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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체육] 스포츠 사회학 2(스포츠와 사회화, 사회 계층, 사회 집단, 사회조직, 여성, 일탈, 집합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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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와 사회화

스포츠 사회화의 개념

1. 스포츠에로의 사회화 : 스포츠에서 사회화는 스포츠에 참여할 것을 기본 전제로 한다. (참가)

2.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 스포츠에로의 사회화가 이루어진 후 비로소 이의 경험을 통한 사회화가 이루어진다.(스포츠 참가를 통해 배우는 태도, 기능, 성향)

3. 스포츠에서의 탈사회화 : 스포츠에 대한 참여를 중단하게 되는 것(참가중단)

4. 스포츠로의 재사회화 : 스포츠 참가를 중단하던 개인이 어떤 계기로 인해 다시 스포츠에 복귀하여 재참가하는 현상(재참가)

 

(스포츠 사회화의 이론)

사회 학습 이론

1. 스포츠 역할의 학습을 이해하는데 적용되는 3가지 접근 방법

(1) 강화 : 상과 벌의 역할 강조하고 상에 의해 그 행동이 지속적으로 유발되는 경향이 높다.

(2) 코칭 : 피사회화자가 사회화 주관자에 노출되거나 가르침을 받는 학습

(3) 관찰 학습 : 개인이 과제를 학습하고 수행하는 행위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와 유사하다는 견해

 

2. 스포츠 활동자의 역할 학습에 관련된 사회화 과정의 세 가지 요소

(1) 개인적 특성 : 성별, 연령, 사회 경제적 지위 등과 같은 특성이 스포츠 참여나 역할 학습에 영향을 미침

(2) 중요 타자(준거 집단) : 가족, 동료, 코치, 교사 등으로 이들의 태도, 가치관, 행동이 개인의 태도, 가치관, 행동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3) 사회화 상황 : 스포츠 집단의 구조, 개인의 지위, 참여의 자발성, 사회화 관계의 본질성 등으로서 스포츠 역할 학습에 의미 있는 변인으로 작용한다.

 

역할 이론

- 사회화가 사회화 주관자와 피사회화자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 사회를 하나의 무대로 보고 개인을 무대 속의 배우로 비유하여 사회 속에서 개인은 자신의 상황을 스스로 배우며 자신의 역할을 완전하게 수행하려는 시도를 통해 사회화 과정이 이루어진다고 주장

- 아동이 공통된 상징성을 가지고 태어나며 사회적 요소를 학습하는 것은 타인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준거 집단 이론

- 인간은 어떤 집단이나 타인을 준거의 척도로 삼는다는 것이다.(행동, 태도, 감정의 형성을 위한)

Kemper3가지 준거 집단

1. 규범 집단 : 가족과 같이 규범을 설정하고 가치관을 형성 개인에게 행동의 지침을 제공

2. 비교 집단 : 특정 역할 수행의 기술적 의미를 제시해주는 역할 모형을 의미

3. 청중 집단 : 개인이 그들의 가치와 태도에 부합되게 행동하려는 집단 친구 등

(스포츠에로의 사회화)

스포츠 개입의 과정

1. 스포츠 사회화의 경험

2. 개입의 요소 (스포츠 활동에 대한 개입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요소, Snyder )

(1) 본질적 즐거움 : 스포츠 활동 자체의 즐거움

(2)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 승리, 금전, 건강 등

(3) 중요타자로부터 인정을 받음으로써 일어나는 만족감

(4) 개인의 정체감을 위협하는 부정적 제제로부터의 회피

(5) 개인의 정체의식 : 역할의 분담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증진된다. 스포츠에 대한 정체의식을 갖춘 사람은 이를 지속시키기 위해 운동기능의 유지를 원한다.

3. 개입의 정도

- 시간, 노력, 투자의 자발성(수동적 참가 or 능동적 참가)

4. 개입의 형태

- 행동적, 인지적, 정의적 참가

 

스포츠 사회화의 생애 주기별 주관자

1. 가정 : 출생 이후로 줄곧 사회화가 이루어진다, 사회화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는 곳

2. 친구(동료) 집단 : 대등한 관계에서의 경쟁을 통해 성취동기, 우월감, 열등감 등의 정서적 요인을 많이 접함

3. 학교 : 공식적인 체육활동의 장소가 된다.

4. 직장 및 지역사회 : 사회, 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남성일수록 사회화, 인종과 역할모형의 유용성에 따라 사회화가 다르다.

5. 대중 매체 : 스포츠에 대한 다양한 간접 경험을 제공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스포츠 참가의 형태(Kenyon)

1. 행동적 참가

1차적 참가

참가자

- 게임이나 스포츠에 참가하는 경기자(승자, 패자, 주전, 후보 등)

2차적 참가

스포츠

생산자

직접 생산자

선수의 역할을 수행하지는 않지만 게임의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할(지도자, 심판, 트레이너 등)

간접 생산자

실제 스포츠 상황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활동이 경기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할(구단주, 기자, 경기장 관리원)

소비자

직접 소비자

경기 현장에 직접 입장한 관중

간접 소비자

대중 매체나 대화 등을 통해 스포츠와 관계를 맺고 있는 팬

2. 인지적 참가

- 스포츠에 관한 정보를 수용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참가(지식적인 측면)

- 정보에는 스포츠 역사, 규칙, 기술, 전술, 선수와 팀, 경기 전적에 관한 지식 등이 있다.

3. 정의적 참가

- 실제 스포츠 상황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간접적이나마 특정 선수나 팀에 대하여 감정적인 태도나 성향을 표출하는 것은 정의적 참가

 

스포츠 참가의 유형(참가의 정도, Kenyon)

1. 일상적 참가 : 정규적인 참가, 스포츠 활동과 개인의 생활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 상태

2. 주기적 참가 : 일정 간격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참가

3. 일탈적 참가

(1) 1차적 일탈 참가 : 자신의 직업을 등한시하거나 포기하고 스포츠에 모든 시간을 소비하는 상태

(2) 2차적 일탈 참가 : 스포츠 경기에 거액의 도박을 할 정도로 스포츠 관람을 탐닉하는 상태

 

특정 역할로 사회화되기 위한 4단계의 경험(Thorton)

1. 예상단계

- 확실한 지위나 역할은 부여되지 않으나 고정된 기대를 갖는 단계

- 표면에 뚜렷이 나타나는 부분만을 알거나 인식

- 프로선수의 표면적 부분만 주목 직업의 불안정성, 부상, 은퇴 등은 인식x

2. 공식적 단계

- 개인이 사회적 지위를 담당하고 공식적이고 형식적 기대를 경험

- 중요 타자와의 일치를 통해 스포츠 역할에 동조

3. 비공식적 단계

- 개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이되는 역할의 태도적, 인지적 특성이 포함되는 비공식적 기대가 존재

- 식당, 숙소 탈의실 등의 선수들이 자주 모이는 장소에서 발생

4. 개인적인 단계

- 나름대로 역할에 관한 경험이나 자신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스스로 부가

- 역할과 자신의 정체감을 일치

 

스포츠를 통한 태도형성의 6가지 요인(마츠다=송전)

1. 방어기제의 약화 : 일상생활에서의 긴장에서 해방되어 명량한 분위기를 조성

2. 모방

(1) 의식적 모방 : 우수한 선수나 존경받는 지도자의 행동을 의도적으로 모방하여 내면화

(2) 무의식적 모방 : 부모, 교사, 코치가 자신에게 기대하는 태도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수용

3. 조건에의 부합 : 정서적 경험을 통해 태도 형성(물에 빠진 경험 수영에 대한 불안)

4. 입장의 변화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태도 형성

5. 동조 행동 : 전통, 관습 등의 집단으로서의 행동 규범 존재(내집단 의식)

6. 역할 행동 : 자신의 지위나 역할이 변함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태도를 취하는 경향

 

(스포츠 사회화와 경기 성향)

공정, 기능, 승리

1. 경기의 공정 성향 = 아마추어리즘 = 놀이 성향

- 경쟁 활동으로서의 스포츠가 성립되기 위한 기본적인 요건, 스포츠맨십과 공평을 강조

2. 경기의 승리 성향 = 프로페셔널리즘 = 전문 성향 = 승리주의

- 페어플레이나 스포츠맨십보다는 승리나 성공을 중요한 가치로 수용하는 태도

3. 경기의 기능 성향

- 기능 스포츠 참가의 목적뿐만 아니라 목적에 대한 수단으로도 여겨지는 이중적 특성

- 공정성 측면에서 기능의 발휘는 과정을 결과보다도 중시하는 입장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아마추어리즘

스포츠맨십

- 스포츠를 하는 사람들이 지켜야하는 규칙과 태도

- 스포츠의 바람직한 이상형을 언급한 윤리 강령

- 특징 : 용기, 도전, 성실, 인내, 예의

페어플레이

- 정정당당하고 깨끗하게 경기에 임하여 승리보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앞세우는 것

아마추어리즘

- 상업적 영리를 목적으로 경기x

- 즐기면서 순수하게 스포츠를 애호하는 정신 자세를 강조하는 태도

 

참가 지향과 업적 지향

1. 참가 지향적 성향 : 스포츠의 본래 가치를 추구하고 공명정대하게 경기하는 참가자의 태도

2. 업적 지향적 성향 : 상대방과의 경쟁에서 탁월성을 나타내고 궁극적으로 승리를 추구하는 태도

 

아마추어리즘과 프로페셔널리즘

1. 아마추어리즘 : 개인의 즐거움을 위해 경기 활동 참가, 사회적 상호작용, 심심의 건전한 발달

2. 프로페셔널리즘 : 대중의 관심을 끌려하거나 또 다른 이익을 추구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에 있어서 전이의 일반적 특성(Snyder)

1. 참여의 정도 : ex. 체육 수업에만 참가하는 일반 학생 vs 운동부 주장은 스포츠에서의 전이율이 다를 것이다.

2. 참여의 자발성 여부 : 자발적인 경우가 더 크게 전이된다.

3. 사회화 관계의 본질성 : 수단적 vs 목적적이냐에 따라 사회관계가 다르게 나타난다.

4. 사회화의 위신과 위력 : 위광과 위력이 있는 사람은 사회화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5. 참가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특성 : 참가자 특성(계층, 인종, 민족성)은 현재의 참가와 미래의 역할에 대한 전이에 관여한다.

 

스포츠와 사회 계층

스포츠 계층의 특성(Tumin)

1. 사회성

- 스포츠 계층 체계가 항상 사회의 다른 측면과 관련을 맺고 있음을 의미

- ex. 여성의 대한 차별이 스포츠에도 적용되는 것과 같이 일반 사회적 특성이 스포츠에도 그대로 반영

- 스포츠 내에서 보수가 배분되는 방법은 스포츠 내의 규범, 관행에 의해 결정

- 스포츠 내 사위 계층을 차지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박탈당하면서도 규정에 순응

2. 역사성(고래성)

- 스포츠는 일반 사회의 불평등 역사와 그 맥을 같이 해오고 있다.

- 현대 스포츠의 제도화된 불평등은 귀속성에 의해 특징지을 수 있음

- 운동 선수의 지위는 특정 사회와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한다.

- 일정 스포츠에 참여하는 상류 지배 계급은 하류층이 그 스포츠에 관심을 갖게 되면 더 이상 참여하지 않는다.

3. 보편성(편재성)

- 종목 간 편재성 : 축구, 농구, 야구, 씨름(인기스포츠), 체조, 육상, 럭비(비인기 스포츠)

- 종목 내 편재성 : 권투의 체급에 따라 위광이 다름, 야구의 투수와 외야수에서의 불평등

4. 다양성

- 스포츠 계층은 권력, 재산, 위광이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부여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 일반적으로 사회 계층은 카스트, 신분 제도, 계급의 형태로 나눠진다.

- 카스트 : 수평이동O, 수직이동X

- 신분제도 : 최소한의 수직이동만 허용

- 계급 : 수직이동O(훈련과 능력에 따라 상승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현대사회는 계급에 입각한 사회제도)

5. 영향성

- 권력, 재산 및 심리적 불평등에 의해 생활기회와 생활양식의 변화

- 생활 기회 : 수명이나 삶의 본질

- 생활 양식 : 특정 개인의 생활 방식(취미, 여가 등) 계층에 따라 여가나 스포츠의 형태가 상이

 

스포츠 계층의 형성 과정

1. 지위의 분화

- 선수. 감독, 구단주와 같은 사회적 지위들의 특정한 역할이 할당되는 과정

2. 지위의 서열화

- 적재적소에 적절한 인재를 배치하는 것이 목적

(1) 개인의 특성(개인이 가지는 지식이나 체력 등)

(2) 개인의 기능이나 능력(숙련된 기능이나 능력)

(3) 역할의 사회적 기능(역할 수행이 팀의 승리 등에 미치는 영향)

3. 평가

- 가치유용성의 정도에 따라 상이한 각 위치에 지위를 적절하게 배열하는 일

(1) 위광(=명예)

(2) 호감 : 특정 역할(ex. 투수)이나 역할 모형(ex. MVP)에 대한 이상적인 선택

(3) 인기 : 특정 선수나 감독이 상당하게 대중의 주목과 명성을 얻고 있는 정도

4. 보수 부여

- 분화되고 서열화되며 평가되어진 각 지위에 여러 가지 좋은 자원이 배분되는 과정

(1) 수입(재산) : 감독이나 선수의 급여, 상금

(2) 심리적 만족 : 명성이나 인기 등과 같은 비물질적 보수

(3) 권력 : 자신의 목적을 타인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실현시킬 수 있는 능력(ex. 선수 선발)

 

(스포츠와 사회이동)

사회 이동의 유형

1. 이동의 방향에 따라

(1) 수직이동

- 상승이동 / 하강이동

(2) 수평이동

 

2. 시간적 간격에 따라

(1) 세대 간 이동 :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과정에서의 지위 변화

(2) 세대 내 이동 : 한 개인의 생애주기에서의 지위 변화(=경력이동)

 

3. 사회이동의 주체에 따라

(1) 개인이동 :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의하여 사회적 상승의 기회가 실현

(2) 집단이동 : 유사한 조건을 갖춘 집단이 어떤 촉매적 계기를 총하여 집합적으로 이동

1980년대 프로스포츠가 태동함으로서 운동선수의 지위가 전반적으로 높아짐

 

4. 인간관계에 따라

(1) 경선이동 : 타인과의 경쟁을 통해 이루어진 계층 이동 2군 선수가 경쟁을 통해 1군으로 이동

(2) 후원이동 : 타인의 도움으로 이루어진 계층 이동 은퇴 선수가 현역 시절의 명성으로 좋은 직장을 얻음

 

스포츠와 사회 집단

스포츠 집단의 특성

1. 과업 수행을 위한 집합 행동

2. 집단 성원으로서의 일체감

3. 집단 존재의 당위성에 대한 외부의 인정

4. 집단 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규칙, 규범, 가치에의 동조

5. 사회적으로 연계된 역할 및 지위체계

6. 응집력

7. 집단 성원간의 일치된 동질감

 

스포츠 집단 과제의 특성

1. 기능 다양성 : 집단 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동원하는 다양한 기술

(한 가지 포지션만 보는 선수보다 멀티플레이어가 더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2. 과제 정체성 : 집단에서 구성원 개인이 시종일관 총체적으로 과제 수행에 참여할 기회갖는 것 (팀 내에서 각자의 역할이 정해진 팀 스포츠가 개인 스포츠보다 과제 정체성이 낮다.)

3. 과제 중요성 : 집단에서 구성원 개인이 자신의 활동에 대하여 느끼는 중요성의 정도.

육상, 수영의 계주 경기는 낮은 기능 다양성과 과제 정체성 / 높은 과제 중요성을 가진다.

4. 자율성 : 집단 구성원 개인이 규칙 및 규정의 통제 없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정도

자율성↑ → (과제 수행에 대한)개인적 의무감↑ → 책임감

5. 피드백 : 과제 수행을 통해 개인에게 제공되는 효율성에 대한 실증적인 정보(내재적으로 얻어짐)

 

운동수행 중에 있어서 선수와 과제의 상호의존도에 따른 스포츠 활동유형(캐런 & 첼라두라이)

1. 독립 스포츠 : 집단 과정을 위한 활동이 전혀 요구되지 않음(볼링, 양궁, 사격)

2. 공동 작업적 의존 스포츠 : 성원 각자가 동시에 똑같은 과제를 수행(조정)

3. 반동-전향적 스포츠 : 개인의 활동이 연속성의 성격을 띠고 행해지는 스포츠 (야구의 투수와 포수 / 배구의 세터와 스파이커)

4. 상호작용적 의존 스포츠 : 성원이 집단 효율성의 향상을 위해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스포츠(단체구기운동)

 

스포츠 집단 과제 유형 분류(스타이너)

1. 과제의 분할 여부

- ex. 계주경기는 분할 가능, 조정경기는 분할 불가능

2. 집단 수행 결과의 측정기준이 질적인가 혹은 양적인가 하는 문제

- ex. 피겨와 체조는 질적인 측면, 역도와 육상을 양적인 측면이 기준이 된다.

3. 개인의 집단 활동에의 투입집단과제 수행 결과의 관련성

- 가산과제, 보상과제, 개인해결 분리과제, 집단해결 분리과제, 단일 결합과제, 분리가능 결합과제

 

스포츠 집단 규모와 집단 과제 유형(스타이너)

1. 가산과제

- 집단의 규모가 증대할수록 집단의 효율성이 증가

- 개인의 운동수행능력이 집단의 운동수행능력으로 합산되어 산출되는 과제(레슬링, 체조, 육상)
2. 보상과제

- 집단의 규모가 증대할수록 집단의 효율성이 증가

- 개인의 경기성적을 평균하여 팀의 성적이 산출되는 과제. 여러 번의 운동 수행의 평균을 구하거나 최고점과 최하점을 제외한 평균치에 의하여 평가되는 과제(체조, 다이빙, 피겨)

3. 개인해결 분리과제

- 집단의 규모가 증대함에 따라 반드시 집단의 효율성이 증가X

- 능력 있는 한 개인에 의하여 반드시 집단의 효율성이 증가하는 형태가 아닌 과제(야구선수의 타율이 팀의 효율성에 반드시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음)

4. 집단해결 분리과제

- 집단의 규모가 증대할수록 집단 효율성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침

- 한 개인의 활동으로 집단의 효율성이 커지는 과제(대표선수 혹은 올스타 팀을 선발할 때 관여하는 코치나 감독이 많을수록 효율적)

5. 단일 결합과제

- 집단의 규모가 증대할수록 집단 효율성이 감소

- 집단 내에서 가장 부진한 성원에 의하여 집단의 수행 능력이 평가되는 과제(등반, 사이클, 팀추월)

6. 분리가능 결합과제

- 집단 구성원이 자신에게 부과된 역할을 적절히 수행한다면 집단 규모의 크기는 집단 효율성과 정적인 상관을 유지 (대부분의 스포츠가 이에 해당)

 

스포츠 집단 활동영역의 유형(Altman)

활동영역 유형

집단통제 수준

집단에 의한 통제기간

스포츠

일차적 활동영역

통제가 강력

다른 집단의 접근 제한

장기적, 영구적

프로팀의 탈의실, 경기장

이차적 활동영역

적정 수준의 통제

단기적, 일시적

두 팀 이상이 공유하는 연습장, 탈의실, 경기장

공공활동영역

통제 수준 약함

최소한의 기간

(거의 통제x)

공공 테니스 코트,

공공 경기장

 

집단 과제의 성격에 따른 스포츠 집단의 유형

- 스포츠 집단은 [과제요건, 구성원 자원, 집단과정] 등에 의한 집단과제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

(1) 과제 요건 : 경기 규칙이나 경기진행방식과 같은 실제 규정

(2) 구성원 자원 : 집단 성원이 개별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기능, 능력, 지식

(3) 집단 과정 : 성원 간의 상호작용

- 집단 과제에 따른 스포츠 집단의 유형은 집단 과정이나 조화성의 정도에 따라 구분

(1) 동시성 팀 스포츠 : 성원의 운동 능력 발현이 동시에 요구되는 스포츠(줄다리기)

(2) 연속성 팀 스포츠 : 성원 개인의 운동수행능력이 총체적으로 평가되는 스포츠(체조, 볼링)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하부 과제가 요구되는 농구는 두 가지 특성이 모두 존재

 

(스포츠 집단의 발달 과정)

선형 모형(시계적 단계 이론, Tuckman)

형성단계

- 집단의 과제를 명료하게 인식하고 집단의 지향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

- 집단 내 개인의 경기기능과 역할에 대한 결정

격동단계

- 집단 내 의견이 상충하여 긴장과 갈등이 야기

- 이러한 갈등 상황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단계

규범화단계

- 격동 단계를 거치며 집단의 규범과 역할이 정형화되는 단계

- 응집력과 조화성 증가

수행단계

- 대인관계 안정, 과제성취와 생산성 강조

- 높은 수준의 과제 수행을 지향하는 단계

해체단계

- 집단과제가 완성되어 성원의 의무 종료

- 의존성이 감소하여 해체의 가능성

 

진자 모형(Schultz)

- 집단의 형성 및 발달 과정이 선형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주장

- 집단의 형성 및 발달 과정에 있어서 대인 관계의 변화를 중시

- 집단 내의 갈등, 긴장, 불만족이 발생하여 집단 응집력의 부침과정을 겪으며 집단 발달의 변화가 진자의 형태를 띤다.

- 집단 발달 과정의 세 가지 요구 수준

[ 성원으로서의 포섭, 집단의 위계질서를 위한 통제, 성원 간의 정서적 유대 ]

* 위에 세 가지 문제가 반복적으로 재발함으로써 집단 발달의 또 다른 주기를 형성한다.

주기 모형(Garland)

- 집단 발달에 있어서 성원은 심리적으로 집단의 해체 또는 휴식기의 준비를 전제로 한다는 이론

- ex. 학교 대표팀, 프로스포츠 팀은 일정 시즌이 종료되면 해체 혹은 휴식의 문제가 제기되며 다음 시즌이 재개되면 또 다른 형태의 주기적 발달을 경험

- 주기 모형의 다섯 단계

입회

- 개인이 집단에 가입할 가능성을 탐색

권력 및 통제

- 집단 성원이 집단 내의 관계를 규정하고 공식화하며 평가한다.

친밀감

- 대인 관계가 심화되고 협력 및 공유의식이 강화된다.

차별화

- 응집력이 향상되고 집단 내 다른 성원과의 개별화가 강화된다.

종료-해체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전달이 집단의 유지에 집중됨으로써 이전의 집단 활동에 대한 추억 및 평가가 회상된다.

 

(스포츠와 집단 구조)

스포츠 집단 구조의 요인

1. 스포츠 집단 내 위치

- 개인이 집단에서 존재하는 공간적 자리(센터, 가드, 포워드...)

2. 스포츠 집단 내 지위

- 집단 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신념, 지각, 평가에 의해 결정

3. 스포츠 집단에서의 역할

- 스포츠 집단 역할의 의미는 역할 명료, 역할 수용, 역할 수행간의 상호작용

- 팀 효율성을 향상시키려면 개인의 역할이 집단 내에서 명확히 규정되고 수용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역할 행동이 수행되어야 한다.

4. 스포츠 집단 규범

 

스포츠 집단 규범의 특성

1. 기술성 : 규범은 집단 내에서 적절한 행동 기준을 제시

2. 평가성 : 규범은 가치 우위의 특징을 지닌 행동에 우선권을 부여

3. 비공식성 : 규범은 집단 합의가 완성됨에 따라 변화하고 확립(공식적인 적용x)

4. 비강제성 : 규범은 논란의 여지없이 당연한 것으로 여겨짐(지켜지지 않을 경우 중대한 문제 발생)

5. 신축성 : 비교적 낮은 수준의 일탈은 일반적으로 묵인

6. 내면성 : 규범은 집단 구성원에 의해 내면화, 집단 애착은 집단으로부터 창출된 만족감으로부터 기인

7. 안정성 : 규범은 시간에 흐름에 따라 서서히 발전. 다양한 형태로의 변화를 거부

 

스포츠 집단 규범의 유형

1. 규정규범 : 구성원에게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행동 유형을 제시하여 집단의 생산성

2. 금지규범 : 적절치 못하다고 여겨지는 행동 유형만을 강조하여 행동의 지침을 부여

3. 허용규범 : 특정 행동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이미 실천된 행동을 허용하는 유형의 규범

4. 선호규범 : 공식적으로 용인되지 않으나 구성원이 바람직스럽다고 평가하여 선호하는 행동 유형의 규범

규정규범, 금지규범은 공식적 규범 / 허용규범, 선호규범은 비공식적 규범

스포츠 집단 응집성의 구성 요인

1. 상황(환경)적 요인

- 조직의 지향성, 지리적 요인, 집단의 크기

2. 개인적 요인

- 개인의 성격, 사회 경제적 배경, 인구 통계학적 배경

3. 팀 요인

- 팀 성공 여부, 과제의 특성, 팀의 안정성

4. 리더십 요인

- 리더십 유형, 리더십 행동

 

(스포츠 집단의 경쟁과 협동)

경쟁과 협동의 행동적 결과(Carron)

1. 사회적 범주화

- 내집단과 외집단을 차별화함으로써 집단 간의 경쟁과 집단 내의 협동을 정형화 하려는 경향

2. 평가 편견

- 외집단이나 외집단 성원에 대하여 배타적인 행동, 내집단의 능력이나 성공을 과신

3. 외집단에 대한 거부감

- 내집단에 대한 호감사례, 외집단과의 차별성을 확대 부각(평가 편견과 밀접히 관련)

4. 집단 응집성

- 경쟁 후기 단계에서 팀의 성공과 실패에 따라 응집력의 수준이 달라짐

(1) 팀 성공 집단 응집력 강화

(2) 팀 실패 집단 응집력 약화

5. 리더십 유형

- 협동 지향적 집단 모두가 의사결정에 참여하려는 경향

- 경쟁이 심화될수록 집단 전체를 억압적으로 장악하려는 리더십 유형

 

스포츠와 사회조직

스포츠 조직의 특성

1. 관료주의

2. 기록성

3. 구조적 안정성

 

(스포츠 조직의 유형과 수준)

주 수혜자별 조직 유형(Blau & Scott)

조직 유형

주 수혜자

스포츠 조직 & 일반 조직

호혜 조직

(조직의)성원

스포츠 클럽, 스포츠 동호회 자발적 결성

사업 조직

소유주, 경영자

사설 스포츠 센터, 프로스포츠 팀

봉사 조직

(조직의)이용자

YMCA, 체육센터, 학교

공익 조직

일반 대중(불특정 다수)

올림픽 위원회, 대한 체육회, 경찰서, 소방서

(스포츠 조직의 수준)
Broom의 조직 수준 분류

1. 개인적 수준 : 두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 성립에 따른 사회적 관계

2. 집단적 수준 : 집단과 집단 사이의 상호작용 성립에 따른 사회적 관계

3. 사회적 수준 : 전체 사회 내의 사회관계 구조(가장 추상적)

 

Caplow의 사회 조직 수준 분류

1. 기본적 수준 : 참가자 사이의 직접적인 1:1 대면이 가능한 수준 동호인 팀, 동네 축구팀

2. 전문적 수준 : 행정적 지휘 능력 하 수행할 권위를 특정인에게 부여하고 있는 수준의 조직

학교 운동부, 직장 체육 동호인팀

3. 관리적 수준 : 구성원 모두를 알기에는 규모가 크고, 그 조직의 행정적 지도자 한두명 정도는 알고 있는 수준의 조질 프로스포츠 팀

4. 법인적 수준 : 관료주의적 구조를 갖는 수준의 조직 프로스포츠 연맹, 대한 체육회

 

스포츠 조직의 구성 요소

1. 사회적 지위

(1) 귀속적 지위 :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갖게 되는 지위

(2) 성취 지위 : 개인의 노력을 통해 획득된 지위

 

2. 사회적 역할
- 성원에게 기대되고, 요구되며, 예상되는 행동을 의미

(1) 역할군

- 개인에게 부과되는 지위 점유와 역할 수행이 중복되어 겹치게 되는 상태

- 프로 선수 + 아들 + 남편 + 아버지 등의 여러 지위를 가질 수 있다.

(2) 역할 긴장

- 역할 수행자에게 요구되고 기대되는 양립 불가능한 가치지향으로부터 일어나는 압력과 긴장을 받게 되는 것 한 역할에 대한 상이한 여러 가지 기대

ex. 한 농구 팀의 선수가 센터의 역할을 수행 할 때, 감독, 코치, 동료, 기자 등에 따라 각각 다른 기대에 부응하려고 할 때 역할 긴장이 일어난다.

(3) 역할 갈등

- 한 사람이 차지하고 있는 두 가지 이상의 지위 때문에 성격상 상치되는 역할이 동시에 기대되는 경우

ex. 개인이 대학생과 대학 운동선수가 동시에 되려고 할 경우 두 가지 역할과 관련된 기대를 동시에 수용할 만한 능력이 없기 때문에 역할 갈등이 발생

 

(스포츠 조직의 지도자 충원)
스포츠 조직의 지도자 충원 이론(Loy)

(구조론)

- 팀 스포츠에 있어서 경기 위치의 구조적 측면과 관련된 네 가지 주요 요소

1. 공간적 구심성

- 각 종목의 지도자는 팀 활동의 핵심에 가까운 중심적 활동 위치에 있는 성원으로 충원된다.

- 공간적 구심성은 인접성, 관찰성, 시계성과 밀접히 관련된다.

(1) 인접성 : 타 성원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공간적 거리 거리가 가까울수록 중요도

(2) 관찰성 : 타 위치의 성원의 행동을 보고 듣고 예측할 수 있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인지 수용 정도

(3) 시계성 : 자신의 위치가 노출되는 정도

 

2. 상호작용률

- 높은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선수가 스포츠 조직의 의사 전달구조에 깊이 관여되어 있다.

 

3. 과업 의존도

- 독립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선수와 협력적 혹은 의존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선수 중 의존적 임무를 수행하는 선수가 지도자 충원 경향성의 더 많은 비중을 참여한다.

- 축구의 미드필더나 수비수는 공격수보다 인기가 높지는 않지만 경기운영에 있어서 보다 많은 역할과 비중을 차지한다.

 

4. 기능 수준

- 일반적으로 높은 경기력을 발휘하고 있는 성원이 지도자로 많이 충원되는 경향

 

(과정론)

1. 지도자 선정과 위치 배분

2. 역할 수행과 상호작용 결과

3. 역할 수행과 지도자 능력의 평가

4. 지도자 선정과 충원

 

 

스포츠와 여성

(여성 스포츠의 이론적 기초)

자유주의적 관점

- 모든 개인은 삶, 자유, 그리고 행복의 추구에 있어서 본능적인 권리를 지니는 것을 전제.

- 여성이 남성과의 동등한 기회를 보장 받을 수 있는 법률의 제정이나 개정을 중요시

- 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자신의 능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받고 공정한 기회를 부여받는 양성성의 사회건설이 궁극적 목표

- 남녀 간의 차이는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문화적 요인에서 기인한다는 가정 선천적인 차이가 아닌 차별적인 사회학습을 통해 성차별이 발생함

- 1972년 미국의 Title

(1) 모든 학생은 교육과정은 물론 경쟁적인 운동경기와 과외 활동 등에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다.

(2) 모든 학생은 재정적 지원과 학교가 제공하는 혜택 및 편의를 합법적으로 보장 받는다.

(3) 모든 학생은 학교 내의 체육시설을 사용할 수 있으며 기숙과 관련된 규정에서도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

 

마르크스주의적 관점

- 여성 문제의 원인은 정치적 불평등에 그치는 것이 아닌 심층적인 성별 분업체계에 있는 것.

- 학원스포츠가 자본주의 사회체제를 유지하는 계급적, 성차별적 편견강화하고 영속화시킴

- 여성차별의 폐지는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적인 사회관계의 철폐를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급진주의적 관점

- 여성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여성의 생물학적 조건을 뒤바꿀 수 있는 기술혁명이 필요하다.

- 남성이 지배하고 있는 스포츠와 별도로, 새로운 형태의 스포츠를 창안함으로써 남녀가 공정하게 참여하고 보상받는 남녀동등스포츠(co-sport)가 탄생되어야 한다고 주장.

- 여성에게 적합한 새로운 스포츠조직과 제도, 새로운 여성스포츠의 미래를 건설하는 것이 목적

 

사회주의적 관점

- 마르크스주의적 관점과 급진주의적 관점을 절충

- 계급(마르크스주의)과 성(급진주의)에 기반을 둔 편견을 불식하여야 한다고 주장

- 여성의 국제적 비판 활성화, 스포츠참가 기회의 개방, 재정적 지원 확대, 실질적인 제도적 뒷받침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역설

 

(여성의 사회적 역할과 스포츠)
스포츠와 성역할 갈등

- 역할 갈등은 역할 모순과 역할 긴장이 있다.

(1) 역할 긴장 : 개인이 다양한 역할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상이한 역할 기대에 의하여 곤경에 처하거나 / 동일한 역할 수행에 있어서 여러 가지 기대가 불일치할 때 나타나는 심리적 불안정

(2) 역할 모순 : 개인이 차지하는 두 가지 이상의 지위 때문에 성격상 상치되는 구실이 동시에 기대되는 경우에 발생하는 역할 불일치 현상

 

(스포츠에서의 성차별)
스포츠에서의 성차별의 사회적 근원

1. 문화적 전통

- 전통사회에 있어서 여성은 비공격적이며 수동적, 남성은 공격적이고 능동적인 성향을 강조

2. 가정에서의 차별적 성 역할 사회화

- 출생 시부터 가정에서 특정한 성역할이 내면화

3. 학교에서의 전통적 성 역할 강화

- 가정에서의 시작된 성 역할 고정관념을 강화, 증폭

- 여성에게는 체조, 에어로빅, 무용 / 남성에게는 축구, 농구, 태권도와 같은 종목을 선택적으로 학습

4. 대중매체의 편향적 보도

- 여성을 스포츠 수행에 관한 측면보다는 성적 도구, 가사 노동자, 어머니 등으로 묘사

5. 역할모형의 희소성

- 여성 선수로서의 준거의 틀을 제공하는 역할 모형을 제시받을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스포츠와 사회 일탈

(스포츠일탈의 상대론적 접근)
과소동조와 과잉동조

1. 과소동조(비동조) : 규범을 무시하거나 거부하는 유형(폭력, 승부조작, 약물복용, 음주)

2. 과잉동조(과동조) : 규범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태도(헌신, 전념, 자기희생)

스포츠 일탈의 원인

1. 양립 불가능한 가치 지향성 : 페어플레이 + 승리라는 두 가지 가치가 양립하기 어려움

2. 가치 및 규범과 성공 강박간의 불일치 : 승리와 성공을 위해 규정된 연습시간 이외에 시간을 이용하여 훈련

3. 경쟁적 보상 구조 : 보상이 클 경우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일탈이 발생

4. 역할 갈등 : 운동선수로서의 연습과 일반학생으로서 수업 참여라는 양자의 역할 모두를 충족시킬 여유가 없기 때문에 역할 갈등이 발생하여 일탈 행동으로 갈등을 분출

 

(과잉동조로서의 스포츠 일탈)

과잉동조를 발생시키는 스포츠 윤리의 일반적 규범

1. 경기에 헌신

2. 탁월성 추구

3. 위험과 고난 감수(=인내)
4. 성공을 위한 어떠한 장애물도 용납하지 않음

 

(스포츠 일탈의 특성)

스포츠 일탈의 기능

1. 순기능

(1) 규범의 존재를 재확인 시켜주기 때문에 규범에의 동조를 강화

(2) 부분적인 스포츠 일탈은 사회적 안전판의 역할을 한다. 아이스하키의 주먹다짐

(3) 사회 개혁 창의성을 가져다주는 역할 포스베리 동작, 수영의 접영

 

2. 역기능

(1) 스포츠의 공정성을 훼손(약물, 심판매수)

(2) 스포츠 참가자의 사회화에 부정적인 영향(스포츠 스타의 일탈은 청소년의 일탈을 조장)

(3) 스포츠 체계의 질서 및 예측 가능성을 위협하고 긴장과 불안을 조성

 

(스포츠 일탈의 형태)

부정적 일탈과 긍정적 일탈

1. 부정적 일탈 : 반칙, 부정행위, 폭력, 약물복용, 도박, 담합, 선수 스카웃 물의

2. 긍정적 일탈 : KO무패행진의 권투선수, 무실점 골키퍼, 혁신적 동작의 창안자, 과잉동조(규칙에 심하게 동조)

 

폭력행위의 유형

1. 격렬한 신체접촉 : 충돌, 태클, 방해, 부딪힘

2. 경계폭력 : 규칙에는 위반되지만 스포츠 규범에는 부합되는 행위. 전략적으로 사용

3. 유사범죄폭력 : 규칙과 제도의 범위를 벗어나며 규범을 거부하는 사회질서를 위반하는 행위

4. 범죄폭력 : 명백히 법을 위반하는 범죄 행위

 

부정행위

1. 제도적 부정행위 : 경기의 목표달성을 위해 전략적 차원에서 용인되는 속임수 행위(헐리웃, 유니폼 잡기)

2. 일탈적 부정행위 : 사회에서 용인되지 않는 심각한 부정행위(경주마에 약물, 승부조작)

 

스포츠 폭력의 원인

1. 스포츠의 상업화

- 승리와 성공에 대한 금전적 보상, 영웅적인 행동을 위해 폭력 행동이 발생

 

2. 스포츠 팀의 구조적 특성

- 스포츠 팀은 감독과 코치의 억압적 통제체제하에 놓여 있어 이러한 구조가 경기장에서의 폭력 행위를 일으키고 용인하도록 조장함

- 스포츠 팀에서 발생하는 위협 요소(Sykes)

도덕적 가치에 대한 위협

- 집단의 평가가 도덕적 정당성을 부여할 경우에는 극단적인 폭력 행동을 지지

- 조직이나 집단에 대한 충성의 명목으로 요구

성인 지위에 대한 위협

- 팀에 속한 선수는 감독이나 코치의 도움을 받는 미성년으로 인식

- 선수는 어른임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폭력적인 행동을 함.

남성다움에 대한 위협

- 폭력적 행동이 남성다움을 증명하는 효과적인 수단

개인적 적합성에 대한 위협

- 공격 행동이 팀을 위한 도구적 가치로 규정

- 폭력이 개인의 지위를 존속시키고 개인적 적합성을 성취시키는 수단이 됨

 

3. 운동선수의 역할 사회화

- 대중매체에서 폭력적인 역할 모델이 우호적으로 표현되고 어린 선수들은 이를 모방.

 

(스포츠에서의 일탈 이론)
머튼의 아노미 이론

- 문화적 목표와 제도화된 수단 간의 불일치(괴리 상태)

 

스포츠의 목표-수단 괴리와 적응 모형에 대한 긴장해소 방법(머튼)
1. 동조 : 목표O / 수단O

2. 혁신 : 목표O / 수단X 약물복용, 승부조작, 경기규칙위반 등의 스포츠 일탈

3. 의례 : 목표X / 수단O 승패에 집착하지 않고 참가에 의의(좌절과 스트레스)

4. 도피 : 목표X / 수단X 스포츠에서의 탈사회화

5. 반역 : 목표± / 수단± 적극적인 사회 변혁을 추구

 

스포츠 참가와 청소년 비행 이론

1. 차별접촉이론 : 운동부 내의 관례적 기준을 내면화하고 동료들에게도 이를 따르도록 강요하기 때문에 운동선수는 일탈적 행동에 보다 덜 노출된다고 볼 수 있다.

2. 하위문화이론 : 스포츠 참가는 사회 성원에게 긍정적인 공공 활동으로 인지되고 이러한 하위문화의 속성으로 운동선수가 비행을 저지를 확률 감소

3. 낙인론 : 일탈행동을 개인의 선천적인 고유 특성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규정되는 것으로 보고 운동선수는 사회적으로 착한 아이로 규정되고 그들의 비행행동은 못된 장난쯤으로 간주된다.

 

운동선수 범죄 이론

1. 정화이론

- 목표에 대한 좌절감, 공격성, 난폭성 등을 공격행위로 표출함으로써 자신의 내부에 축적된 감정을 정화

- 운동선수가 스포츠에 참여하여 일반사회에서의 범죄행위를 줄일 수 있다는 입장(레오나르도)

2. 사회학습이론

- 폭력적 행동이 보상으로 인해 긍정적으로 강화될 경우 공격적으로 행동하도록 조건화되고 경기장 밖에서도 공격적 행동에 더욱 참여하는 경향성이 있다는 주장

(범죄란 후천적인 행동이며 사회생활과정에서 학습되는 행동. 개인의 사회화 과정 중시)


스포츠와 집합 행동

(집합 행동의 유형)

페데리코의 군중에 의한 집합 행동

1. 수동적 군중

2. 활동적 군중

(1) 공격적 폭도 : 사람이나 재산을 표적으로 하여 이를 해치거나 파괴하려는 군중(폭동, 훌리거니즘)

(2) 도피 군중 : 위협적인 것으로 판단되는 상황에서 이를 모면하려는 군중(셰필드 경기장 사고)

(3) 취득 군중 : 경제적 재화나 희소 자원을 얻으려는 군중(월드컵 결승전 티켓 구입)

(4) 표출 군중 : 신체적 움직임과 감정 표현의 흥분 정도가 극도로 심한 군중

 

블루머의 군중 유형

1. 우연적 군중 : 상점에 진열된 상품을 걸어가며 구경하는 단순한 군중 규제화되고 단합된 행동x

2. 인습적 군중 : 스포츠 경기 등을 관람하기 위한 공통의 관심이나 목적을 가진 군중 규제화된 행동O

3. 표출적 군중 : 축제나 종교집회에 모인 군중과 같이 신체적 행동을 표출하는 특성

4. 활동적(행동적) 군중 : 폭도들과 같이 군중의 각성 수준이나 흥분이 높아지고 집단적으로 공격성이 폭발하여 사람이나 재산에 대한 피해를 유발하는 형태의 관중

 

(집합 행동의 이론)

전염 이론

혼자 있을 때는 이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합리적인 존재라도 집단에서는 타인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비이성적으로 변한다는 이론.

개인의 사고나 감정이 군중 속에서 영향을 받아 개인적 정체성을 상실하게 됨

* 전염 이론에서는 집합 행동을 일으키는 세 가지 사회 심리적 매커니즘 요소를 제시

(1) 피암시성 : 개인이 다른 사람의 행동에 쉽게 영향을 받는 정도 비정상적인 행동의 촉매 작용

(2) 모방과 전염 : 먼저 행동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려는 경향

(3) 순환적 반작용 :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자극과 반응으로서의 상호작용적 과정

 

 

수렴 이론

- 일상생활에서 숨겨져 왔던 본연의 실제 자아가 사회적 익명성몰개성 상황에서 감정적 행동으로 표출된다는 이론.

, 평소에는 이성에 의해 통제되어오던 개인의 행동이 군중이라는 대상과 결합되어 폭력성을 드러냄

- ex. 대표적으로 영국의 훌리거니즘(개인의 반사회적 경향 강조)

 

발현적 규범이론

- 개인의 특수성과 장소 고유의 규범이 생성됨에 따라 동조압력에 의한 집합행동이 발생되는 것을 강조.

* 발현적 규범이론이 전염 이론, 수렴이론에 비해 다른 4가지 특성

(1) 감정의 유발보다는 사회적 압력이 우선한다.

(2) 규범은 흥분한 군중뿐만 아니라, 조용한 군중에서도 나타난다.

(3) 집합행동이 일어나면 개인은 집합적 행동 과정의 정당성을 추구한다.

(4) 행동의 과격화와는 다르게 집합 행동에 대한 통제적 요소를 포함한다.(ex. 촛불집회)

 

부가 가치 이론

- 어떤 종류의 집합행동이 일어나자면 다양한 결정요인 또는 필요조건이 사전에 존재하게 되는데 이러한 여러 요인이 일정한 형태나 계기의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조합을 이루어 비로소 집합행동이 발생하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이론.

* Smelser가 제시한 여섯 가지 계기적 결정 요인

(1) 구조적 요인 : 특정 집합행동이 일어나는데 필요한 사회 구조적, 문화적 선행 요건

(2) 구조적 긴장 : 박탈감, 긴장, 규범과 가치관 사이의 모순 등에 따라 구조적 긴장이 발생

(3) 일반화된 신념의 성숙과 파급 : 구조적 긴장을 조성하는 근원을 파악하고 적합한 반응에 대한 신념이 필요

(4) 촉진 요인 : 어떤 사건을 자극시키는 촉진 요인이 있어야 한다.

(5) 참여자의 동원 : 구성원이 보고만 있으면 집합행동x 행동을 유도하는 지도자가 필요

(6) 사회 통제 기제 : 집합 행동에 대해 사회 전체가 나타내는 반응

 

(스포츠 관중행동의 유형)
스포츠 관중행동의 유형(스미스)

쟁점성

관중행동

구조적 근원

1. 시위 : 정치적 이유에 의한 스포츠 경기의 와해(영국의 훌리거니즘)

2. 대결 : 전통적, 인종적, 계급적, 종교적, 국가적 라이벌의식

상황적 근원

1. 입장거부나 실망감

2. 홈팀의 패배

무쟁점성

관중행동

상황적 근원

1. 경기 후 축하 행사 (즉흥적)

2. 승리 후의 축제


운동문화

(놀이와 스포츠)

까이오와의 놀이이론

- 놀이의 상황을 규칙성의지성에 근거하여 4가지 요소로 분류하고 있다.

 

(1) 아곤(경쟁) 규칙성, 의지성

(2) 아레아(우연, ) 규칙성, 탈의지성

(3) 미미크리(모의, 연극) 탈규칙성, 의지성

(4) 일링크스(현기증, 짜릿함) 탈규칙성, 탈의지성

 

매킨토시의 스포츠론

1. 경기(기술) 스포츠 : 운동 기능의 탁월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우월성을 입증(육상경기, 각종 구기종목)

2. 투쟁 스포츠 : 상대방과 직접, 간접적인 투쟁을 통하여 자신의 우월성을 입증(복싱, 레슬링, 유도)

3. 극복 스포츠 : 환경이나 주어진 상황을 극복하려고 노력(등산, 수영, 카누, 하이킹)

4. 율동적 무용 체조 : 신체활동을 통하여 인간의 이념이나 감정을 표출(무용, 리듬체조)

 

놀이, 게임, 스포츠의 특성 비교

- 놀이, 게임, 스포츠의 공통 특성 : 허구성, 비생산성, 규칙성

- 스포츠만의 특성 : 제도성, 신체 활동성

 

구트만의 현대 체육의 특징

1. 세속화 : 물질적 보상을 추구

2. 평등화 : 운동 참여의 범위가 넓어짐(누구나 참여ok)

3. 전문화 : 야구선수의 선발투수, 셋업맨, 마무리(역할분담)

4. 합리화 :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규칙

5. 관료화 : 조직의 구성 및 규칙과 측정의 표준화

6. 수량화 : 운동을 수량화하고 측정할 수 있는 동작으로 바꿈(기록지향)

7. 기록화 : 경쟁의 조건과 결과를 기록함으로써 경쟁과 도전 강조(영웅지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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