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수업 방식
▶ 각 수업 방식의 특징(장, 단점)
1. 적극적 수업 : 가장 일반화된 교수 전략으로 학습 경험이 상호작용적이다.
2. 과제식 수업 : 효과적인 스테이션 교수를 위해서는 독립적인 연습 기능이 사전에 학습되어야 한다.
장점 : 모든 학생이 자신에게 부과된 과제를 수행하면서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단점 : 새로운 기능이나 복잡한 기능을 가르칠 때 스테이션 교수를 사용하기 어렵다.
3. 동료수업 : 교사의 학습지도 책임을 학습자(관찰자)에게 이양하는 교수 전략이다.
4. 자기 지도식 학습 : 교사가 전통적인 학습 지도에서 해방되어 개인 지도 또는 운영적 역할을 맡도록 계획된 교수 전략이다.
5. 협동적 학습 : 학생들은 과제를 할당받고 팀으로서 과제를 수행해 나간다.
6. 질문식 수업 : 모든 수업 방식과 함께 사용하며 학습활동에 문제 해결적인 요소를 덧붙여 준다.
7. 팀 교수 : 두 명 이상의 교사가 그룹의 학습자들에게 동시에 지도를 수행하는 교수 전략이다.
▶ 완전 학습 모형(Bloom)
명확한 교수 목표
진단적 평가
부가적 교수 요소
총괄 평가
집단 응집력(80% 이상의 학습자가 평가에 합격할 때 까지 다음 단계를 도입하지 않는다.)
체육 수업 모형 개관
▶ 슐만의 교사 지식
내용 지식
지도 방법 지식
수업 방법 지식(내용교수법, PCK)
교육 과정 지식(총론적, 각론적 지식)
교육 환경 지식
교육 목적 지식
학습자와 학습자 특성 지식
▶ 3가지 유형의 지식
명제적 지식(~안다, 알 수 있다.)
절차적 지식(~을 할 수 있다.) → 적용
상황적 지식(수정, 변경한다.) → 변형
(학생의 학습 동기)
▶ 켈러의 4가지 보편적 개념
흥미 : 학습자의 호기심 발현과 유지 정도
관련성 : 내용과 지도가 학습자 개인의 목표와 요구에 부합되는 정도
기대 : 학습자가 인식한 과제에 대한 성공 기대
만족 : 학습자의 내적 동기, 외적 보상
▶ 브로피의 동기 전략을 분류한 개념틀
첫 번째 수준 (필수 선행조건) | 지원적인 환경 의미 있는 학습 목표 적절한 도전 의식 적절한 교수 전략 |
두 번째 수준 (3가지 원리) | 학생의 성공 기대감을 유지함 으로써 동기 유발 |
외적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동기 유발 | |
학생이 소유하고 있는 내적동기를 이용함으로써 동기 유발 |
▶ 학습 유형과 선호도
1. 학생의 학습 태도
2. 교사와 동료를 바라보는 시각
3. 수업 절차에 대한 반응
▶ 움직임 기능의 분류
1. 비 이동 운동기능
2. 이동 운동 기능
3. 물체 조작 기능
4. 도구 조작 기능
5. 전략적 움직임과 기능 : 상황적 의사 결정이 결합된 형태.
6. 움직임 주제
7. 표현 및 해석적 움직임
(대안 평가 – 수행 평가)
▶ 루브릭(채점 기준표, Goodrich)
* 장점
- 학생에게 사전에 평가 과제의 수행기준을 알 수 있도록 한다.
- 교사의 검토과정에 객관성을 유지
- 학급 간의 일관성 있는 평가(객관도 증가)
▶ 학생 초대
학생으로 하여금 스스로 난이도를 정하고 그 난이도 수준에 도전하도록 하는 것.
(원서 상 연습형과 연결 / 김용호T : 포괄형과 밀접히 연결)
(심동적 영역이 우선 영역인 경우의 학습 활동)
▶ 학습 센터
- 학습 스테이션이라고 부르며 조직 방법은 학생을 소집단으로 나눠서 체육관 또는 연습장소 주변에 지정된 몇 개의 센터를 순회하도록 한다.
- 각 센터는 다양한 기술에 초점을 두거나 동일 기술의 난이도 수준을 다르게 하여 설계된다.
(인지적 영역이 우선 영역인 경우의 학습 활동)
▶ 비판적 사고 과정의 네 가지 영역(Tishman & Perkins)
폭 넓고 도전적인 사고
인과적 및 평가적 추론
계획적이고 전략적인 사고
메타 인지
▶학생 안전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
체육관에서의 안전 규칙 개발 및 공지
규칙 점검
일관성 있는 관리
동료 경고 체계
학생이 활동에 참여하기 시작할 때 감독하기
▶ 학습 활동 중 관찰하기
순회하면서 관찰한다. (무작위 순으로 순회)
등은 벽으로 향하도록 한다.
근접 거리를 조절한다.
상황 이해
▶ 운동 수행 피드백의 차원
피드백의 제공자(제공원) : 내재적 / 외재적 피드백
피드백의 일치도 : 일치도 / 불일치도
피드백의 내용(정밀성) : 일반적 / 구체적 피드백
피드백의 정확성 : 정확한 / 부정확한 피드백
피드백의 시기 : 즉각적인 / 지연된 피드백
피드백의 양식 : 언어 / 비언어 피드백
피드백의 평가 : 긍정적 / 부정적 / 중립적 피드백
피드백의 교정적 특성 : 교정적 피드백 / 교정 정보는x, 잘못된 부분만 제공하는 피드백
(질문의 활용)
▶ 질문의 초점
수업 운영 질문 : 수업 조직, 학습 환경의 준비, 수업 절차, 일상적 행동과 같은 수업의 비교수적 부분에 해당된다.
행동 질문 : 수업 규칙이나 안전과 같은 학생의 수업 행동에 초점을 둔다.
내용 질문 : 학생의 교과내용 학습을 증진시키는 데 사용된다.
▶ 각 모형의 직접적, 간접적 프로파일을 결정하는 7가지 지침
내용 선정 : 누가 학습할 단원 내용을 결정하는가?
수업 관리 : 수업 관리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과제 제시 : 학생은 어떻게 과제 제시 정보를 얻는가?
참여 형태 : 어떻게 학생의 참여 형태가 결정되는가?
교수적 상호 작용 : 학습 과제 중 누가 먼저 의사소통을 시작하는가?
학습 진도 : 누가 연습 과정의 시작과 종료를 통제하는가?
과제 전개 : 누가 학습 과제의 변경을 결정하는가?
바로가기
https://paidonomus.tistory.com/21 [체육수업모형]
https://paidonomus.tistory.com/11 [체육교수방법론, 교수법, 스타일]
https://paidonomus.tistory.com/13 [체육 수업 모형 개관]
https://paidonomus.tistory.com/22 [운동역학]
https://paidonomus.tistory.com/27 [운동생리학(세포, 에너지원, 운동 후 회복 등)]
https://paidonomus.tistory.com/31 [운동생리학2 (근육계, 신경계, 호흡계, 근세사활주 등)
https://paidonomus.tistory.com/34 [운동생리학3 (순환계, 내분비계, 에너지소비량측정) & 트방]
https://paidonomus.tistory.com/38 [스포츠 사회학(이론,스포츠와 정치,경제,교육,종교,대중매체]
https://paidonomus.tistory.com/39 [스포츠 사회학 2(스포츠와 사회화, 사회 계층, 사회 집단 등)
https://paidonomus.tistory.com/43 [2015 개정교육과정 체육 각론 및 필수 암기]
https://paidonomus.tistory.com/54 [스포츠 심리학]
https://paidonomus.tistory.com/61 [운동행동심리학]
https://paidonomus.tistory.com/62 [운동학습 및 제어]
https://paidonomus.tistory.com/48 [서양체육사]
https://paidonomus.tistory.com/49 [한국체육사]
'선생님이 되기위한 자료 > 전공자료(P.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공체육] 각운동의 운동역학적 분석 (0) | 2019.03.06 |
---|---|
[전공체육] 운동역학 (운동역학 기초, 베르누이, 마그누스) (6) | 2019.03.05 |
[전공체육] 체육 수업 모형 (모형의 주제, 수업 주도성 프로파일 등) (2) | 2019.03.05 |
짬짬이 공부 (0) | 2019.03.03 |
[전공체육] 체육 교수 방법론, 체육학습 교수법, 체육 교수 스타일 (0) | 2019.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