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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이 되기위한 자료/전공자료(P.E)

[전공체육] 스포츠 심리학

반응형

<스포츠 심리학>

성격

(성격의 구조)

성격의 구조

1. 심리적 핵 : 성격의 핵심 부분으로 자신의 태도, 가치, 흥미, 동기, 믿음 등이 포함된다.

2. 전형적 반응 : 환경에 적응하거나 우리를 둘러싼 외부 세계에 반응하는 양식

3. 역할 행동 : 성격의 가장 표면적이고 변화 가능한 부분. 개인이 사회적 역할에 따라 취하는 일정한 행동을 의미

역할행동 전형적 반응 심리적 핵으로 갈수록 일관성이 높아진다.

 

우수 선수의 빙산형 프로파일(모건)

- 긴장, 우울, 불안, 피로, 혼란은 낮은 수준

- 활력은 높은 수준

 

웨인버그 & 굴드의 우수 선수의 심리 전략

1. 경기 전 상대 선수에 대하여 걱정하지 않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춘다.

2. 자세한 경기 계획을 갖고 있다.

3. 각성과 불안을 조절하는 방법을 익힌다.

 

선수 성격 피라미드(실바)

- 운동 선수들이 기능이 향상됨에 따라 그 성격이 서로 유사해 진다고 주장.

- 기술 수준이 낮을수록 이질성 증가, 기술 수준이 높을수록 동질성 증가

- 기술 수준이 높은 상위 집단은 카텔의 16PF 검사에서 표준편차가 낮다.(동질적 집단)

 

A형 행동과 B형 행동

1. A형 행동 : 일처리를 빠르고 완벽하게 하려는 사람. 경쟁적, 공격적

2. B형 행동 : 모든 일처리에서 여유를 보이는 사람.

12주 간의 유산소 운동 프로그램은 A형 행동을 감소시키며 정신적 스트레스를 낮춤

 

동기

동기의 개념

- 동기는 노력의 방향과 강도

1. 노력의 방향 : 어떤 상황이나 행동을 추구하거나 회피

2. 노력의 강도 : 노력을 많이 혹은 적게 한다.

 

데시 & 라이언의 인지평가 이론

- 개인은 자결성, 유능성, 관계성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내적 동기를 높일 수 있는 방법

1. 성공 경험을 갖게 한다. 유능성을 갖게 하여 내적 동기를 증가

2. 언어적, 비언어적 칭찬을 자주 한다. 유능성을 갖게 하여 내적 동기를 증가

3.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 유능성을 갖게 하여 내적 동기를 증가

4. 목표 설정과 의사 결정에 참여시킨다. 자결성을 갖게 하여 내적 동기를 증가

5. 연습 내용과 순서를 바꾼다. 자결성을 갖게 하여 내적 동기를 증가

 

다차원적 스포츠 동기

1. 무동기 : 개인의 행동결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동기 상실을 의미한다.

(1) 능력 부족 : 수행에 대한 능력이 없을 경우

(2) 전략 미흡 : 어떤 전략이 행동 결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할 때

(3) 노력 회피 : 특정 행동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노력x

(4) 무기력 신념 : 과제의 성취가 너무 벅차 무기력에 빠질 때 나타나는 동기

학습된 무력감 : 부정적인 결과가 일어나는 것을 자신의 힘으로는 막을 수 없다는 믿음.

 

2. 외적 동기

(1) 외적 규제 : 외적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피하기 위해 행동. (타인의 강요에 의한 행동)

(2) 의무감 규제 : 죄책감이나 불안 같은 내적인 압력에 의해 행동

(3) 확인 규제 : 개인적으로 설정한 목표 때문에 행동을 실천 (건강 증진, 외모 개선 등)

 

3. 내적 동기

(1) 지식 습득 내적 동기 : 알고자 하는 동기

(2) 과제 성취 내적 동기 : 무엇인가를 성취하려는 동기로 자신의 유능성을 느끼고자 하는 목표 성향을 가짐

(3) 자극(감각) 체험 내적 동기 : 성취의 기분을 느끼고자 하는 좋은 기분을 추구하는 동기(몰입, 최상 수행 경험 등)

 

동기 유발 방법

1. 목표 설정의 명확화

2. 결과에 대한 지식 제공

3. 성공과 실패에 대한 경험 제공

4. 칭찬과 꾸지람, 벌 제공

 

귀인 이론

1. 와이너의 3차원 분류

(1). 인과성 : 내적 / 외적

(2). 안정성 : 안정적 / 불안정적

(3). 통제성 : 통제 가능 / 통제 불가능

 

2. 주요 귀인의 개념

(1) 개인 능력 : 내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

(2) 개인 노력

- 일관된 노력 : 내적, 안정적, 통제 가능

- 비 일관된 노력 : 내적, 불안정적, 통제 가능

(3) 과제 난이도 : 외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

(4) : 외적, 불안정적, 통제 불가능

성공의 원인은 내적이며, 통제가능하고, 안정적인 요인으로 해석하는 것이 좋으며

실패의 원인은 내적이며, 통제가능하고, 불안정적인 요인에서 찾는 것이 좋다.

 

귀인적 편향

- 귀인 과정에는 귀인을 왜곡시키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한다. 이를 귀인적 편향이라 한다.

1. 현저성 편향 : 자신에게 두드러지게 지각되는 자극을 원인으로 귀인하는 경향

(ex. 골키퍼의 실수로 한골을 허용한 후 패배하였을 때, 패배의 원인을 골키퍼에게 귀인하는 경우)

 

2. 기본 오류 귀인 : 귀인할 때 행위자가 처한 상황을 무시하고, 행위의 원인을 행위자의 내적 속성으로 귀인하는 경향

(ex. 시합 중 수비자의 강한 태클로 부상을 당했을 때 수비자의 공격적인 성향에 귀인하는 경우. 하지만 승리를 위해 태클을 할 수 밖에 없는 절박한 상황이었고 고의성이 없었다면 이는 기본 오류 귀인에 해당)

 

3. 행위자-관찰자 편향 : 관찰자는 행위자의 내적 속성으로 귀인하고 행위자 자신은 외적 속성으로 귀인하는 경향

(ex. 코치가 선수를 교체하였을 때, 코치(행위자)는 상황 탓(외적 속성)으로 귀인, 선수(관찰자)는 코치의 성향 탓(행위자의 내적 속성)으로 귀인)

 

4. 자기 본위적 편향 : 자신이 한 일이 잘된 경우에는 자신의 내부 요인에 귀인하고 잘못된 경우에는 외부 요인에 귀인 하는 경향 싸가지 없지만 자신의 자존심을 방어할 수 있다!

(ex. 단체 경기에서 이겼을 때는 자기 팀의 능력이나 노력에 귀인, 졌을 때는 운이 나빴거나 상대방이 너무 강했다와 같은 요인에 귀인.)

 

성취 동기 이론(맥클라렌 & 앳킨슨)

성취 동기 = (성취 욕구 - 실패회피 욕구) (유인가 성공 확률) + 외적 동기

- 성취욕구와 실패회피 욕구는 인적 요인

- 유인가와 성공 확률은 환경적 요인

- 성취 욕구가 클수록, 실패 회피 욕구는 작을수록 성취동기가 커진다.

- 유인가와 성공 확률은 반반 일 때, 성취동기가 커진다.

- 상금, 트로피, 칭찬 등의 외적 동기도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운동 수행과 불안

특성 불안과 상태 불안의 관계

- 경쟁 특성 불안은 경쟁 상태 불안의 의미 있는 지표가 된다.(예측 가능)

- 경쟁 특성 불안이 높은 선수는 경쟁 상태 불안이 높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스트레스 과정(맥그레스)

1단계 : 상황적 욕구

2단계 : 개인의 상황지각

- 위험 지각 : 상황적 욕구와 개인의 반응 능력간의 불균형

- 사람에 따라 지각하는 양상이 달라진다.

3단계 : 스트레스 반응

- 생리적 반응 - 의사결정

- 상황의 요구와 개인의 능력 사이의 불균형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각하면 인지적 상태 불안, 신체적 상태 불안이 모두 높아진다.

4단계 : 행동

- 수행이나 결과

- 수행 결과의 변화로 4단계는 1단계로 다시 피드백 된다.

 

스트레스 요인

1. 상황적 요인 : 시합의 중요성, 불확실성

2. 개인적 요인 : 특성 불안, 자아 존중감

 

불안 이론

1. 추동 이론

- 각성 수준이 높아질수록 수행도 이에 비례하여 높아진다.

 

2. 적정 수준 이론(U자 가설)

- 운동 수행에 가장 효율적인 각성 수준은 중간 정도의 각성

- 적정 각성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의 특성 불안 수준(개인의 능력), 과제의 난이도 + 과제 학습 단계 (과제의 특성) 등이다.

 

3. 단서 활용 이론

- 각성과 수행의 역 U자 이론을 인지적으로 설명

(1) 각성이 너무 적으면 : 불필요한 단서까지도 지각 되어 수행

(2) 중간 정도의 각성 : 최적 수행

(3) 각성이 너무 높으면 : 수행에 필요한 단서까지도 배제되어 수행(주의 협소화)

 

4. 최적 수행 이론 (Zone of Optimal Functioning)

A선수

최고 수행

 

 

- 최적 수행을 나타내는 것은 한 점이 아니라 지역으로 표현하며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냄

B선수

 

최고 수행

 

C선수

 

 

최고 수행

- 장점 : 개인의 최고 수행 각성 수준의 범위를 파악하여 자신의 수행을 예상할 수 있음

B선수

 

최고 수행

 

C선수

 

 

최고 수행

- 장점 : 개인의 최고 수행 각성 수준의 범위를 파악하여 자신의 수행을 예상할 수 있음

5. 불안의 다차원 이론

- 인지 불안과 신체 불안으로 구분

(1) 인지 불안과 수행은 반비례 관계 (인지 불안이 높아질수록 수행)

(2) 신체 불안과 수행은 역 U자 형태

 

6. 카타스트로피 이론(대격변 이론)

- 인지불안이 낮을 때는 신체불안과 수행의 관계가 역 U자 형태를 보인다.

- 인지불안이 높을 때는 신체불안과 수행의 관계가 특정 지점에서 급락하는 지점이 발생

급격한 추락이 발생했을 경우 이전의 상태로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완전한 신체적 이완을 한 후 다시 수행에 참여해야 한다.

 

7. 전환이론

- 자신의 각성 수준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각성과 정서의 관계가 달라진다.

- 각성 수준이 낮을 때 ; 지루함 혹은 이완(편안함)으로 해석

- 각성 수준이 높을 때 : 불안 혹은 흥분으로 해석

 

8. 메르텐스의 심리 에너지 이론

- 각성을 긍정적으로 해석 : 긍정적 심리에너지 발생

- 각성을 부정적으로 해석 : 부정적 심리에너지 발생(공격성과 관련)

- 긍정적 심리에너지가 높고 부정적 심리에너지가 낮을 때,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

 

리더십

(상황적 접근)

유관성 모형(상황 부합 모형, 피들러)

- 통제 상황을 결정짓는 세 가지 요인

(1)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2) 과제 구조

(3) 지도자의 직위 권력

- 관계지향리더와 과제지향 리더

(1) 관계 지향 리더 : 통제 상황(상황적 호의성)이 중간일 때 성과가 높음

(2) 과제 지향 리더 : 통제 상황(상황적 호의성)이 높거나 낮을 때 성과가 높음

상황적 호의성은 통제력과 영향력의 정도에 따라 나뉜다.

- LPC점수(최저선호동료척도점수)와 유관모형의 관계

(1) LPC점수가 낮을 때는 과제 지향 리더가 효과적

(2) LPC점수가 높을 때는 관계 지향 리더가 효과적

다차원 스포츠 리더십 이론(첼라두라이) + + + 이상적(성과 및 만족)

(선행 변인) (행 동) (결과 변인) + - + 리더 추방

상황 요인 규정 행동 - - - 자유 방임(성과 및 만족 불확실)

리더 특성 실제 행동 수행 결과, 선수 만족 - + + 만족감(성과 불확실)

구성원 특성선호 행동 + + - 수행 향상

응집력

스타이너 이론

조직의 실제 생산성 = ( 잠재적 생산성 - 과정 손실)

- 잠재적 생산성 : 주어진 과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자원(지식, 기술, 능력)의 양

- 과정 손실

(1) 조정 손실 : 구성원 사이에 타이밍이 맞지 않거나 잘못된 전략 때문에 팀의 잠재적 생산성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 (= 팀 워크 협동이 중요한 축구, 농구, 배구 등의 상호작용 스포츠에서는 조정 손실이 팀의 수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2) 동기 손실 : 코치와 선수 등 팀 구성원이 자신의 최대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때 생기는 손실 (= 사회적 태만 수영, 육상, 체조 등은 선수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동기 손실을 막는데 주력)

 

링겔만 효과(사회적 태만 현상)

- 혼자일 때보다 집단에 속해 있을 때, 더 게을러지는 현상 (사회적 태만)

 

1. 사회적 태만 현상의 발생 원인

(1) 할당 전략 : 혼자 일 때 더 잘하기 위해 여럿이 모이면 힘을 절약

(2) 최소화 전략 : 가능한 힘을 아껴서 목표를 도달하려는 성취 동기

(3) 무임승차 전략 : 남들의 노력에 편승해서 공짜로 혜택을 받고자

(4) 반 무임승차 전략 : 남들의 무임승차를 원하지 않음으로 자신도 노력x

 

2. 사회적 태만의 극복 방안

(1) 개인 노력의 확인

(2) 사회적 태만 허용 상황의 규정

(3) 선수와 대화 하기

(4) 개인의 공헌 강조하기

 

(집단 응집력 이론)

스포츠 팀 응집력 모형의 결정 요인

1. 환경요인

- 조직의 성향, 계약 의무

2. 개인 요인

- 개인의 성향, 개인차, 만족

3. 리더십 요인

- 리더십 행동, 리더십 스타일, 코치-선수 관계, 코치-팀 관계

4. 팀 요인

- 팀의 목표, 팀의 승부욕, 팀의 능력, 팀의 안정성

5. 응집력

- 과제 응집력, 사회 응집력

6-(1) 집단적 성과

- 탐의 안정성, 팀의 수행 효율성

6-(2) 개인적 성과

- 개인의 행동 결과, 개인의 수행 효율성, 만족도

 

 

팀 응집성 질문지(TCQ) - Gruber & Brawley

1. 집단 응집성

(1) 과제 응집성

- 팀의 응집성에 대한 만족도, 자신의 경기력에 대한 만족도, 과제에 대한 만족도

(2) 사회적 응집성

- 소속감,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 구성원이 된 것에 대한 자부심

 

위드마이어? 캐론이 제시한 집단 응집력 모형 (집단 환경 질문지 - GEQ)

1. 집단 응집력

(1) 집단 통합

- 과제 / 사회

(2) 집단에 대한 개인 매력

- 과제 / 사회

 

- 집단 생활 차원과 집단 목표 차원의 관계

집단 집단생활

목표

팀에 대한 선수의 지각

개인적 매력

집단 통합

과제

과제완성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팀에 대한 유대감

과제완성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전체로서의 팀의 유대감

사회

사회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팀 성원에 대한 유대감

사회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전체로서의 팀의 유대감

 

 

팀의 응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1. 팀의 정체감을 발전시킨다.

2. 원활한 의사소통

3. 팀 동기를 높인다.

 

팀 구축 모형(Prapavessis)

1. 팀 구축 요인

(1) 선행 변인 : 집단 구조, 집단 환경

(2) 매개 변인 : 집단 과정

(3) 종속 변인 : 집단 응집력(과제, 사회 응집력)

2. 스포츠 심리학에서의 팀 구축 전략

구분

필요성

전략

환경요인

독특성

팀의 독특성은 응집력에 기여한다.

팀 구성원이 동일한 팀 유니폼을 입는다

근접성

팀 구성원이 신체적으로 가까워 질 기회가 많아지면 응집성은 향상된다.

락커룸의 같은 구역에서 팀 선수들은 락커를 정한다.

팀 구조요인

역할 명료성, 수용성

팀 구성원이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수용할 때, 응집력은 향상된다.

매주 한번 씩 팀 미팅을 열어 각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논의

팀 규범 순응

팀의 사회적, 과제적 규범에 대한 순응은 응집력을 향상시킨다.

팀의 주장에게 행동 규범을 설정하게 하고 이에 대한 볼복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

팀 리더십

팀 구성원이 참여하는 의사결정은 응집력을 향상시킨다.

선출된 선수 협회를 구성하여 팀의 문제점들을 코치와 상의

팀 과정요인

개인적 희생

높은 지위에 있는 팀 선수들이 팀을 위해 희생할 때, 응집력은 향상된다.

팀 주장을 통해 1학년 선수들이 팀의 사회적 모임에 동참하게 한다.

목적 / 목표

목표 설정 과정에 팀 선수들이 참여할 때, 응집력 향상

매주 팀 구성원이 모여, 팀과정, 팀수행, 결과목표 설정

협력

협동적인 행동은 팀 응집력 향상

고참 선수들이 팀에 익숙하지 않은 선수들에게 팀의 체계를 가르치고 도와주게 한다.

의사소통 / 상호작용

팀 선수들의 상호작용이 증가하면 응집력이 향상

파트너 활동을 더 많이 활용, 서로의 개인적인 사항에 대해 알게 할 시간을 갖게 한다.

 

공격성과 도덕성

공격 행위의 종류

1. 적대적 공격행위 : 해를 입힐 의도, 해를 입힐 목적, 분노

2. 도구적 공격행위 : 해를 입힐 의도, 승리할 목적, 분노 없음

3. 주장적 행위(순행적 공격) : 해를 입힐 의도 없음, 합법적 행위, 비상한 노력과 에너지

 

스포츠 폭력의 유형

1. 격렬한 신체접촉 : 특정 스포츠에서 흔히 발생하는 신체적 활동(충돌, 태클, 부딪힘, 방해,,)

2. 경계 폭력 : 경기의 규칙에는 위반되지만 스포츠 윤리의 규범에 규합하는 유용한 경기 전략(빈볼성 투구, 아이스하키의 주먹질, 축구 농구의 팔꿈치, 무릎 사용)

3. 유사 범죄폭력 : 경기의 규범과 공공의 법 그리고 선수들 사이의 비공식적 규범을 함께 위반하는 행위(레이트 히트)

4. 범죄 폭력 : 명백히 법을 위반하는 행위. 사전에 계획되어 죽거나 불구에 이를 정도의 심각한 폭행

 

공격성 이론

1. 좌절-공격 가설

- 목표를 추구하는 행위가 방해를 받을 때 경험하는 좌절이 공격 행동을 하게 한다. 이 때, 공격 행위가 성공하면 청정효과가 있고, 실패하면 보다 큰 좌절을 경험함으로써 공격 욕구를 증가시킨다는 것.

 

2. 사회 학습 이론

- 공격 행위를 환경 속에서 관찰강화에 의하여 학습한 것으로 설명

- 개인이 다른 사람의 공격 행위를 관찰하게 되면, 이를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 더구나 그 행위가 벌을 받지 않고 보상을 받으면 공격 행위는 강화되어 유사한 상황에서 다시 공격 행위를 할 가능성이 커진다.

 

3. 단서촉발이론(수정된 좌절 공격 가설)

- 목표를 성취하려는 행동이 방해를 받을 때 내적 욕구는 억압을 받으며 이로 인해 좌절을 느끼고 분노를 경험한다.

- 그러나 분노는 곧바로 공격행위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단지 공격 행위를 준비시킨다.

- 상황적 단서에 의해 공격 행위가 좌우 됨

(1) 상황적 단서공격적 행위를 연상시키면 좌절을 공격행위로 이어짐

(2) 상황적 단서다른 행위를 연상시키면 그 행위가 일어난다는 것(공격 행위x)

 

관중 효과(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이론

1. 단순 존재 가설(Zajonc)

- 타인의 존재를 욕구 수준을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본다.

 

2. 평가 우려 가설

- 타인이 수행자의 각성을 일으키기 위한 두 가지 조건

(1) 수행자가 자신을 지켜보는 타인이 자신의 수행을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능력을 알아야 한다.

(2) 수행자는 이러한 타인들의 평가가 자신에게 긍정 혹은 부정적 영향을 주었던 학습 경험이 있어야 한다.

관중의 전문성, 과제의 복잡성 측면에서 이론을 설명

 

 

3. 자아 이론

- 타인이 존재할 때, 수행자는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증대되어 동기가 촉진된다.

- 타인의 존재로 인해 수행자는 자신이 원하는 수행수준실제 수행간의 불일치로 갈등을 경험한다. 이러한 갈등은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지만 과제가 자신의 능력보다 높은 수준일 때는 노력이 곧 수행의 향상으로 나타나지 않음

 

4. 주의 분산/갈등이론

- 타인의 존재는 주의를 분산시킴으로서

(1) 한편으로는 주어진 과제에의 집중을 방해하여 수행을 떨어뜨리는 측면

(2) 한편으로는 개인의 추동(욕구)수준을 증가시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는 측면

- 관중으로 인한 집중의 방해 효과가 잘하려는 효과보다 크면 수행 손상 / 반대일 때 수행 향상

 

 

심리기술훈련

심리 기술의 구성 요인

1. 마르텐스의 기본적인 심리 기술

(1) 스트레스 관리

(2) 심리 에너지 관리

(3) 심상 기술

(4) 목표 설정

(5) 주의 집중

 

2. 빌리의 심리기술 훈련 방법

(1) 심상

(2) 신체 이완

(3) 목표 설정

(4) 사고 조절

 

3. 하디의 심리 기술

(1) 목표 설정

(2) 심상과 심리적 시연

(3) 이완

(4) 자화(읊조림)

 

(목표설정)

목표 설정이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4단계 과정(Locke & Latham)

1. 목표는 수행해야 할 과제의 핵심 요소에 주의를 집중 시킨다.

2. 목표는 수행자로 하여금 노력을 하게 만든다.

3. 목표는 수행자의 노력을 지속시킨다.

4. 목표는 새로운 학습 전략을 개발하도록 해준다.

 

심상의 매개 변인

1. 심상의 지향 : 내적 심상외적 심상이 있다.

- 내적 심상(운동학적 심상) : 자신의 신체가 직접적으로 운동을 수행하는 것처럼 느낌

- 외적 심상 : 비디오에 찍힌 모습을 보는 것과 같이 자신의 수행 모습을 관찰자의 시점에서 상상

- 내적 심상이 운동 감각을 더 많이 얻음으로써 운동의 전이 효과가 높다.

 

2. 과제를 개념화 시킬 수 있는 능력 : 선명도조절력이 높아야 한다.

- 선명도 : 심상을 할 때 이미지는 실제 이미지와 같을수록 좋다.(뚜렷한 상)

- 조절력 : 선명한 이미지를 떠올리며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함(성공적인 상)

 

3. 개인의 기술 수준 : 기술 수준이 높을수록 심상 효과가 크다.

 

심상의 효과를 설명하는 이론

1. 심리 신경근 이론

- 심상을 하는 동안 뇌와 근육에 실제 동작을 할 때와 매우 유사한 전기 자극이 발생

근육의 운동기억 강화

2. 상징 학습 이론

- 심상은 어떤 동작을 부호로 만들어 그 동작을 이해하게 만들거나 자동화 시킴(코딩 체계의 역할)

3. 생체 정보 이론

- 심상은 기능적으로 조직되어 뇌의 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구체적인 전제

(1) 자극 전제 : 무엇을 상상할 것인지 내용 설명 (자유투 시 손에 공이 닿는 느낌, 관중의 환호)

(2) 반응 전제 : 심상의 결과로 일어나는 반응 (호흡수의 증가, 불안감, 공이 날아가는 모습)

- 반응 전제가 많이 포함될수록 이미지가 선명해지고 수행 향상에 도움

 

각성-불안 조절 기법

(신체적 조절 기법)

1. 바이오 피드백 : 감지 장치를 이용하여 자율 신경계의 반응 조절

2. 점진적 이완 : 이완이 필요한 4요소 : [조용한 장소, 편안한 자세, 정신적 도구, 수동적 태도}

3. 체계적 둔감화 :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자극에 대해 이완 반응을 보임으로서 스트레스

4. 호흡 조절

5. 자생 훈련

 

(인지적 조절 기법)

1. 인지 재구성 :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체(걱정하고 있는 것이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인지 인식)

2. 사고 정지 : 부정 적인 생각 정지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치

3. 자화 : 긍정적 자화(자신감, 수행 향상), 부정적 자화(자신감, 수행 감소)

4. 각성 촉진 기법 : 신체 활동, 키워드 사용(힘 내, 좀 더 빨리), 음악, 심상, 감전 전환

 

부정적 자화를 바꾸기 위한 방법

1. 사고 정지

2. 부정적 사고를 긍정적 사고로 전환

3. 반격

- 부정적 자화를 사실적이고 이성적 사고를 통하여 공격(가장 좋은 방법)

4. 재구성

 

(주의 집중)

니데퍼의 주의 스타일 이론

- 주의 스타일 이론의 가정

1. 사람들은 스포츠 상황에 나름대로 선호하는 주의 스타일 및 성향을 가진다.

2. 각각의 스포츠 종목, 기능에서 요구되는 스타일이 있다.

3. 개인의 선호와 스포츠 기능의 요구 스타일이 일치할수록 좋다.

4. 주의는 각성의 체계적인 영향을 받는다.

 

- 주의의 범위()과 방향

1. 범위 : 주의해야 하는 정보의 양

(1) 협의

(2) 광의

2. 방향 : 자신의 사고 및 감정에 주의(내적)할지, 주변에 전개되는 것에 주의할지(외적)

(1) 내적

(2) 외적

 

주의 집중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1. 기능의 과학습

- 과학습은 기능을 자동적으로 처리하도록 함으로써 한정된 주의 용량으로 더 많은 것을 처리할 수 있게 한다. 주의배분능력, 협응 구조와 연결

2. 주의연합과 분리전략

(1). 주의연합전략 : 내적인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

(2). 주의분리전략 : 즐거웠던 일을 생각하거나 변화하는 생각에 주의를 길이는 방법

 

 

(자신감)

유능성 동기 이론(하터)

- 유능성 동기의 요소

1. 동기 지향성 : 과제에 대한 개인의 심리적 태도

2. 지각된 유능성 : 과제에 관련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부심 정도

3. 통제감 :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책임감의 정도

 

스포츠 자신감(빌리)

- 스포츠 자신감은 특성 스포츠 자신감과 경쟁 지향성 상태가 결합되면 또 다른 형태의 상태 스포츠 자신감이 형성되어 수행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이론

1. 특성 스포츠 자신감 : 개인이 객관적인 상황을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는 상태

2. 경쟁 지향성

- 경쟁 수행 지향성 : 자신의 수행 목표를 잘 성취하고자 하는 경쟁 지향성

- 경쟁 결과 지향성 : 승리에 집착하는 경쟁 지향성

3. 상태 스포츠 자신감 : 특정한 상황에서 개인이 실제로 가지는 자신감

 

자신감 정보원(반두라)

1. 성공경험

2. 대리경험

3. 사회적 설득

4. 신체-정서적 각성

 

수행 루틴

- 선수들이 최상의 운동 수행을 발휘하기 위해 자신만의 고유한 동작이나 절차

- 선수들이 습관적으로 수행하는 습관화 된 동작

- 불안감소 x 집중력 증대 = 루틴 (수학적인 계산x)

- 인지루틴과 행동루틴

(1) 인지루틴의 핵심 : 사고 체계의 일관성 유지

(2) 수행루틴의 핵심 : 행동 체계의 일관성 유지

- 루틴의 효과 : 선수의 수행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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