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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이 되기위한 자료/전공자료(P.E)

[전공체육] 서양체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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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체육사>

 

근대 이전 스포츠와 근대 스포츠의 차이(M. Adelman)

1. 조직화 : 국가적 수준의 제도화된 형식을 가지고 있다.

2. 규칙 : 표준화, 성문화된 규칙을 갖추고 있다.

3. 경쟁 : 전국적인 차원의 경쟁이 이루어진다.

4. 역할차이 : 선수와 관중이 구분된다.

5. 공공정보 : 전국적 차원으로 정보가 전해진다.(스포츠 신문, 잡지 등에 의해)

6. 기록과 통계 : 기록이 보존된다.

 

고대 사회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그리스 체육과 스포츠 문화)

호머 시대의 체육

- 호머의 서사시 일리아드오디세이를 통하여 체육활동과 운동경기 문화가 존재한 사실 추정.

- 일리아드(아킬레스)는 힘, 용기, 기술, 인내력 등을 갖춘 행동의 인간으로 묘사

- 오디세이는 판단력, 총명성, 웅변술 등의 자질을 갖춘 지혜의 인간으로 묘사

 

스파르타의 교육과 체육 그리스 전기, 행동의 인간 강조

1. 체육의 목적

- 국방력 강화를 위한 전사의 육성

2. 체육의 제도와 내용

- 7세부터 국립 공동 교육소에서의 교육. 훌륭한 시민 중 선출된 감독관 파이도노무스

- 모든 소년들은 소대 이라이4개의 이라이로 형성된 보아이에 편성. 청년 지도자 에이렌

- 18세가 되면 에페비(사관생도)되어 각종 훈련에 참가. 30세까지 군사훈련과 신체 단련에 전념

- 비바시스(체육무용), 호모로스(종교무용), 피릭(군사무용)

- 여성들도 18세까지 신체훈련을 받음.

 

아테네의 교육과 체육 그리스 후기, 지혜의 인간 강조

1. 체육의 목적

- 심신이 조화적으로 발달된 인간의 육성

2. 체육의 제도와 내용

- 스파르타와 달리 건강한 소년들만 교육

- 7세부터 여성을 가정에서, 남성은 팔라에스트라, 다디스칼레움에서 교육 사립기관

- 팔라에스트라 : 파이도트리베라(체육지도자), 짐내스트(운동기술지도자), 페다고거(교사)

- 16세가 되면 국립 교육기관인 짐나지움에서 체육을 비롯하여 철학, 문학 등의 교육을 받음.

- 그리스 체육에서 중심이 된 종목은 5종 경기는 군사적 목적 + 아름다운 신체의 육성을 위한 수단.

- 대표적인 짐나지움은 아카데미, 라이시엄, 키노사르게스 등

- 18세가 되면 청년들을 에페비로 육성하고 18~20세에 군사적 훈련을 받음.

- 아테네의 교육은 에페비 양성 체제를 제외하면 거의 사교육적, 개인주의, 자유주의적 성격을 띄고 있었으며 인간으로서 아레테(탁월성)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체육이 중시

 

(범그리스 경기대회 : 4대 제전경기)

올림피아제의 경기자 자격

1. 순수한 그리스 자유민의 남자일 것.

2. 형벌이나 신벌을 받지 아니한 자.

3. 짐나지온(국립교육기관)에서 10개월 이상 연습한 자.

 

4대 제전경기

명칭

장소

주신

개최 구간

올림피아제

올림피아

제우스

4

야생 올리브관

피티아제

델포이(델피)

아폴론

4

월계관

이스트미아제

코린트

포세이돈

2

소나무관

네메아제

네미아

제우스

4

야생 샐러리관

 

(고대 올림픽)

고대 올림픽 경기 종목

1. 경주(달리기) : 스타디온(단거리), 스타디온을 왕복하는 디아울로스, 20~24스타디온을 달리는 돌리코스

2. 판크라티온 : 레슬링과 권투가 혼합된 형태(오늘날의 이종격투기)

3. 5종 경기 : 원반던지기(투원반) 멀리뛰기(도약) 창던지기(투창) 달리기 레슬링

4. 전차경주 : 테트리폰(4두마차), 시노리스(2두마차)

 

고대 올림픽의 역사적 의의

1. 근대 올림픽의 제창으로 이어져 인류 스포츠 문화의 발달에 공헌

2. 그리스의 민족적 단결과 평화 유지에 공헌

3. 그리스의 학문과 예술 발전에 기여

4. 운동경기 및 체육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유산 전달

 

(그리스의 체육사상)

철학자들의 체육 가치관

1. 소크라테스

- 심신이원론적 사고

- 체육의 목적 : 심신의 건강, 신체미의 추구, 국방력의 강화

 

2. 플라톤

- 우수한 레슬링 선수로서 이스트미아제에서 2번 우승.

- 심신이원론적 체육관

- 체육의 필요성을 인정하되 정신을 신체보다 우위에 둠

- 플라톤의 체육에 대한 가치관은 건강의 유지 증진 체력의 향상

 

3. 아리스토텔레스

- 심신일원론, 실용주의적인 사상

- 건강 : 인간의 궁극적인 행복의 조건

- 체육 : 건강한 인간 육성을 위해 신체적 탁월성(아레테)을 육성하는 것

(로마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로마의 체육

1. 체육의 목적

- 로마에서의 체육 = 군사훈련(스파르타와 유사)

(1) 전기 로마 체육(공화정 시대)의 목적 : 건강한 신체, 용기 있고 강인한 군대의 육성

(2) 후기 로마 체육(제정 시대)의 목적 : 전기 체육의 목적 + 대중의 오락적 성격 요소가 부가

 

2. 체육의 제도와 내용

(1) 전기 로마(공화정 시대)의 체육

- 공화정 초기 로마 지배계급의 청소년들은 연병장 캠퍼스 마르티우스에서 단련

- 공화정 말기부터 마르티우스는 극장, 대중 목욕탕이 들어서며 검투사 경기, 전차 경주 등의 경연장으로 변모

(2) 후기 로마(제정 시대)의 체육

- 체육 활동은 용병이나 사병의 훈련을 위한 활동에 국한된 상태.

- 후기 로마 사회의 체육활동을 한 대표적인 집단은 청년단 쥬베누스. 아우구스투스가 창설

- 쥬베누스의 체육 활동 중 가장 중시된 것은 트로이게임(기병훈련)

- 그러나 후기 로마 시대의 체육 활동은 쇠퇴했고 검투사 경기, 유혈 스포츠가 대표적인 신체 문화.

 

로마의 관중 스포츠와 오락

1. 로마 스포츠의 성격과 기능

- 건전한 사회 체육의 성격x 정치적 성격을 지닌 일종의 스포츠 이벤트

- 공화정 후기와 제정시대 정치인들은 원형연무장이나 원형경기장의 쇼를 정치적으로 이용

탈 정치화의 수단

 

2. 각종 스포츠와 오락

(1) 원형경기장 : 전차 경주, 키크쿠스 막시무스(대표적인 원형경기장)

(2) 원형연무장 : 검투사 시합, 콜로세움(대표적인 원형연무장)

(3) 목욕 문화 : 테르마에(공중 목욕탕)

 

3. 로마 체육과 스포츠의 역사적 의미

- 로마의 체육과 스포츠는 유럽 신체 문화의 뿌리가 되었으며, 각종 볼게임도 로마로부터 전해져 영국 스포츠 문화의 토대가 되었다.

- 로마의 스포츠는 너무나 자극적이고 비천한 성격 중세 기독교 사회에서 스포츠 문화를 금기시 하는 풍토를 낳게 되어 스포츠 문화의 발달에 역기능적으로 작용

갈렌 : 당대 유명한 의사(운동 과학자), 직업적인 운동선수의 활동 반대

유베날리스 :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있다.”

(고대 중국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고대 중국의 체육과 스포츠

1. 체육의 목적

- 공자가 중시한 6: (궁술), (승마), (무용), , ,

2. 체육의 제도와 내용

- 궁술과 승마, 사례(활쏘기, 덕을 쌓는 교육의 과정)

3. 스포츠의 종류

- 궁술, 축국, 투호, 추천(여성스포츠)

 

중세 및 근세 초기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중세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중세 기사의 체육

1. 기사 체육의 목적 군사적 성격

- 전투력의 강화(사회적 목적)기사도의 수련(개인적 목적)

2. 기사 체육의 내용

- 7: 승마, 수영, 사격(궁술), 검술, 수렵, 서양장기, 작시

- 중세 기사제도가 남긴 대표적인 신체문화로 토너먼트 쥬스트와 같은 마상시합.

토너먼트(단체)의 위험한 경기 특성으로 인해 점차적으로 쥬스트(개인)가 대중성을 확보.

3. 기사 체육의 체육사적 의미

- 고대 체육의 맥을 근대로 이어주는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체육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님.

 

중세의 체육사상

1. 신체 문화의 쇠퇴 현상

- 심신 이원론적 사고

- 금욕주의적 사고(욕구는 신체로부터 온다. 신체는 사악)

- 로마시대 운동경기와 이교도와 관련

- 로마시대 비천하고 저속한 스포츠나 운동 경기에 대한 반감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시대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르네상스 시대의 체육

1. 체육의 목적

- 군사적 목적

- 심신의 발달

종교개혁시대의 체육

1. 프로테스탄스(신교)의 금욕주의와 체육

- 종교개혁시대의 신교는 루터파칼뱅파로 분류

(1) 루터 : 체육의 필요성 인정. 펜싱과 레슬링 추천

(2) 영국의 청교도(칼뱅주의) : 스포츠 활동에 적대적인 태도. 잉글리시 선데이

사회적 레크레이션 금지. 영화 <불의 전차> 금욕주의적 사고로 체육과 스포츠 발달 속도를 늦춤.

(3) 영국 국교회(엘리자베스 1) : 스포츠를 애호하는 기풍

르네상스 및 종교개혁시대의 스포츠

1. 영국 왕실과 귀족사회의 스포츠

- 1485년 헨리 7세가 등극하면서 스포츠 애호주의 사조 형성. 헨리 8세부터 본격화

2. 중산층과 민중사회의 스포츠

- 승마 활성화, 검술이 펜싱으로 대체.

- 양궁의 대중화

- 볼 게임의 발달 : 레알 테니스, 볼링과 헐링, 경마와 유혈스포츠

 

(절대주의 시대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과학시대 + 계몽시대

과학시대의 체육 사상

1. 밀턴

- 군사훈련의 일환으로 신체를 단련해야 한다고 주장. 군대식 체육활동 강조.

2. 존 로크

- 단련주의 체육관. 심신이원론. <교육론> 저술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

- 펜싱승마를 신사교육에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

3. 몽테뉴

- 심신의 조화적인 발달을 위해 체육의 중요함을 강조

- <아동교육론> 등의 저술을 통해 프랑스의 사회적 실학주의 사상을 확산

4. 베이컨

- “신체의 선은 아름다움, 건강, , 쾌락 등으로 분류할 수 있고 거의 모든 질병은 적당한 운동으로 예방할 수 있다.”

5. 말커스터

- 당대의 어느 누구보다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교육자

- <아동교육론>에서 스포츠에 대한 깊은 관심을 나타냄

- 신체활동은 군사적 목적이나 여가 선용을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건강 유지 수단으로서의 가치다 높다고 평가.

 

계몽시대의 체육 사상

1.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체육사적 의미

(1) 근대 체육 발달의 밑거름

(2) 심신 일원론적 체육교육의 가치 개념을 명확히 정립

(3) 스포츠 교육의 가능성을 시사하여 학교에 스포츠가 도입될 수 있는 여지를 넓힘

 

2. 범애주의 체육 사상

- 루소의 영향을 받은 바세도우범애학교를 설립 근대 체육의 탄생을 위한 신호탄 역할

- 바세도우의 범애학교가 폐교되자 짤쯔만이 유사한 범애학교를 다시 설립했고, 그 학교의 불어교사였던 구츠무츠가 체육의 체계를 확립

- 구츠무츠 : <청소년을 위한 체조> 저술, 체육을 신체적, 정신적 균형을 이룬 인간상의 구현을 위한 중요한 교과목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 근대 체육의 아버지

3. 범애주의 체육의 체육사적 의미

(1) 19세기 이전의 체육 사상자연주의 체육 사상을 통합하여 근대 체육의 토대가 됨

절대주의 시대의 스포츠

1. 영국 스포츠의 발달

(1) 왕실과 귀족 사회의 스포츠 애호전통 근대 스포츠 문화의 발달 토대

(2) 영국 스포츠의 문화적 진화 추이

- 컬링스코틀랜드의 유일한 게임’, 골프스코틀랜드가 세계에 준 선물

- 엘리자베스 시대부터 모든 귀족 자녀들은 펜싱 교육을 받았으며 펜싱을 젠틀맨들이 지녀야 할 필수적인 교양의 한 영역으로 간주

- 경마 : 1750년 런던에서 세계 최초의 스포츠 조직체인 조키 클럽이 탄생.

(3) 영국 스포츠와 청교도주의

영국 국교회(왕당파) : 스포츠를 장려

영국 청교도파 : 스포츠 참여를 억제. 잉글리시 선데이

국왕 제임스 1세는 청교도들의 입장을 비난하며 <합법적인 스포츠에 관한 선언> 이라는 책자를 통해 주일에도 건전한 스포츠에 참여해도 좋다는 뜻을 밝힘.

 

2. 미국 스포츠의 발달

- 절대주의 시대 미국은 영국의 식민지였고 청교도주의 사상으로 인해 스포츠 확산이 느림.

- 블루 로(blue law) : 스포츠나 오락의 참여를 엄격히 처벌하도록 규정

- 청교도주의적인 정서에 반대한 종교 운동 : 복음주의 운동

- 18세기 미국 스포츠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영국 귀족 전통의 확산

- 스포츠 중에서도 가장 대중성이 강했던 것은 경마와 사냥

 

 

현대 체육과 스포츠 문화

(현대 체육과 스포츠의 발달 배경)

체육의 발달 배경

1. 국가주의 사조의 확산

2. 과학적 사고와 건강 중시 사조의 확장

3. 강건한 기독교주의 사상의 확산

4. 심리학의 발달과 놀이 이론의 등장

5. 실용주의와 진보주의의 확산

 

근대 스포츠 문화의 발달 배경

1. 사회 구조 변화

2. 운동경기 애호주의 확산

3. 제국주의 사상의 확산

4. 산업 및 교통 통신의 발달

 

(독일의 체육과 스포츠)

독일의 체조 운동

- 나폴레옹의 독일 침략 후 게르만적 특성 회복을 위해 체조 보급 운동 : 튜른 베베궁

- 구츠무츠의 체육 체계에 없는 철봉평행봉을 도입, 감각운동발성운동은 제외

- 하이젠하이데 체조장(실외체조장)건립. 그리스의 팔라에스트라를 모방

- 근데 독일의 체조운동은 민족주의, 국가주의적 성격을 띤 국민체육진흥운동의 하나

 

독일 학교 체육의 발달 과정

- 스피스 : 독일 학교체육 발달에 공헌한 인물. 얀의 체조가 학교에 부적합하다고 여겨 손에 기구를 들지 않는 자유운동이라고 불리게 된 일련의 체조체계를 창안하여 교육체조로 발전시킴.

 

야외교육 반더포겔 운동

- 청소년 야외캠프활동 중 하나. 시골로 나가 캠프파이어를 피우고 노래와 상호대화의 시간

- 법령을 제정하고 3000명이 수용할 수 있는 유스호스텔을 건립함으로써 초기 유스호스텔 운동의 기반이 됨.

 

독일의 스포츠

- 칼 딤 : 체조 애호가들의 비판에 대항하여 독일전국체전(스포츠 경기대회)에 많은 경기 종목을 추가, 전독체력장제도인 스포츠 배지제를 도입함으로써 독일의 사회와 학교에 스포츠의 급속한 확산에 기여

- 11인제 핸드볼의 발달 : 노동자계급의 스포츠인 축구를 대신 할 독일식 구기운동 필드핸드볼을 창안. 칼실렌츠가 명칭을 핸드볼로 정함

 

독일의 체육 사상

1. 페스탈로치(신 인문주의)

- 자신이 구상한 교육과정에 체육을 포함시켜 체육의 필요성을 환기

- 근대 독일의 공교육 체계 속에 체조가 도입될 수 있었던 것은 신 인문주의 교육사상의 영향

2.

- 얀의 체조운동은 국가주의 사상과 민족적 자유주의 사상을 바탕

- <독일 국민성> 저술 : 짐네스틱이라는 외국어 튜르넨이라는 모국어 사용

3. 스피스

- 얀이 체조운동을 일으킨 이래 스피스와 제자들이 학교체육을 개척

4. 칼 딤

- 베를린 시민연합운동회를 조직하여 독일 스포츠 대중화에 공헌

- 독일 올림픽위원회의 사무총장 위임.

 

(스웨덴 체육과 스포츠)

스웨덴의 체조 운동

- 스웨덴 체조()과학적 지식을 토대로 인간 움직임체계를 창안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꾀하는데 목적을 둔 것.

- 교육미적의료병식 체조 등 과학적 원리를 토대로 다양한 측면의 목적을 지녔다는 점에서 큰 의의

스웨덴 학교 체육의 발달

- 스웨덴 학교 체육의 역사의 특징은 야외활동의 강화

- 혹한기 스포츠 휴일 제도를 도입, 실시

- 주로 산야에서 일주일 간 실시하고 청소년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숙식, 교통 등의 문제 해결

 

스웨덴의 스포츠

- 킬란더오리엔티어링을 창안하여 스웨덴 자연환경에 알맞은 신체활동 프로그램 고안

 

스웨덴 체육 사상

- 링에 체조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강한 민족주의(국가주의) 정서 때문.

- 스웨덴 체조가 세계 체육의 발전에 공헌한 3가지

1. 스웨덴식 체조의 창안

2. 스웨덴 체조의 보급을 통한 세계 체육 발달에 공헌

3. 근대 체육의 기초가 될 전문서적 기술

 

(덴마크 체육과 스포츠)

덴마크의 스포츠

1. 7인제 핸드볼

- 닐센이 고안. 학교 중심으로 확산. 1934년 국제적인 룰이 마련.

 

덴마크의 체육 사상

1. 나흐테갈

- 근대 최초의 체조학교인 옥외체조장을 개설

- 육군체조학교와 민간체조사범학교의 교장으로 임명. <학교체조교본>을 편찬.

- 나흐테갈 체육사상의 기저는 국가주의.

2. 닐스 북

- 덴마크 체조의 개척자. ‘덴마크 사격 클럽의 체조팀을 이끌고 스톡홀롬 올림픽 참가.

- 올레러프체조학교 설립. 완벽한 미와 균형을 추구(심신의 조화를 추구한 이상주의자)

 

(프랑스 체육과 스포츠)

프랑스의 스포츠

- 전통 스포츠의 발달 : 사격, 사이클링

 

프랑스의 체육 사상

1. 쿠베르텡의 3대 업적

(1) 프랑스 교육 개혁에 대한 공헌

(2) 프랑스 체육 진흥에 대한 공헌

(3) 근대 올림픽의 제창

 

2. 쿠베르탱의 사상적 내용

(1) 올림피즘

(2) 미학사상 (스포츠퍼슨십, 페어플레이 포함)

(3) 실용주의 스포츠 교육 사상

(영국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영국 체육의 발달 배경

1. 19세기 후반 영국 체육은 두 가지 양상

(1) 교련 및 체조 중심 : 일반 빈민학교, 주일학교 중심. 군대 중심

(2) 스포츠 중심 : 상류층 자제들이 재학하던 퍼블릭 스쿨

2. 근대 영국 체육의 발달 배경

(1) 영국 상류계급의 스포츠 애호 전통

(2) 학생 생활지도 문제의 봉착(정서 순화)

(3) 제국주의 정서의 확산과 군사적 필요성의 대두

(4) 의료 및 생리학적 사고

 

영국의 체조 운동

1. 독일 체조의 도입

- 독일 체조 시스템이 영국 군대로 소개

- 영국의 군대를 통해 활성화 되었으며 교련의 일환으로 학교 교육 체계에 도입

2. 스웨덴 체조의 도입

- 의료적 생물학적 사고를 토대로 한 것

- 주로 의사들이 스웨덴 체조의 보급을 위해 노력함.

3. 레크리에이션 및 소년단 활동

- 유스 호스텔 협회 : 청소년 숙박업소로 야외활동의 발전에 영향

- 보이스카우트 : 파월 장군에 의해 제창. 교련 형식을 배제하고 캠핑, 레크리에이션 게임 등 채용

 

영국 학교 체육의 발달 과정

- 퍼블릭 스쿨을 중심으로 한 애슬레티시즘의 확산스포츠 교육

16세기의 스포츠 애호주의 19세기의 애슬레티시즘 사조로 확산

- 움직임 교육이론의 등장과 학교 무용 출현(라반)

- 국민 체력 강화를 위해 카운터 배지라는 체력장 제도의 도입 독일의 한

각종 스포츠의 발달

1. 골프

2. 크리켓 : 영국의 국기. 농부들의 게임에서 점차 중산계급 문화로 성장. MCC가 조직.

3. 축구

(1) 럭비 풋볼 : 엘리스라는 소년의 반칙 플레이가 혁신의 계기로 발전

(2) 어소시에이션 풋볼 : 19세기에 조직화. 발원지는 퍼블릭 스쿨. 학교 간의 규칙이 달랐기 때문에 통일된 규칙의 개정을 시도 한 것이 케임브리지 룰 풋볼

4. 론 테니스

- 글러브를 낀 손으로 실내에서 벽에 공을 치던 러 쥬드 뽐, 옥외에서 코르크 공을 치던 라 롱규 뽐 등에서 유래

- 이러한 게임은 15세기 영국에서 레알 테니스 오늘날의 론 테니스로 발전

- 윙필드가 론 테니스를 고안. 오늘날의 테니스 게임은 MCC에 의해 재조직

 

영국의 체육과 스포츠 사상

1. 애슬레티시즘

- 애슬레티시즘에 내재된 체육의 목적 개념

(1) 강건한 기독교도의 육성(종교적)

(2) 신사도의 함양(도덕적)

(3) 제국에 대한 충성심 배양(정치적)

- 애슬레티시즘의 체육사적 의의

(1) 스포츠 교육 발달의 촉진제

(2) 애슬레티시즘으로 스포츠의 조직화와 문화적 진화가 이루어짐

(3) 체육에 새로운 이념과 목적 개념 부여

 

2. 강건한 기독교 주의

- 주창자 : 찰스 킹즐리

- 핵심개념 : 남성다움, 팀 스피릿(협동심)

 

3. 아마추어리즘

- 젠틀맨이라는 지위를 강조하기 위한 말로 사용(상류층 출신의 신사를 의미)

- 신사도를 추구하려했던 행동 규범.

- 상류층 사회 스포츠 확산의 촉진제 역할을 한 스포츠 이데올로기

 

4. 프로페셔널리즘

- 스포츠에 참여하는 하층계급의 스포츠맨을 플레이어라고 부르게 됨.

- 아마추어리즘에 상반되는 사회 계급적 의미를 지닌 말이었으나 점차 직접주의라는 개념을 가진 용어로 변천

 

5. 임페리얼리즘(제국주의)

- 영국 스포츠 교육의 발달과 영국 스포츠의 세계적 확산을 촉진한 이데올로기

- 영국 스포츠의 세계화

 

영국의 체육 사상가

1. 찰스 킹즐리

- 강건한 기독교 주의 창안 및 확산

- 영미 스포츠 교육 발달에 영향

2. 토마스 휴즈

- <톰 브라운의 학창시절> 저술

- 애슬레티시즘, 강건한 기독교주의 복음 전도가

- 쿠베르탱의 영향을 받아 교육 개혁와 스포츠 도입

킹즐리와 휴즈의 영향으로 미국 YMCA 확산

3. 루돌프 본 라반

- 무용교육, 무용요법, 운동지도법 등에 큰 공헌

- 움직임교육원리를 발표함으로써 체육의 수단, 목적 개념의 변화에 지대한 영향.

 

(미국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미국 체육의 발달 배경

1. 건강 중시 사조의 확산과 생물학적 사고의 발달

2. 독일과 스웨덴 체조 시스템의 도입

3. 심리학의 발달로 인한 놀이이론

4. 실용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은 진보주의 교육 사상

5. YMCA 강건한 기독교 주의, 애슬레티시즘 사조 확산

 

레크리에이션 및 소년단 활동

1. 플레이 그라운드 운동

- 미국 범애주의자들이 도시의 가난한 청소년들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된 운동

2. YMCA YWCA의 스포츠 운동

- 강건한 기독교주의 사상을 수용

- 미국 스포츠 교육의 요람

 

미국 학교 체육의 발달 과정

1단계 : 체조의 도입과 체육에 관한 학문적 접근

- 미국 체육진흥협회 창립, 히치콕, 서전트 체육의 과학적 접근

2단계 : 놀이 이론의 등장과 도입

- 스탠리 홀의 주장에 의해 체육교육의 수단으로 놀이, 게임, 스포츠가 채용될 수 있는 여지

- YMCA의 강건한 기독교주의의 확산으로 잉글리시 선데이 전통 애슬레틱 선데이 전통

3단계 : 신체육의 발달

- 놀이 이론과 진보주의 교육 사상으로 놀이, 게임, 스포츠가 교육의 수단으로 취급

- 진보주의 교육이론은 신 체육 사조확산에 결정적 역할

- 신체의 교육에서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의 신체육 시대가 열림(우드, 헤더링턴, 캐시디)

+ 인간 움직임 철학 출현(라반), 인간주의 체육과 스포츠 출현(헬릭슨)

 

미국 스포츠 문화의 발달 배경

1. 새로운 철학의 출현과 스포츠관의 변화(놀이이론, 진보주의, 선험론, 실용주의)

2. 종교적 신념의 변화와 강건한 기독교주의 사상의 수용

3. 사회적 변화(중산 계층의 증가, 산업화와 교통수단 발달, 도시화)

4. 매스컴과 통신 수단의 발달

 

미국의 체육 사상가

1. 에머슨

- 초절주의자(초월주의자, 선험론자)

- 건강을 위한 운동이나 놀이, 스포츠의 참된 가치를 인정한 인물로, 미국 체육과 스포츠 문화 발달에 큰 영향

2. 서전트

- 미국체육진흥협회 회장, 대학체육담당관협의회 회장, 건강교육연합회 회장 등 역임

- 체육의 과학화체계화를 위해 가장 큰 공헌을 한 인물

3. 귤릭

- 미국 YMCA의 중심 인물. 강건한 기독교 주의 운동 선도

- 청소년을 위해 YMCA 스포츠 운동, 플레이 그라운드 운동, 소녀 캠프파이어 운동 주도

4. 헤더링턴

- 현대 체육의 새로운 개념을 이끌어낸 교육자이자 체육 철학자. 미국체육의 아버지

(중국 체육과 스포츠 문화)

중국의 체육

- 미션스쿨(기독교계 학교) YMCA를 중심으로 각종 스포츠가 도입

- 중국 스포츠 문화의 발달 배경

(1) 선교사들의 영향

(2) 국가주의 사상의 영향

(3) 사회주의 체육 정책

 

(근대 올림픽)

개최지

연도

내용

1회 그리스 아테네

1896

- 여성 참여 금지

- 육상 트랙 선수들은 우회전 주로로 달림

- 1위 은메달, 올리브관 상장 / 2위 동메달, 월계관, 상장

2회 프랑스 파리

1900

- 여성 선수, 아시아 선수 첫 출전

3회 미국 세인트루이스

1904

- 최초로 금, , 동메달이 수여

4회 영국 런던

1908

- 올림픽 신조가 출현

- 42.195km의 거리의 마라톤 경기

5회 스웨덴 스톡홀름

1912

- 올림픽 대회 공식 종목이 정해진 대회

7회 벨기에 엔트워프

1920

- 오륜기가 최초로 게양

- 선수 선서가 최초로 실시

- 올림픽 대회 모토 소개 더 빠르게, 더 높게, 더 힘차게

8회 프랑스 파리

1924

 

9회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1928

- 개회식 입장 순서로 첫 번째 그리스, 마지막은 개최국으로 결정

10회 미국 로스앤젤레스

1932

- 우리 민족이 최초로 참가

11회 독일 베를린

1936

- 나치 이데올로기 선전의 장으로 얼룩진 올림픽

- 최초의 성화 봉송 릴레이 제도

- 손기정이 마라톤에서 우승한 올림픽

14회 영국 런던

1948

- 전범국 참여 금지

- 한국이 공식 최초로 하계 올림픽 대회 등장

15회 핀란드 헬싱키

1952

 

16회 오스트레일리아 멜버른

1956

- 최초의 올림픽 보이콧 운동

- 한국이 최초로 은메달을 획득한 대회

17회 이탈리아 로마

1960

 

18회 일본 도쿄

1964

- 아시아 지역에서 개최된 최초의 올림픽

19회 멕시코 멕시코시티

1968

- 올림픽 마스코트가 등장

- 고지대에서 열린 최초의 올림픽

20회 독일 뮌헨

1972

- 대 학살극이 일어난 대회(검은 구월단)

21회 캐나다 몬트리올

1976

- 올림픽의 정치화 가속

- 양정모가 한국 최초의 금메달을 딴 대회

22회 소련 모스크바

1980

- 반쪽의 축제로 끝난 올림픽(자본주의 국가들의 보이콧)

23회 미국 로스앤젤레스

1984

- 구 소련과 공산주의 국가들의 보이콧

24회 대한민국 서울

1988

- 한국이 종합 4위의 성적을 거둠

- 약물 복용 문제가 크게 부각된 대회

25회 스페인 바르셀로나

1992

- 한국이 배드민턴과 마라톤을 제패한 대회

26회 미국 애틀랜타

1996

- 고도로 상업화된 올림픽

- 방수현이 배드민턴 여자 단식을 석권

27회 호주 시드니

2000

- 태권도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대회

- , 북한 선수단이 동시에 입장한 대회

28회 그리스 아테네

2004

- 펠프스(6관왕)

29회 중국 베이징

2008

- 박태환이 수영에서 최초로 금메달 획득

- 펠프스(8관왕), 볼트 출현

올림픽 신조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공이 아니라 투쟁이듯이, 올림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승리가 아니라 참가하는 것이다. 본질적인 것은 정복하는 것이 아니라 훌륭하게 싸우는 것이다.”

 

(동계 올림픽)

개최지

연도

내용

5회 스위스 산모리츠

1948

- 한국이 최초로 참가한 올림픽 대회

16회 프랑스 알레르빌

1992

- 쇼트트릭을 통해 한국이 최초로 금메달 획득

17회 노르웨이 릴레함메르

1994

- 하계 올림픽과 2년 주기로 교차 개최하기로 결정하여, 이전 대회 후 2년 만에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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