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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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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1.교육과정개발의 기초 

교육과정의 개념: 첫째, 교육내용이다. 둘째,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이다. 셋째, 교육경험이다. 넷째, 경험에 대한 반성의 내용(쿠레레)이다.

 

교육과정 연구의 3분류(파이나): 유형은 첫째, 전통주의이다. 이론·이해보다는 개발을 통해 교육실천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교육과정 연구를 추구한다. 따라서 목표설정을 강조하며, 사회적 행동주의자라고 불린다. 둘째, 개념-경험주의이다. 개발·이해보다는 이론을 통해 개발에 도움을 주는 교육과정 연구를 추구한다. 따라서 실제적 차원에서의 교사, 학생, 교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지적 전통주의자라고 불린다. 셋째, 재개념주의이다. 개발·이론보다는 이해 및 재구성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를 추구한다. 따라서 기존에 간과한 교육과정의 사회·정치적 맥락, 교육과정의 자율성(쿠레레) 등을 강조한다.

 

-전통(타일러)

귀납적 개발모형(타바): 특징은 첫째, 처방적 모형으로, 타일러 모형과 마찬가지로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목표설정-내용선정-내용조직-평가의 절차를 제시한다. 둘째, 귀납적 모형으로, 단원 개발에서 출발하여 전체적인 하나의 교과구성으로 나아간다. 셋째, 현장 추구적 모형으로, 교사에 의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실천의 일원화를 통해 교육과정의 사소화, 즉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현상을 막는다.

 

순환적 개발모형(니콜스&니콜스): 특징은 첫째, 실제적 모형으로, 교육과정 개발에서 실제 개발자들이 타일러식 단계를 따르지 않음에 대한 한계 보완을 전제로 한다. 둘째, 교육과정의 개발은 변화하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끊임없이 수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모든 교육과정의 개발 요소들은 상호 의존적이라고 강조한다.

 

-대안(실제적)

자연주의적 개발모형(워커): 특징은 첫째, 과정 지향적 모형으로,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지는 실제과정을 기술하는데 초점을 두며, 강령, 숙의, 설계의 단계 중 숙의를 가장 강조한다. 강령이란 교육과정 개발을 시작할 때 개발자들이 나름의 신념들에 대한 합의기반, 즉 기초(플랫폼)를 다지는 것을 의미한다. 숙의란 교육과정 개발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참여자들의 이해관계 절충 과정, 즉 토의과정을 의미한다. 설계(design)란 의사결정 및 프로그램화 등을 의미한다. 둘째, 교육과정 요소들이 계열적 관계가 아니라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에, 방향성을 전제로, 출발점-숙의 이후에는, 실제 교육과정 개발이 어떤 요소·순서로부터 시작되어도 무방하다고 강조한다.

 

역동적 상호작용 개발모형(SBCD)(스킬벡): 특징은 첫째,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 자연주의적 개발모형이 숙의에 지나치게 시간을 들여 학교수준에는 비실제적이라는 한계 보완을 전제로 한다. 둘째, 상황 모형으로, 숙의보다 상황을 강조하며, 교사·학생·학부모의 요구 등의 내적 요인과 지역·사회의 요구 등의 외적 요인의 상황 분석을 바탕으로 목표 설정 및 이후 개발 전반이 이루어진다. 셋째, 교육과정 요소들이 계열적 관계가 아니라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에, 방향성을 전제로, 실제 교육과정 개발은 어떤 요소·순서로부터 시작되어도 무방하다고 강조한다.

-School Based Curriculum Development

 

 

공통점

차이점

순환적 개발모형

상황 분석

절차

상황 강조

자연주의적 개발모형

방향성을 전제로, 출발점-숙의 이후에는, 어떤 요소·순서로부터 시작되어도 무방

의사결정 과정(숙의) 강조

역동적 개발모형

방향성을 전제로, 어떤 요소·순서로부터 시작되어도 무방

(내적+외적) 상황 강조

 

예술적 개발모형(아이즈너): 특징은 첫째, 교육목표는 수업 사전에 설정한 명세적 교육목표의 한계 비판을 전제로, 수업전개에서 나타나는 문제해결목표와 수업 이후에 나타나는 결과목표를 강조한다. 둘째, 교육방법은 타 교과와의 통합수업을 통해 다양한 학습결과를 유도한다. 셋째, 교육평가는 질적 평가를 강조한다.

 

2. 교육과정의 유형 

-교과

교과중심 교육과정: 첫째, 교육내용은 인류의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조직된 교과중심이다. 둘째, 교육방법은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교사 주도의 효과적인 수업을 통해 가르친다.

 

학문중심 교육과정

 

-경험

경험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첫째, 교육철학은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초래한 비인간화 현상에 대한 비판을 전제로, 교육환경의 인간화, 즉 학생의 학습에 대한 자율성·선택권을 강조한다. 둘째, 교육목표는 전인교육(홀리스틱 교육)이다. 셋째, 교육과정은 통합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시한다. 넷째, 교육방법은 학습자의 경험에 의존한 발견식 학습(휴리스틱 학습)이다.

 

-대안 개념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기회비용 등의 이유로 공식적 교육과정, 즉 교육과정 개발 혹은 운영에서 배제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조건은 첫째, 학습할 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내용이어야 한다.

 

3. 교육과정의 조직 

명세적 수업목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적 관점에서 수업 전에 진술한 수업목표를 의미한다. 장점은 첫째, 수업의 조직적 계획과 전개에 유리하다. 둘째, 평가의 타당도 제고에 유리하다. 셋째, 명확한 도착점 행동과 평가에 따른 동기유발이 가능하다. 단점은 첫째, 계열성이 약한 교과목 및 전인교육에는 설정이 어렵다. 둘째, 의도하지 않은 학습에 대해서는 설정이 어렵다.

 

학습경험의 조직방법(원리)

 

 4. 교육과정의 운영 

현행 교육과정의 운영: 특징은 첫째, 교육과정의 차별화(개별화)이다.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 (적극적 평등관을 전제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진로를 고려한)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활용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과정의 유연화이다. 통합교육과정, 교과교실제, 집중이수제, 블록타임제, 자유학기제 등을 활용하는 것이다. 셋째, 교육과정의 분권화이다. 국가가 가지고 있는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권한을 지역교육청·단위학교·교사에게 이양하는 것으로, 교원의 자율성 및 전문성, 교육의 다양성,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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