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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이 되기위한 자료/전공자료(P.E)

[전공체육] 한국체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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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체육사>


삼국시대의 체육

고구려 시대의 체육

1. 대표적인 무예 : 기마술, 궁술

2. 고구려 경당의 주요 교육 내용 : 경서 암송, 활쏘기


신라시대의 체육

1. 화랑도의 체육 활동

- 기마술

- 궁술

- 입산수행 : 화랑도의 심신수련 활동 산 속에서 개고생

- 편력 : 야외 활동을 통한 신체적, 정서적 수양 독일의 반 더 포겔과 유사

2. 화랑도 체육의 교육 목적

- 군사적 측면 : 용감한 병사 육성을 위한 실천적 인간을 육성

- 교육적 측면 : 심신의 단련을 통한 도덕적 인간을 육성

- 넓은 의미로 볼 때, 심신의 조화적 발달을 추구 아테네의 체육과 유사


삼국 시대의 민속 스포츠와 오락

- 수렵, 방응(매사냥) 응방도감, 축국, 석전, 각저(씨름), 투호, 저포(윷놀이), 위기(바둑), 악삭(사위 놀이), 쌍육(윷놀이)


삼국시대의 체육사상

1. 삼국시대 체육의 목적 : 문무의 균형, 심신의 조화, 지덕체의 병행

2. 화랑도의 체육사상

(1) 신체미의 숭배사상

(2) 심신일체론적 체육관

(3) 군사주의 체육사상

(4) 불국토 사상(불교 + 편력)

고구려의 교육과 신라 화랑도는 국민적 윤리를 강조하는 도의체육의 성격

3. 화랑도 체육의 역사적 의미

(1) 심실일체론적 사상을 바탕으로 한 전인교육적 체육

(2) 고대 한반도 사회에서 체계적인 체육 활동이 존재했다는 점

(3) 문화적으로 계승되어 우리 민족의 정신적 양식이 되었다는 점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체육

(고려 시대의 체육과 민속 스포츠)

고려시대의 무예체육

- 고려시대 국학의 7재 중 무학을 공부하는 강예제

- 무인 선발에서 인재선발의 기준 : 수박희 능력

- 무신정권이 들어서게 된 것은 숭문천무 사상 때문이며, 직접적인 계기는 오병수박희 행사

- 고려시대 무예 체육

(1) 수박 : 일종의 격투기. 무인 집권 시대에는 수박희가 인재선발의 중요한 수단

(2) 궁술 : 군사적 목적과 운동 경기의 성격을 함께 가진 활동

(3) 마술 : 마상재는 말을 타고 여러 가지 자세나 기예를 보여주는 것


고려 시대의 민속 스포츠와 오락

1. 귀족 사회

(1) 격구(폴로)

- 성격 : 군사훈련귀족들의 유희오락 및 여가활동

- 폐단 : 무예적 요소와 유희적 요소를 지니고 발달하였으나 말이나 장비를 구할 수 있는 여건과 사치성 등으로 특수 계층만 참여하였으며 그 폐단도 심했다.

(2) 방응(매사냥)

- 수렵 활동이자 무예 훈련의 성격도 지님. 신라시대부터 시작하여 고려시대에 성행

- 고려시대 왕실과 귀족의 방응은 폐단이 심각하여 응방 도감의 설치와 혁파가 반복

(3) 투호


2. 서민 사회

(1) 씨름 : 각저, 상박 등의 유사 씨름 형태

(2) 추천(그네타기) : 주로 여성의 유희. 단오날 남녀 혼성으로 타기도 하였다.

(3) 연날리기(풍연) : 군사적 목적과 놀이의 성격

(4) 석전

- 무로서의 석전 : 군사훈련으로서의 성격

- 관중 스포츠로의 석전 : 왕과 양반들에게 구경거리를 제공하는 관중 스포츠로의 성격

- 국속으로서의 석전 : 단오나 명절에 행하던 민속놀이의 성격


(조선 시대의 체육과 민속 스포츠)

조선 시대의 무예체육

1. 훈련원과 사정의 교육

- 훈련원 : 조선왕조의 무인양성관련 공식적 교육기관

- 사정 : 전국 각지에 산재한 활터에 세운 정자. 무사들이 평상시에 훈련을 하는 교육기관 역할

2. 무예서적

- 무예도보통지 : 무예제보 6무예신보 18를 근간으로 한 한, , 일 삼국의 145종을 참고하여 1790년에 완성된 종합무예서 (시청각 교재의 성격, 정조)

- 임원경제지 : 서유구 지음, 과학적인 활쏘기 방법이 담긴 교재

3. 체육으로서의 무예와 건강법

(1) 궁술

(2) 말타기(폴로)

(3) 수박희

(4) 조선시대 건강법

- 도인체조 : <고려사, 동의보감>에 전해지는 건강 의료체조. 치료보다는 예방을 위한 보건체조의 기능

- 활인심방 : 의료서적. 양생이라는 건강 개념 포함. “늙지 않고 장수한다.”의 도교의 개념 포함.

활인심방은 의료서적이며. 도인체조는 움직임이다. , 활인심방을 참고하여 도인체조를 함.


조선시대의 민속 스포츠와 오락

1. 귀족 사회

(1) 궁도 : 편사라는 명칭 사용. 8개 종류의 편사가 존재.

(2) 봉희(골프)

(3) 방응(매사냥)

(4) 투호 : 퇴계 이황의 체육관이 반영됨.

- 으로서의 스포츠 : 투호의 본질적 가치를 덕성의 함양에 두고 도덕성을 높이고자 .

- 으로서의 스포츠 ; 승부에 승복하며. 몸과 마음이 하나 됨을 추가하고자 함.


2. 민중 사회

(1) 장치기 : 오늘날의 필드하키와 유사. 집단 경기

(2) 석전 : 국속 / / 관중스포츠 / + 운동경기로서의 석전

(3) 씨름(각저) : 가장 일반적인 민속 스포츠

(4) 그네뛰기(추천)


조선 시대의 체육 사상

1. 숭문천무와 문무겸전의 대립

(1) 숭문천무 사상은 고려와 조선시대의 공통 특징

- 문과는 성균관, 사학, 향교, 서재 등 다양하였으나, 무과는 훈련원, 사정 정도로 무인교육 소홀

- 조선시대 유교적 전통의 장점은 육예 속의 승마와 궁술.

- 그러나 조선 성리학의 변질로 승문천무 사상이 만연하여 신체문화 활성화x

(2) 정조 대왕의 문무겸전

- 문과 무를 양립시키는 것이 국가 부강으로 여김. 규장각과 장용영 설립. 무예도보통지를 편찬하여 무예 장려.


2. 학사 사상

- 심신수련으로서의 활쏘기. 조선시대 인재 선발의 절대적 기준.


개화기와 일제 강점기의 체육과 스포츠

(개화기의 체육과 스포츠)

개화기의 교육

- 근대 관립교육기관 : 동문학, 육영공원

- 근대 민간교육기관 : 원산학사 설립

- 선교단체 교육기관 : 광혜원, 이화, 경신학당

- 교육개혁단행 : 고종의 <교육입국조서>하달. 유교 중심의 교육 지양 덕양, 체양, 지양을 강조하고 실용적 교육을 강조.


개화기의 체육

1. 근대 체육의 태동기(1876~1884)

- 최초의 근대 학교인 원산학사를 통해 본격화 문예반(50) / 무예반(200)

- 원산학사의 무예반 중시의 목적은 왜구 침략에 대항하기 위함.

2. 근대 체육의 수용기(1885~1904)

- 1880년대부터 선교사들에 의해 배재, 이화, 경신학당과 같은 미션스쿨이 설립

- 1890년대 미션스쿨에 서구 스포츠가 도입(배재학당에 야구, 축구, 정구, 농구 실시) 정규 교과목은x

- 1903년에는 황성 YMCA가 조직되어 서구 스포츠가 본격적으로 유입되기 시작.

- 1895<교육입국조서>에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내용이 담겼고 관공립 학교에도 근대적인 체육이 실시되기 시작. 체조라는 명칭으로 정식 교과목으로 채택.

3. 근대 체육의 정립기(1905~1910)

- 1905을사늑약이 체결되며 교육제도의 대대적 개편 체조가 정식 교과목으로 명시

-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학교 체육은 교련의 성격을 띠며 발달.

- 민족주의적, 국방체육의 성격


개화기의 스포츠

1. 학교 스포츠의 발달

- 화류회 개최. 육상 중심에서 점차 축구, 씨름 등 포함


2. 근대 스포츠의 도입과 보급

- 축구가 구기 중 가장 먼저 도입. 최초 축구팀 대한척구구락부. 정구는 미국 공사 푸트가 최초로 소개


3. 체육 단체의 결성

(1) 대한체육구락부 : 19063월 현양운, 신봉우, 한상우 등 30여명이 발기하여 결성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인 체육단체

(2) 황성기독교청년회운동부(YMCA) : 19064월 결성

(3) 대한국민체육회 : 1907년 병식체조의 개척자 노백린이 올바른 국민교육을 지향한 단체.

(4) 대동체육구락부 : 1908년 권서연, 조상호, 이기환 등이 결성한 사회체육단체.


4. 개화기 체육의 역사적 의미

(1) 체육의 개념 및 가치에 대한 근대적 각성

- 개화기는 한국 체육사의 전환기. (근대 체육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가치관을 변화)

(2) 교육 체계 속에 위상 정립

- 고종이 <교육입국조서>에 체육이 중요영역인 것을 공인. 체조가 교과목으로 채택

이전까지의 조선 유교주의 교육의 숭문천무 사고체계는 체육 및 스포츠 확산의 역기능적 역할.

(3) 근대적인 체육 및 스포츠 문화의 창출

- 개화기 학교 체육이 사회체육의 발달로 이어짐. 각종 스포츠 단체의 설립으로 국민들이 스포츠에 사회화


개화기 체육 사상가

1. 이기

- 대한 자강회를 조직. 지육, 덕육, 체육의 균형적인 교육을 강조. 사회진화론 수용(실학주의)

2. 문일평

- 조선일보사 편집 고문. 태극화보에 <체육론>을 실었고 5가지를 제언

- 심신의 조화적인 발달을 위해 체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짐.

3. 이기동

- 휘문의숙의 체육교사 역임. <신체조교수서>출판. 체조연구회 조직

4. 이종만

- 개화기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대표적인 인물.

- 체육이 국가에 대한 효력을 세 가지로 밝힘

5. 노백린

- 신민회를 조직. 민립학교 광무학당을 설립.

- “대한국민체육회의 설립 과정에 발기인으로 참가.

- 1907년 우리나라 최초의 체조강습회를 개최

6. 박은식

- 문 위주의 우리나라 전통교육의 폐단을 지적

- 교육에서 학교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 체육의 강화를 통해 강건한 인재 육성을 주장


(일제 강점기의 체육과 스포츠)

일제 강점기의 체육

1. 조선 교육령 공포기의 체육(1911년 공포)

- 병식체조를 서전(스웨덴) 체조로 변경. 우리나라 체조의 큰 영향을 미침.

2. 체조교수요목의 제정과 개정기의 체육(1914~1927)

- 병식체조를 교련으로 이관 분리하여 민족주의적 체육을 말살

- 학교교육체계에서 체육이 필수화

3. 체조교수요목 개편기의 체육(1927~1941)

- 체조 중심 유희, 스포츠 중심으로 변화. 육상경기 성행. 국제무대 진출

4. 체육 통제기의 체육(1941~1945)

- 전시체제(2차 세계대전)에 맞게 체육이 점차 교련화


일제 강점기의 스포츠

1. 근대 스포츠의 도입

2. 민족주의적 체육 활동

- 1903황성기독교청년회라는 이름으로 창설. 초대부장 터너, 총무 질레트

- YMCA가 한국 체육에 미친 영향

(1) 일본의 탄압으로 스포츠가 위축된 상황에서 한국 스포츠 붐의 맥을 이어줌.

(2) 야구, 농구, 배구 등과 같은 서구 스포츠를 도입.

(3) 한국에 많은 스포츠 지도자를 배출.

(4) YMCA 조직망을 통해 스포츠를 전국으로 확산시키는데 기여.

YMCA 스포츠 교육운동의 사상적 바탕은 강건한 기독교 주의민족주의 사상

민족 전통경기 부활과 보전 운동 : 국궁, 씨름


일제 강점기의 체육 사상

1. 민족주의 체육 사상

(1) 민족주의 체육 활동의 특징

전국적으로 조직된 청년회 중심으로 일제의 탄압에 대한 저항운동으로 체육을 장려

일제가 학교체육을 군사 훈련화하려는 움직임에 대응하여 YMCA 등과 같은 단체를 중심으로 순수 체육을 지향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민족의 전통경기(국궁, 씨름 등)를 부활하고 보급하려는 움직임

이러한 민족주의적 체육활동은 한민족의 정체성과 민족의식 회복에 큰 영향을 미침

(2) 한국 체육과 스포츠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 4가지

근대 스포츠 보급과 확산 : YMCA와 같은 청년 단체를 통해

민속 스포츠 계승 발달 : 국궁, 씨름 등의 부활

민중 스포츠의 발달 : 1930년대부터 민족주의 체육활동을 민중화 운동으로 확산

국 체육의 민족주의적 경향 강화 : 일제의 탄압에 저항하는 수단으로 이용


현대의 체육과 스포츠

(광복 이후의 체육과 스포츠 문화)

광복 이후의 스포츠

1. 체육 및 스포츠 진흥운동의 전개 양상 : 엘리트 스포츠 지향 + 국가주의적 경향을 띤 스포츠 내셔널리즘 정책의 결과

2. 학교 스포츠의 발달

- 박정희 정권 이후의 체육 정책의 기조는 체력강화를 위한 체육정책우수선수를 위한 엘리트 스포츠 정책. 이를 위해 도입된 제도 2가지

(1) 교기 육성제도

- 의의 : 지역에 적합한 스포츠 종목 선택. 학교와 지역사회 후원으로 학교 스포츠 진흥운동에 지대한 역할

- 문제점 : 과열 경쟁으로 선수들의 학습권x, 파행적인 운영

(2) 소년체전

- 전국체전의 큰 규모를 줄이고자 실시

- 목적은 스포츠를 통해 강인하고 건전한 청소년을 육성하고 우수선수를 조기 발굴육성

- 슬로건 : ‘몸도 튼튼, 마음토 튼튼, 나라도 튼튼

3. 사회 스포츠의 발달

(1) 미군정기의 조선체육회 부활(1945) 민족체육의 위상을 회복하는 원동력

(2) 전국체전 : 1947경성 운동장에서 종합경기대회가 열림(기수는 손기정 옹)

전국체전의 기원은 제 1회 전조선야구대회

(3) 1947년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IOC총회에서 대한올림픽 위원회(KOC)IOC에 가입.

(4) 박정희 정권의 스포츠

1961체력은 국력이란 슬로건을 채택. 국민체육진흥법 공포

스포츠 진흥 정책의 2가지 목적

- 우수선수 육성을 위해 국위를 선양

- 스포츠의 대중화를 통해 국가발전에 기여

(5) 전두환, 노태우 정권의 스포츠

- 스포츠의 발달

엘리트 중심 대중 스포츠로 전환

1982체육부를 신설.

호돌이 계획”, “국민생활체육진흥 3개년 종합계획

스포츠 문화의 발달 배경과 특성

1. 스포츠 문화의 정치사회적 배경(20세기 후반 한국 스포츠 운동의 성공 배경)

(1) 1960~70년대의 박정희 정권의 스포츠 진흥정책

- 건민정책, 체력은 국력이라는 슬로건을 채택하고 전 국민에게 국민체조를 보급

(2) 경제적 성장으로 인한 사회적 변화

- 여가 시간의 증대로 국민의 스포츠, 레저에 대한 관심이 급증. 스포츠의 대중화

(3) 정치권력의 영향

- 스포츠를 정치 무관심(탈 정치화)의 수단으로 사용. 올림픽 유치와 프로스포츠 도입 등

2. 한국 스포츠 문화 발달의 특성(20세기 후반 한국 체육, 스포츠 전개 양상의 정치사회적 맥락)

(1) 스포츠 문화의 급속한 발달

(2) 엘리트 스포츠 발전을 토대로 한 대중 스포츠의 발달

광복 이후의 체육 사상

1. 박정희 정권의 건민주의 사상

(1) 건민주의

- ‘국가 발전의 열쇠는 강건한 국민성이다라는 뜻

- 20세기 후반 한국의 체육과 스포츠 진흥운동의 사상적 토대.

(2) 국가주의엘리트 주의

- 박정희 정권의 국가주의적, 민족주의적 체육진흥운동은 엘리트 스포츠 육성으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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