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생님이 되기위한 자료/전공자료(P.E)

[전공체육] 체육 수업 모형 개관 (슐만의 교사 지식, 학습 유형과 선호도 등 )

반응형


체육 수업 방식  

 

각 수업 방식의 특징(, 단점)

1. 적극적 수업 : 가장 일반화된 교수 전략으로 학습 경험이 상호작용적이다.

2. 과제식 수업 : 효과적인 스테이션 교수를 위해서는 독립적인 연습 기능이 사전에 학습되어야 한다.

장점 : 모든 학생이 자신에게 부과된 과제를 수행하면서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단점 : 새로운 기능이나 복잡한 기능을 가르칠 때 스테이션 교수를 사용하기 어렵다.

3. 동료수업 : 교사의 학습지도 책임을 학습자(관찰자)에게 이양하는 교수 전략이다.

4. 자기 지도식 학습 : 교사가 전통적인 학습 지도에서 해방되어 개인 지도 또는 운영적 역할을 맡도록 계획된 교수 전략이다.

5. 협동적 학습 : 학생들은 과제를 할당받고 팀으로서 과제를 수행해 나간다.

6. 질문식 수업 : 모든 수업 방식과 함께 사용하며 학습활동에 문제 해결적인 요소를 덧붙여 준다.

7. 팀 교수 : 두 명 이상의 교사가 그룹의 학습자들에게 동시에 지도를 수행하는 교수 전략이다.

 

완전 학습 모형(Bloom)

명확한 교수 목표

진단적 평가

부가적 교수 요소

총괄 평가

집단 응집력(80% 이상의 학습자가 평가에 합격할 때 까지 다음 단계를 도입하지 않는다.)

 

 

체육 수업 모형 개관  

 

슐만의 교사 지식

내용 지식

지도 방법 지식

수업 방법 지식(내용교수법, PCK)

교육 과정 지식(총론적, 각론적 지식)

교육 환경 지식

교육 목적 지식

학습자와 학습자 특성 지식

 

3가지 유형의 지식

명제적 지식(~안다, 알 수 있다.)

절차적 지식(~을 할 수 있다.) 적용

상황적 지식(수정, 변경한다.) 변형

 

(학생의 학습 동기)

켈러의 4가지 보편적 개념

흥미 : 학습자의 호기심 발현과 유지 정도

관련성 : 내용과 지도가 학습자 개인의 목표와 요구에 부합되는 정도

기대 : 학습자가 인식한 과제에 대한 성공 기대

만족 : 학습자의 내적 동기, 외적 보상

 

브로피의 동기 전략을 분류한 개념틀

첫 번째 수준

(필수 선행조건)

지원적인 환경

의미 있는 학습 목표

적절한 도전 의식

적절한 교수 전략

두 번째 수준

(3가지 원리)

학생의 성공 기대감을 유지함 으로써 동기 유발

외적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동기 유발

학생이 소유하고 있는 내적동기를 이용함으로써 동기 유발

 

학습 유형과 선호도

1. 학생의 학습 태도

2. 교사와 동료를 바라보는 시각

3. 수업 절차에 대한 반응

 

움직임 기능의 분류

1. 비 이동 운동기능

2. 이동 운동 기능

3. 물체 조작 기능

4. 도구 조작 기능

5. 전략적 움직임과 기능 : 상황적 의사 결정이 결합된 형태.

6. 움직임 주제

7. 표현 및 해석적 움직임

 

(대안 평가 수행 평가)

루브릭(채점 기준표, Goodrich)

* 장점

- 학생에게 사전에 평가 과제의 수행기준을 알 수 있도록 한다.

- 교사의 검토과정에 객관성을 유지

- 학급 간의 일관성 있는 평가(객관도 증가)

 

학생 초대

학생으로 하여금 스스로 난이도를 정하고 그 난이도 수준에 도전하도록 하는 것.

(원서 상 연습형과 연결 / 김용호T : 포괄형과 밀접히 연결)

 

(심동적 영역이 우선 영역인 경우의 학습 활동)

학습 센터

- 학습 스테이션이라고 부르며 조직 방법은 학생을 소집단으로 나눠서 체육관 또는 연습장소 주변에 지정된 몇 개의 센터를 순회하도록 한다.

- 각 센터는 다양한 기술에 초점을 두거나 동일 기술의 난이도 수준을 다르게 하여 설계된다.

 

(인지적 영역이 우선 영역인 경우의 학습 활동)

비판적 사고 과정의 네 가지 영역(Tishman & Perkins)

폭 넓고 도전적인 사고

인과적 및 평가적 추론

계획적이고 전략적인 사고

메타 인지

 

학생 안전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

체육관에서의 안전 규칙 개발 및 공지

규칙 점검

일관성 있는 관리

동료 경고 체계

학생이 활동에 참여하기 시작할 때 감독하기

 

학습 활동 중 관찰하기

순회하면서 관찰한다. (무작위 순으로 순회)

등은 벽으로 향하도록 한다.

근접 거리를 조절한다.

상황 이해

 

운동 수행 피드백의 차원

피드백의 제공자(제공원) : 내재적 / 외재적 피드백

피드백의 일치도 : 일치도 / 불일치도

피드백의 내용(정밀성) : 일반적 / 구체적 피드백

피드백의 정확성 : 정확한 / 부정확한 피드백

피드백의 시기 : 즉각적인 / 지연된 피드백

피드백의 양식 : 언어 / 비언어 피드백

피드백의 평가 : 긍정적 / 부정적 / 중립적 피드백

피드백의 교정적 특성 : 교정적 피드백 / 교정 정보는x, 잘못된 부분만 제공하는 피드백


(질문의 활용)

질문의 초점

수업 운영 질문 : 수업 조직, 학습 환경의 준비, 수업 절차, 일상적 행동과 같은 수업의 비교수적 부분에 해당된다.

행동 질문 : 수업 규칙이나 안전과 같은 학생의 수업 행동에 초점을 둔다.

내용 질문 : 학생의 교과내용 학습을 증진시키는 데 사용된다.

 



 

각 모형의 직접적, 간접적 프로파일을 결정하는 7가지 지침

내용 선정 : 누가 학습할 단원 내용을 결정하는가?

수업 관리 : 수업 관리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과제 제시 : 학생은 어떻게 과제 제시 정보를 얻는가?

참여 형태 : 어떻게 학생의 참여 형태가 결정되는가?

교수적 상호 작용 : 학습 과제 중 누가 먼저 의사소통을 시작하는가?

학습 진도 : 누가 연습 과정의 시작과 종료를 통제하는가?

과제 전개 : 누가 학습 과제의 변경을 결정하는가


바로가기

https://paidonomus.tistory.com/21  [체육수업모형]

https://paidonomus.tistory.com/11  [체육교수방법론, 교수법, 스타일]

https://paidonomus.tistory.com/13  [체육 수업 모형 개관]

https://paidonomus.tistory.com/22  [운동역학]

https://paidonomus.tistory.com/27  [운동생리학(세포, 에너지원, 운동 후 회복 등)]

https://paidonomus.tistory.com/31  [운동생리학2 (근육계, 신경계, 호흡계, 근세사활주 등)

https://paidonomus.tistory.com/34  [운동생리학3 (순환계, 내분비계, 에너지소비량측정) & 트방]

https://paidonomus.tistory.com/38  [스포츠 사회학(이론,스포츠와 정치,경제,교육,종교,대중매체]

https://paidonomus.tistory.com/39  [스포츠 사회학 2(스포츠와 사회화, 사회 계층, 사회 집단 등)

https://paidonomus.tistory.com/43  [2015 개정교육과정 체육 각론 및 필수 암기]

https://paidonomus.tistory.com/54  [스포츠 심리학]

https://paidonomus.tistory.com/61   [운동행동심리학]

https://paidonomus.tistory.com/62  [운동학습 및 제어]

https://paidonomus.tistory.com/48  [서양체육사]

https://paidonomus.tistory.com/49  [한국체육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