퓨터, 보조교사에게 맡김.

교사의 전문성 높일 수 있다.

ATI

적성-처치 상호작용

학생 개인이 갖고 있는 능력에 따라 투입하는 교수방법을 달리 하고자 하는 교수방법.

학교에서 학생이 성취하는 학습: 학습과제, 학생의 특성, 학생에게 제공되는 수업(처치)

세 요소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학습과제와 학습자 특성에 적합한 수업방법을 적용했을 때 최대의 성취도를 얻을 수 있다.


협동학습 방법

(1) 협동학습의 효과

인지적 측면 향상 학업성취도를 높인다.

학생들의 사회적 관계를 조장한다.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높인다.

친사회적 행동을 키워준다.

(2)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긍정적인 상호 의존성

면대면을 통한 상호작용

개별적인 책무감

사회적 기술

집단의 과정화

 

(1) 직소 1

1. 개인별 전문과제 부과

2. 전문가집단에서의 협동학습

3. 원 소속집단에서의 협동학습

4. 개별평가

5. 개인점수 산출

과제의존성, 보상의존성

각 집단에서 같은 부분을 맡은 학생들이 따로 모여 전문가 집단을 형성하여 분담된 내용을 토의하고 학습한 후, 각기 소속된 집단으로 돌아가 구성원들에게 가르친다.

(2) 직소 2

(직소1과 동일)

4. 개별평가

5. 개인점수 / 향상점수 / 집단점수 산출

6. 개별보상 + 집단보상

과제의존성, 보상의존성

집단점수 = 개인별 향상점수의 합

(3) 성취과제

분담모형

(STAD)

개인학습기대점수(기본점수: ILE) 계산

협동학습

개별평가

개인별 향상점수 산출 팀 점수에 반영.

공동학습구조 + 개별적 보상 + 집단보상

능력 높은 애들도 팀에 기여하기 위해 도전적이 됨

능력 높은 애가 낮은 애 도와줄 수밖에 없는 구조.

(4) 팀 경쟁학습

(TGT)

경쟁, 게임

타 집단 같은 수준대 학생끼리 토너먼트.

이긴 팀이 점수 얻어감.

공동작업구조 + 집단 내 협동 보상

+ 집단 외 경쟁

(5) 집단조사

학습

(GI)

과제 제시.

개인적인 작업, 토의 = 다양한 정보 수집

전체 대상으로 보고

집단의 전체에 대한 기여도 평가 (교사, 학습자가)

고차원 문제해결능력

) 지고 원자력 프로젝트수업

학생의 학습 통제권 보장

(6) 팀 보조

개별학습

(TAI)

개별 진단검사

학습하고 교환채점, 교정.

80% 점수 받으면 최종 개별시험.

최종 개별시험 평균 팀 점수로.

학습자가 각자 학습속도에 따라 학습 진행.

개별 작업 + 개별보상 + 협동보상

(7) 자율적

협동학습

(Co-op

Co-op)

팀별 주제 선정, 보고서 만든다.

전체 학급에 게시.

(1) 팀 동료끼리 팀 기여도 평가

(2) 교사가 학습 기여도 평가

(3) 전체동료가 팀 보고서 평가

 


교수설계모형

교수설계란?

교육에 관련된 요구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목표에서 내용,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수체제의 전 과정을 계획하고 개발하기 위한

체제적 접근을 의미한다.

교수체제설계

(ISD)

 

ADDIE모형

 

 

 

 

 

 

 

 

 

 

 

수업에 관한 전체적인 틀을 제공하여 수업을 개선할 수 있다.

수업목표, 내용, 방법, 매체, 평가를 일관성 있게 계획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요구 분석과 과제 분석을 통해 학습자에게 적절한 수업목표를 설정할 수 있따.

분석

Analysis

학습과 관련된 요인을 분석.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과제분석

설계

Design

정보를 토대로 구체적인 명세서 작성.

목표 명세화 평가도구 개발 교수전략 및 매체 선정

개발

Development

교수자료 제작, 형성평가 실시.

피드백

/ 수정

실행

Implementation

개발된 교수 프로그램, 자료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 관리

평가

Evaluation

총괄평가 실시 : 교육프로그램, 자료의 효과성, 효율성 측정.

& 캐리의

체제적 교수설계

 

 

 

 

 

 

 

 

 

 

 

 

 

 

 

 

 

 

 

 

수업 = 교사, 학생, 교수자료, 학습환경이 상호작용하는 체제적 과정이다.

각 요소들은 투입변인인 동시에 산출변인으로,

서로 유기적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하게 된다.

목표확인을 위한 요구사정

규범적 요구, 표출된 요구, 감지된 요구, 비교된 요구, 미래의 예견된 요구

교수분석 수행

학습자 / 환경분석

교수분석 : 목표의 유형 결정, 학습해야 하는 하위기능 분석, 학습의 절차 분석

성취목표 진술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수행 행동용어로 진술

평가도구개발

준거지향 검사 문항 개발

교수전략개발

교수학습 행위에서 사용할 전략을 확인하고 개발.

교수자료 개발 및 선정

학습자 매뉴얼, 교수학습자료, 검사, 교사용 안내서.

형성평가 설계 및 수행

전문가 검증, 일대일 평가, 소집단 평가, 현장평가

총괄평가 설계 및 수행

수업의 효능에 대한 총체적 평가.

수정/보완 안된다


교수매체 활용 - ASSURE모델

교사가 매체를 활용함에 있어 어떤 순서(단계)를 거칠 것인가?

매체 선정시 수업내용의 특성과 수업목표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교수매체는 1. 학습자의 특성, 2. 학습과제의 특성, 3. 수업사태, 4. 목표와 적합한지, 5. 제시방법이 적절한지, 6. 취급방법과 수준, 7. 교육목표 달성에 적합한지, 8. 질적 양호도, 9. 특성과 장단점을 고려해야 한다.

A : 학습자 분석

일반적 특성

구체적인 출발점 능력

학습 유형을 파악한다.

S : 목표 제시

학습의 결과 : 수업이 끝난 후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관한 것.

S : 교수매체/자료 선정

수업내용의 특성, 수업목표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U : 매체/자료 활용

내용 검토, 환경 정비, 학습내용과 매체 소개, 자료 제시. (사전준비) 준비되면 자료제시

R : 학습자의 참여 요구

반응을 유도한다.

반응에 대한 피드백, 강화.

E : 평가와 수정

학습자의 성취도 평가

매체와 방법에 대한 평가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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