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생님이 되기위한 자료/전공자료(P.E)

[전공체육] 스포츠 사회학(주요이론,스포츠와 정치,경제,교육,종교,대중매체)

반응형

스포츠 사회학의 주요이론

(구조기능주의)

스포츠의 사회적 기능

1. 체제 유지 및 긴장해소(Lattent pattern maintenance)

- 스포츠는 전체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개인에게 학습하여 공유케 함으로써 구성원들을 순응시키는 기능

- 경기자나 관람자의 공격적 충동을 무해하게 방출시켜 해소(감정의 정화 작용)

2. 사회 통합(Integration)

- 스포츠는 공통적인 감정을 유발시킴으로써 사회의 통합 및 일체감을 형성

- 성원들 간의 유대성, 일체감, 귀속감, 단체정신 및 팀워크 등에 해당

3. 목표 성취(Goal attainment)

- 사회제도의 목적 달성

4. 적응(Adaptation)

- 적응 기제를 강화하여 사회의 존속 및 발전에 기여

 

구조기능주의의 한계

1. 스포츠의 긍정적 기능을 과장

2. 스포츠의 역기능은 외면하고 순기능 측면만 강조

3. 스포츠 장면에서 생성되는 갈등을 무시

 

 (갈등이론)

갈등이론의 주요 관심사

1. 신체 소외 : 선수들은 자신의 신체를 기록 갱신 및 승리를 위한 도구로 간주(과잉동조)

2. 강제와 사회 통제 : 스포츠는 중요한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을 마비(정치에 대한 관심을 다른 측면으로 유도)

3. 상업주의 : 물질만능주의 및 승리제일주의

4. 국수주의 및 군국주의 : 맹목적 국가 자존심 육성(과도한 민족주의)

5. 성차별 및 인종차별 : 전통적인 성 역할 고정관념 강화, 인종 차별을 부추기는 수단

 

갈등이론의 한계

1. 스포츠와 사회의 관계를 설명함에 있어 경제적 요인만을 강조(자본주의에 대한 비판)

2. 권력을 가진 사람에 의해 통제되는 정도를 지나치게 강조

3. 자본주의 사회라 할지라도 스포츠 참가가 개인적으로 해방감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잠재한다는 사실을 간과

 

(상징적 상호작용론)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스포츠 상황

1. 일반화된 타자(개념) : ex. 1선발 투수 팀의 중심 / 4번 타자 홈런 타자

2. 스포츠 의식 : 미신, 의식, 금기, 징크스 등이 상징적인 힘을 가져다주어 자신감 강화

3. 팀 문화 : 각 팀은 특유의 문화를 가지는데 이것이 집단 응집력이나 만족감을 가짐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와 정치의 결합 방법

1. 상징 : 스포츠를 수용하는 대중의 인식(식전행사, 애국가 제창)

2. 동일화 : 타자에게 감정을 이입하거나 일체가 되어 동화하는 상태(선수의 승리 = 나의 승리)

3. 조작 : 반응을 통제하고 계속 압력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목적(3S, 베를린 올림픽)

 

(정치 수준과 스포츠)

국가 사회와 스포츠

1. 사회통합을 촉진하는 기제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사회적 분열을 사전 예방하는데 기여

2. 대중에 대한 사회 통제에 사용

3. 다른 국가와의 공식 외교 관계를 수립하고 국가적 위광을 획득하는데 이용

 

스포츠와 민족주의

- 스포츠는 국민을 사회화시키는 수단의 하나이다.

- 스포츠는 일반 사회의 다양한 가치와 규범을 일깨워 줌으로써 특정 국가의 정치 체제에 대한 합법성을 지지해준다.

- 대표적인 예로 2002한일월드컵의 붉은악마 응원

- 민족주의의 지나친 강조는 국수주의로 변질될 수 있다.

 

 

국제 수준의 스포츠 영향력(Fooler & Webster)

1, 국제 수준의 스포츠는 정치 도구로서의 기능을 한다.

2. 국제 수준의 스포츠는 국내 문제를 반영하는 사회 정치적 반사경이다.

3. 국제 수준의 스포츠는 국가 선전의 장이다.

4. 국제 수준의 스포츠는 국가의 침략적 공격성의 배출구이다.

5. 국제 수준의 스포츠는 국가 경제력 공개의 터전이다.

6. 국제 수준의 스포츠는 민족주의의 진원이다.

 

국제 정치에 있어서 스포츠의 이용

1. 외교적 도구

2. 국위 선양 : 운동선수와 국가 간의 동일시 ex. IMF시대의 박세리 선수

3. 국제 평화 및 이해 : ex. 미국-중국 간의 핑퐁외교

4. 이데올로기 및 체제 선전의 수단 : ex. 베를린 올림픽의 나치 선전

5. 외교적 항의 : ex. 1980모스크바, 1984LA 올림픽 자본주의-공산주의 국가의 불참

6. 갈등 및 전쟁의 촉매 : ex. 온두라스-엘살바도르의 축구 전쟁

 

올림픽 경기의 정치화 요인

1. 민족주의의 심화 : 국기게양, 국가연주, 메달 성적 발표 등

2. 상업주의의 팽창 : TV, 라디오의 영향력 확대로 인해 점차 상업적 이익을 위한 도구로 이용

3. 정치권력의 강화 및 보상 : 스포츠가 정치적 차원에서 국력의 과시 및 외교수단으로 큰 효용가치를 갖는다.

 

스포츠와 경제

현대 스포츠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사회적 요소

1. 산업화 : 산업화로 인해 생활수준이 향상되어 스포츠라는 여가제도가 사회제도로서 창출, 정착

2. 도시화 : 일정 지역 내 많은 인구가 거주한다는 것은 경기를 관람할 수 있다는 관중 동원의 토대 프로 스포츠가 출현할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

3. 교통과 통신의 발달 : 스포츠 저널리즘이 대중에게 널리 각광

 

경제에 대한 스포츠의 역기능

1. 스포츠에서의 지나친 상업주의의 발달

2. 물질적 보상을 추구하는 프로 스포츠의 대두로 순수한 운동 정신인 아마추어리즘의 퇴조

 

(상업주의와 스포츠)

스포츠 본질의 변화

1. 아마추어리즘의 퇴조

2. 스포츠의 직업화(프로화)

 

상업주의와 스포츠의 변화

1. 스포츠의 구조는 큰 변화 x 소폭의 규칙 변화

2. 스포츠의 내용조직은 큰 변화 O 승리 중시, 구경거리(show)

프로 스포츠의 기능

1. 순기능

(1) 스트레스 해소

(2) 사회 통합 기능

(3) 아마추어 활성화

(4) 스포츠의 경제적 비중 증대

(5) 스포츠의 대중화

 

2. 역기능

(1) 스포츠의 상업화

(2) 아마추어리즘의 퇴조

(3) 프로 스포츠의 도박 행위

 

스포츠와 교육

OttoAlwin의 스포츠참가로 인한 교육기대감의 상승 과정

1. 스포츠에 참가함으로써 운동선수는 경기 장면이나 그 외 스포츠 관련 활동에서 유용한 대인관계의 기술을 획득한다.

2. 스포츠 참가는 참가자의 가시성을 제고시키고 초기의 성공에 대한 정의를 제공하는 배분 기능을 지니고 있다.

3. 스포츠 참가는 직업 경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맥과 접촉 및 정보교환의 통로를 제공하여 준다.

 

(스포츠의 교육적 기능)

스포츠의 교육적 순기능

1. 전인 교육

(1) 학업 활동의 격려

(2) 사회화 촉진

(3) 정서 순화

2. 사회 통합

(1) 학교 내 통합

(2) 학교와 지역사회의 통합

3. 사회 선도

(1) 여권 신장

(2) 장애자의 적응력 배양

(3) 평생 체육의 조장

 

스포츠의 교육적 역기능

1. 교육 목표의 결핍

(1) 승리 제일주의 : 과도한 훈련이나 경쟁을 유발

(2) 참여 기회의 제한 : 소수의 신체 및 기능 우수자에게 참여를 집중시킴(엘리트 의식 조장)

(3) 성 차별 : 여성의 스포츠 참여에 대한 불평등

2. 부정행위의 조장

(1) 스포츠의 상업화 : 선수가 학교로부터 보수를 제공받고 학교에 이익과 명성을 가져다주는 형태

(2) 위선과 착취 : 학교 경영자와 코치는 선수를 육성한다는 명분하에 여러 형태의 위선을 자행

(3) 일탈 조장 : 운동선수는 학교의 기대와 자신의 성공을 위해 각종 일탈 행위를 일으킴

3. 편협한 인간 육성

(1) 독재적 코치 : 코치가 선수의 생활을 지나치게 통제함으로서 교육적 적합성 상실

(2) 비인간적 훈련 : 선수를 잔인하고 무자비하게 강훈련시킴

 

스포츠와 종교

스포츠와 의사 종교

1. 의식

- ) 농구 선수들이 시합 전 손을 모아 파이팅, 아이스하키 선수들이 골키퍼의 몸을 스틱으로 치는 행위

2. 금기 : 집단 또는 개인이 마술적 결과에 의해서 해를 초래할 수 있는 특정행동을 금지시키는 규범

- ) 투수가 투구하는 중에 무안타에 관해 이야기 하는 것

3. 주물 : 마술적 힘이 들어 있는 물체를 숭배하는 것

- ) 뒷주머니에 천 원짜리 지폐를 넣고 나가는 것, 양말을 갈아 신지 않는 것

4. 마법

 

스포츠와 대중매체

맥루한의 매체 이론

- 매체의 영향력은 매체 자체가 지닌 정의성, 수용자의 감각 참여성, 몰입성에 의하여 결정.

1. 핫 매체 : 높은 정의성, 낮은 감각 참여성과 몰입성

2. 쿨 매체 : 낮은 정의성, 높은 감각 참여성과 몰입성

 

(대중 전달이론)

개인차 이론

- 대중매체가 관람자의 인성특성에 흥미를 끄는 이미지를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즉 관람자는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대중매체를 이용한다는 것이다.

Katz, Gurevitch, Hass가 제시한 대중매체가 해결해주는 욕구 4가지

총족 욕구

설 명

욕구 충족 순위

인지적 욕구

- 대중 매체는 스포츠 경기에 대한 지식, 경기 결과, 경기와 팀에 대한 통계적 지식을 알려준다.

신문, 잡지

정의적 욕구

- 대중 매체는 흥미와 흥분을 제공해 준다.

직접 참가, TV

도피적 욕구

- 대중 매체는 불안, 초조, 욕구불만, 좌절 등의 감정을 정화시켜준다,

TV

(모두 다 잘 충족)

통합적 욕구

- 대중 매체는 타 사회집단과 친화관계를 도모하고, 다른 관람자와 사회적 경험을 공유하여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한다.

직접 참가

 

사회범주 이론

- 대중 매체에 대하여 상이하게 반응하는 하위 집단이 존재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 스포츠의 소비 형태가 연령, 성별, 사회계층, 교육수준, 경제수준, 거주지역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

- 대중 매체의 영향이 서로 다른 하위 집단의 구성원에게 획일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는 이론

 

사회관계 이론

- 비공식적 사회관계는 개인이 대중 매체가 제공하는 메시지에 대해 반응하는 태도를 수정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라고 주장하는 이론

- 개개인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고 해석할 때는 주변 사람의 영향이 크다.

- 개인의 대중 매체에 대한 접촉 양식은 중요타자와의 사회관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문화규범 이론

- 대중 매체가 현존의 사상이나 가치를 선택적으로 제시하며 강조한다고 주장한다.

 

(매체 스포츠)

핫 매체 스포츠와 쿨 매체 스포츠의 비교

특성

핫 매체 스포츠

쿨 매체 스포츠

스포츠 정의성

높다.

낮다.

관람자의 감각 참여성과 감각 몰입성

낮다.

높다.

경기장의 행동 경로의 확산정도

낮다.

높다.

경기 진행 속도

낮다.

높다.

경기 진행 형태

단선형(공격/수비)

복선형

스포츠 유형 및 종목

정적 스포츠(골프)

개인 스포츠(검도)

기록 스포츠(사격)

공격과 수비가 구분된 스포츠(야구)

동적 스포츠(경마)

팀 스포츠(럭비)

득점 스포츠(농구)

공격과 수비가 구분되지 않는 스포츠(축구)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매치는 영향

1. 스포츠의 상품화

2.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인기 증대

3. 스포츠 룰의 변경

4. 경기 스케줄의 변경

5. 스포츠 기술에 미치는 영향 (방송 매체의 경기분석으로 스포츠 기술, 전술을 재적립 가능)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1. 대중매체의 스포츠 의존도 증가

2. 스포츠 보도의 위상 향상

3. 방송 기술의 발달


바로가기

https://paidonomus.tistory.com/21  [체육수업모형]

https://paidonomus.tistory.com/11  [체육교수방법론, 교수법, 스타일]

https://paidonomus.tistory.com/13  [체육 수업 모형 개관]

https://paidonomus.tistory.com/22  [운동역학]

https://paidonomus.tistory.com/27  [운동생리학(세포, 에너지원, 운동 후 회복 등)]

https://paidonomus.tistory.com/31  [운동생리학2 (근육계, 신경계, 호흡계, 근세사활주 등)

https://paidonomus.tistory.com/34  [운동생리학3 (순환계, 내분비계, 에너지소비량측정) & 트방]

https://paidonomus.tistory.com/38  [스포츠 사회학(이론,스포츠와 정치,경제,교육,종교,대중매체]

https://paidonomus.tistory.com/39  [스포츠 사회학 2(스포츠와 사회화, 사회 계층, 사회 집단 등)

https://paidonomus.tistory.com/43  [2015 개정교육과정 체육 각론 및 필수 암기]

https://paidonomus.tistory.com/48  [서양체육사]

https://paidonomus.tistory.com/49  [한국체육사]

https://paidonomus.tistory.com/54  [스포츠 심리학]

https://paidonomus.tistory.com/61   [운동행동심리학]

https://paidonomus.tistory.com/62  [운동학습 및 제어]

https://paidonomus.tistory.com/68  [체육측정평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