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생님이 되기위한 자료/전공자료(P.E)

[전공체육] 체육 교수 방법론, 체육학습 교수법, 체육 교수 스타일

반응형

체육 교수 방법론


(체육과 수업의 개선)

현장 개선 연구의 방법

- 현장 개선 연구의 4단계

문제 파악 및 계획

실행

관찰

반성

 

현장 개선 연구는 연속성, 역동성, 집단성의 과정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탐구 중심 교사 교육)

탐구 중심 교사 교육의 개념적 토대

연구자로서의 교사(교사 연구자)

반성적 전문인

교사와 수업의 새로운 이미지

 

교사 전문능력 개발의 논리

실증주의

구성주의

기능적 합리주의

반성적 실천주의

이론과 실제를 확연히 구분

가치 있는 지식 : 과학적 검증을 통한 지식

교수 : 생산자(이론적 지식의 생성)

교사 : 전달자

이론과 실제를 분리할 수 없음

교육적 지식 : 자율적 성찰에 의한 실천적 지식

교수 : 조력자

교사 : 생산자이자 소비자(실천적 지식의 생성)

 

체육 수업의 구조

학습 과제의 개발 링크의 과제발달과 관련

개발된 과제의 전달 효과적 전달 / 효율적 전달

과제의 연습과 수정 지도 감독된 과제연습, 개별적 과제 연습(적극적 감독)

학습한 과제의 평가 타당도 / 신뢰도

 

(학습 과제의 전달)

설명

계획을 철저히 수립할 것

이해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할 것

내용을 논리적으로 순서에 맞도록 소개할 것

어려운 내용은 반복해서 설명할 것

 

절차와 규칙

- 규칙 내용

안전

타인 존중

수업 환경 존중

친구 학습 지원

최선

 

과제 연습의 지도

지도 감독된 과제 연습 : 중요한 잘못을 잡아냄으로써 학생들이 연습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

개별적 과제 연습 : 은 성공률을 보이며 반복적으로 과제를 연습하는 것을 목적. 개별적 과제 연습 시 체육교사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학생 지도 활동은 적극적 감독이다.

 

적극적 감독의 목적

학생들이 할당된 과제를 계속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

필요한 학생에게 지지적 피드백과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해 주는 것

 

적극적 감독의 특징

학생들이 모두 시야에 들어오도록 할 것.

주의와 관심이 공평하게 분산되도록 노력할 것.

위험한 행동이나 소란스런 행동에 민감할 것.

 

촉발 단서(학습 단서)

조작 단서 : 신체적 감각을 동원

촉발 단서 : 예시를 동원

 

효과적인 관리체계

- 효과적인 관리체계의 관건이 되는 것은 적절한 행동이 무엇인가에 관해 정해진 절차의 개발규칙의 제정이다.

 

예방적 관리 기법과 관리 전략

초기 활동의 통제

수업의 정시 시작

출석 점검 시간의 절약

절차의 훈련

수업의 적극적 진행

높은 기대감의 전달

피드백과 상호작용의 증진

수업 흐름의 유지

관리 행동 기록의 게시

관리 게임의 활용(바람직한 행동 게임)

 

 체육학습 교수법



내용행동과 운영행동

- 내용행동 : 운동 과제의 지도에 직접적으로 기여 직접적 기여

- 운영행동 : 학습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운동 과제의 지도에 간접적으로 기여한다. 간접적 기여

 

(교수에 대한 이해)

교수에 대한 입장

교수-학습

과정의 요소

행동주의적 입장

인간주의적 입장

교사의 역할

조작자

안내자

학생의 역할

치밀하게 계획된 경험에 교사의 지시에 따라 비창조적으로 참여

수동적 참여

폭 넓은 경험에 창조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

능동적 참여

교수 결과

특수 능력, 수업 내용의 숙달

자기 성취감, 개성, 다른 사람과의 공유

 

(학습 환경의 유지)

부적절한 행동의 제지

- 드레이커스가 제시한 방해 행동의 원인 4가지

[ 주의, 파워, 복수, 부적응]

 

학습 활동 중 교사 행동(교사 기능)

비기여 행동 : 수업 내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

- 소방연습, 전달방송, 교실을 방문한 손님과의 대화

 

2. 간접기여 행동 : 학습자와 학습 환경에 주의를 기울이지만 내용 지도에 직접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

(1) 부상 학생의 처리

(2) 과제 외 문제의 토론에 참여

(3) 용변과 물 마시는 문제의 처리(상규적인 수업 활동의 처리)

(4) 학습 활동에의 직접 참여(게임에 함께 참여)와 경기 운영

 

3. 직접기여 행동 : 학생들이 주어진 수업 내용을 학습하는데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침.

(1) 안전한 학습 환경의 유지

(2) 과제의 명료화와 강화

(3) 생산적인 학습 환경의 유지

(4) 피드백의 제공

(5) 개인과 소집단을 위한 과제의 변화 및 수정

(6) 학습자 반응의 관찰과 분석

 

(수업 운영)

훌륭한 운영자의 세 가지 특징(쿠닌)

1. 상황 이해 : 무슨 일이 발생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적절한 시기에 표적행동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

2. 동시적 처리 : 수업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부드럽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

3. 제지의 명료성 : 행동에 대해서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

 

부주의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 행동(온스타인과 라반)

1. 신호 간섭

2. 접근 통제

3. 긴장 완화(유머의 사용)

4. 상규적 행동의 지원

5. 유혹적인 대상의 제거

6. 비정한 제거

 

체육 교수 스타일

                                                           

(수업 스펙트럼의 특징 교수 스타일 개관)

 

교수행동(T) - 학생행동(L) - 목표(O) 관계

- 교수행동 : 교사가 하는 의사 결정

- 학생행동 : 학생이 하는 의사 결정

- 목표 : 도달 목표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는 교과 내용 목표(교사 중심 목표)행동 목표(학생 중심 목표) 라는 두 가지 목표가 존재한다.

 

스펙트럼 수업 틀이 개발되고 활용되는 4가지 이유

개인 교수 스타일의 필요성

학생 집단의 다양성

복합적인 교육 목표

통합적인 수업 구조의 필요성

 

수업 스타일의 전제

대전제 : 수업 활동은 연속되는 의사결정의 과정이다.

수업 스타일의 구성 : 수업 전(계획), 수업 중(실행), 수업 후(평가) 결정군

의사 결정자 : 교사, 학생

스펙트럼 :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 결정군의 의사결정권한 정도에 따라 11가지 수업 스타일

클러스터 : 모사 중심 5암기, 숙달 초점

창조 중심 6(발견 2) 문제 해결력, 창의력, 표현력에 초점

6. 발달효과 : 신체적, 인지적, 도덕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각 수업 스타일의 목적

A. 지시형 : -

B. 연습형 : 교사가 학습자 개개인의 과제를 스스로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피드백을 개별적으로 제공

C. 상호학습형 : 자기 짝과 상호 관계 속에서 학습하며, 교사가 제공한 수행 기준에 준하여 짝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D. 자기점검형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과제수행을 점검하는 것.

E. 포괄형 : 과제에 참여하고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난이도를 선택하고, 자신의 활동을 스스로 점검하는 것

F. 유도발견형 : 논리적인 순서로 설계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미리 정해진 개념을 발견하는 것.

G. 수렴발견형 : 기대되는 반응에 이르도록 논리와 추론 기술, 질문의 구성과 연결을 통해서 문제의 해결 방법을 발견해 가는데 있다.

H. 확산생산형 : 구체적인 인지작용(SMDR)을 통해 다양한 해답(감환과정)들을 발견하는 것.

I. 자기설계형 : 학습자들 각자가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며 학습 프로그램을 조직화하여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일련의 에피소드별 수업 과J제들을 제시.

J. 학생주도형 : 학습자들에게 그들 자신의 경험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K. 자기학습형 : -



바로가기

https://paidonomus.tistory.com/21  [체육수업모형]

https://paidonomus.tistory.com/11  [체육교수방법론, 교수법, 스타일]

https://paidonomus.tistory.com/13  [체육 수업 모형 개관]

https://paidonomus.tistory.com/22  [운동역학]

https://paidonomus.tistory.com/27  [운동생리학(세포, 에너지원, 운동 후 회복 등)]

https://paidonomus.tistory.com/31  [운동생리학2 (근육계, 신경계, 호흡계, 근세사활주 등)

https://paidonomus.tistory.com/34  [운동생리학3 (순환계, 내분비계, 에너지소비량측정) & 트방]

https://paidonomus.tistory.com/38  [스포츠 사회학(이론,스포츠와 정치,경제,교육,종교,대중매체]

https://paidonomus.tistory.com/39  [스포츠 사회학 2(스포츠와 사회화, 사회 계층, 사회 집단 등)

https://paidonomus.tistory.com/43  [2015 개정교육과정 체육 각론 및 필수 암기]

https://paidonomus.tistory.com/48  [서양체육사]

https://paidonomus.tistory.com/49  [한국체육사]

https://paidonomus.tistory.com/54  [스포츠 심리학]

https://paidonomus.tistory.com/61   [운동행동심리학]

https://paidonomus.tistory.com/62  [운동학습 및 제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